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카카오, CJ네트웍스와‘클라우드HPC·AI인프라’협업

- 임민철기자imc@

인공지능(AI) 개발을 돕는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컴퓨팅(HPC) 서비스 사업에 CJ올리브네트웍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함께 도전한다.지난 1월광주과학기술원이­운영하는국내최대규모 HPC 기반 AI 공용인프라 구축 사업을 수주한 두 회사가 국가 초고성능컴퓨팅기술 지원에더해 공공·민간 분야 클라우드 AI 개발 인프라수요공략과신사­업기회확대를위해협력­하는모습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CJ올리브네트웍스는­AI·클라우드 분야사업추진을위한업­무협약을체결했다고1­2일 밝혔다.양사는 HPC·AI 인프라사업공동 추진, AI·클라우드 사업협력, AI·클라우드 기술 교류, 상호 인프라·플랫폼·솔루션 교차판매 협력을 추진한다. 메타버스·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신성장 분야솔루션사업에도 힘을합할 계획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대형IT프로젝트 수행경험, AI솔루션,전문인력등 AI분야경쟁력을갖췄­다.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카카오 i 클라우드’기반 머신러닝오퍼레이션스(MLOps)·빅데이터분석솔루션을­CJ올리브네트웍스에­공급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IT프로젝트 수행경험과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AI·머신러닝·빅데이터분석역량이결­합해경쟁력강화,신사업발굴로이어질전­망이다.

양사는업무협약을통해­양사가축적해온사업성­과와기술력으로미래사­업모델을발굴하고 AI·메타버스·NFT 플랫폼 공급과 클라우드전용 솔루션을 공유할 예정이다. AI 기반 HPC공동사업을추진­하면서CJ올리브네트­웍스의솔루션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플랫폼을 융합할 계획이다. AI·클라우드 기술이적용된플랫폼, 솔루션, 스토리지등 양사 인프라의교차판매도추­진된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강화를 위해서인공지능은 물론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등 ICT 핵심기술들이융합해더­욱큰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AI와클라우드,인프라구축운영등회사­의DT(디지털 혁신) 역량을 기반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협력을통해 AI 산업생태계를활성화하­는데앞장서겠다”고말했다.

백상엽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클라우드역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카카오 i 클라우드 플랫폼과 최적화된 AI 서비스를기반으로 고객이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높은 수준의 데이터 분석으로쉽고스마트한­혁신을할수있도록적극­지원할것”이라고 말했다.

한편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CJ올리브네트웍­스는지난1월광주과학­기술원이운영하는국내­최대규모의고성능컴퓨­팅기반인공지능공용인­프라구축사업을수주하­며국가초고성능컴퓨팅­기술지원에나서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