AJU Business Daily

다주택자양도세중과유­예…서울아파트값보합전환

- 최지현기자tiipo@ AD

용산·강남권외상승동력잃어­양극화동탄·수원하락세…분당·일산은상승거래량작년­의절반…약보합지속될듯

다주택자양도소득세중­과 유예예고와 함께서울과 수도권아파트 가격이약세로 돌아섰다.집을 팔려는 매물은증가한 반면전반적인매수세는­위축됐기때문이다. 새정부의부동산정책전­환 시기역시미뤄지는 모양새라 아파트 가격이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약보합세국면에들어설­수있다는지적이다.

12일 한국부동산원주간 아파트가격동향에따르­면 5월 둘째 주(9일 기준) 서울아파트 매매가격변동률은 보합세(0.00%)를 기록했다. 전주0.01%로 15주 만에 상승 전환했지만 한 주 만에다시보합세로 내려온 것이다. 한국부동산원은 “미국 기준금리인상과 다주택자 양도세중과한시배제시­행을앞두고매물이늘기­시작하며관망세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기존 상승 지역역시상승폭이축소­하며서울전체가보합으­로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지역 개발 기대감이 큰 용산구가 전주와 동일한0.04% 상승 폭을 유지한 반면 강남권 상승 폭은일부 제한되는 모습이다. 전주 각각 0.05%와0.03% 오름세를 보였던 서초(0.04%)와 강남구(0.02%)는 한주간상승폭이 0.01%포인트 낮아졌다. 각각 반포동 한강변 신축 단지와 강남구대치·압구정동 재건축 단지위주로 신고가를이어갔다. 강남권이외에선 전반적으로 상승 동력이약해지며서울 시내지역별양극화를키­우는모양새다.

이같은 추세는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에서더두드러지­게나타나고 있다. 재건축규제완화기대감­이큰일산과분당등은비­교적으로큰폭으로오른­반면지난해하반기이후­가격이크게오르며고가 피로감이누적된지역에­선하락폭이 두드러졌다. 고양시일산동구와 성남시분당구는 각각 0.08%와 0.03%나 오른 반면 화성시는 동탄신도시위주로 내리며 -0.18%를 기록했고, 수원시(-0.10%)에선 장안구(-0.16%)와 영통구(-0.10%,) 하락세가두드러졌다.

화성동탄신도시는 지난해보다약 2억~3억원떨어진 금액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따르면지난 8일경기화성시동탄면­청계동 ‘시범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4.0’ 전용면적84㎡는 9억5000만원(21층)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해8월 신고가(12억5000만원)대비 3억원이나 하락한 것이다. 같은 단지·같은면적인저층 매물(4층)은 지난달 8억8300만원까지­하락하기도 했다. 이달초수원시에선영통­구이의동일대오드카운­티121.9758㎡와 자연앤힐스테이트 84.37㎡가 각각 전고가에서 1억원 이상 하락한 15억원과 14억8000만원에 거래됐고,장안구정자동에선북수­원리버파크 59.92㎡가전 고가(5억2000만원)에서 7000만원 하락한 4억5000만원에거­래됐다.

함영진직방 데이터랩장은 “거래량은 전년대비절반으로떨어­졌고금리인상에대한 우려도훨씬더강하게압­박하는터라‘똘똘한 한 채, 관망세, 눈치보기’로요약할수있는약보합­상태가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다”면서 “양도세 중과배제시행을 앞두고 매물이증가하고있는 상황역시관망세와 지역내양극화 추세를 심화시킬가능성이높다”고 설명했다.

SM경남기업이이달 경기양주시장흥면일영­지구 일원에공급되는 ‘장흥역 경남아너스빌 북한산뷰’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14개 동에총 741가구로 조성된다. 전가구가 전용면적 84㎡로공급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양주 일영지구는 경기양주시장흥면일영­리, 삼상리, 삼하리일원에조성되는 도시개발지구로 미니신도시급 규모다. 창릉신도시, 삼송신도시, 지축지구, 장흥신도시등과함께서­울북부권신도시를구성­한다.

장흥역경남아너스빌북­한산뷰가위치한일영지­구에서는일영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송추IC를통해고양삼­송신도시와 서울은평구까지10분­대에이동할수있다.

또한단지는 2024년 개통예정인교외선장흥­역역세권이다. 교외선은양주 일영역, 장흥역, 송추역과 1호선 의정부역, 경의중앙선능곡역을연­결하는 총연장 32.1㎞인 철도 노선이다. 2024년대곡, 원릉, 일영, 장흥, 송추, 의정부 등 6개역으로운행할예정­이다.

단지는조망권도 갖췄다. 북한산을비롯해개명산, 석현천, 공릉천 등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다. 단지내에서북한산 360도 파노라마 조망권도누릴수있으며­북한산뷰에특화된커뮤­니티(스카이가든)도 조성한다.

또한 초광폭으로 거실을 설계했으며 입주민편의성을 높이기위해 인공지능(AI) 시스템(안면인식원패스 시스템, 원격홈제어 시스템, 스마트주차유도시스템)등도설치된다.

분양관계자는“서울접근성이좋고교통­호재가풍부한데다앞으­로나오기힘든합리적인­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문의가 많다”며“조망이뛰어나고상품성­까지갖춰서울은물론 경기일대에서관심이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