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먼나라와친하고가까운­나라는제압할‘원교근공’전략활용미국·유럽연합·러시아등유사시아군돼­줄‘백기사’만들어야

- <㈜프론티어M&A회장>

동북아시아 한·중·일 3국은 미국 경제권, 유럽연합과 더불어세계3대 경제권역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 3국은 경제뿐만 아니라 군사적인 면에도 세계적인 10대 강국으로 성장하였지만 고대부터현재까지수많­은 전쟁과 침탈의역사를가지고 있으며, 전세계에서이해관계가­가장첨예하게충돌하고­있는 지역이고, 민족주의성향이강한 것은 물론 역사와 영토 문제에서도강한대립관­계가 형성되어있다. 또한미국과중국간패권­경쟁의최전선에서첨예­하게 대립하며, 외형적으로는 협력하는 듯 보이지만 내면을 살펴보면견제와갈등이­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한·중·일 3국은 경제력, 군사력, 문화력등전반적인국력­은계속팽창해국제적으­로발언권이강해지고있­지만이해관계는더욱첨­예하게충돌하고있는 것이다.

한국, 중국, 일본등 3국은 첨예하게대립하기도 하지만공통점도 많다. 첫째가유사한유교문화­권으로교육열이대단히­높다는 것이다. 따라서여론을 형성하는 능력과이론적전략전술­을 수립하는 능력이뛰어나지만 경쟁이발생했을 때에는 내부 혼란이일어나는 단점도 있다. 둘째는 국가와 민족을중심으로한공동­체의식과민족주의성향­이 매우 강하다. 이는 타 민족에 대한배타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국가 간 갈등이 발생했을 때 국민들 간 갈등으로 번져나간다. 셋째는 수출 중심의경제구조를가지­고 있어해외시장을 확보하기위한 경쟁과 대립이 치열하다. 현재동북아 3국은세계곳곳에서충­돌하고 있다. 일본의아성에한국이추­월하는 분야가 많아지고있고,중국또한한국을추월할­수있는기반을다지고있­다.문제는중국은 화교 경제권과 함께협력하고 있으며, 일본은 유대인 자금과 미국,유럽과협력하는구조를­가지고있지만한국은확­실한글로벌경제네트워­크를 구축하지못하고 있어열세인 상황이다. 넷째는 세계에서가장 빠른속도로경제성장을­달성했다는 것이다. 경제는빠르게성장했지­만소득불평등과격차가­크게벌어졌기때문에항­상내부갈등의문제가내­재되어있다.다섯째는군사비지출이­미국을제외하면세계최­고수준이다.동북아시아 3국 중에서한국을 제외한 일본과 중국은 틈만 나면이웃 국가를 침공한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동족인북한과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고,중국은대만문제그리고­일본은 한국, 러시아, 중국등과영토분쟁을겪­고있다.

따라서동북아시아 지역은 경제적으로 크게성공한 지역이면서 경쟁이가장 치열한 지역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국가적으로 사용할 수있는전략이병법 삼십육계(Thirty-Six Stratagems) 중에서제23계에속하­는 원교근공(遠交近攻)전략과 M&A 전략에서유용하게사용­하는백기사(White Knights)를 활용하는 전략이다. 원교근공 계책은 ‘먼 나라와는친하게교류하­고,가까운나라를제압하여­굴복시키는 전략’이다. 동북아시아3국과 같이국가와 민족공동체를 가장 중요시하는 국가들은 필연적으로잡다한분쟁­이발생하게되어있다. 여기에우리나라는어지­럽게꼬여있는

북한문제가 있고, 중국또한해결하기가쉽­지않은대만문제가 있다. 또한대륙세력의일대일­로전략과해양세력의림­랜드전략이충돌하고있­는접점지대에있는것도­우리나라의현실이다.

과거에는 대륙 세력에비해해양 세력이강해서별다른문­제가없었지만현재는대­륙세력과해양세력이일­촉즉발의대결상태로치­닫고있다. 우리나라는중국의경제­성장을 활용하여비약적인경제­성장을 달성하고, 일본을 추월할 태세를 갖추게되었지만 일본과는 투키디데스의함정에직­면하여심한 견제를 받게 되었다. 병법 36계에는 세력이약한 상태에서큰일을도모하­는 계책이다양하게있다. 우리나라와 같이세력이약한 나라는미인계(美人計)를 조심하고, 연환계(連環計)를 바탕으로한 원교근공(遠交近攻)의계책을 세울수있어야 한다. 미인계를 조심해야 하는이유는우매하고 부패한 정치권력들은 대체로 미인계에취약하기 때문이다. 세계판세를읽지못하는­우물안 개구리들은권력에쉽게­취해오만방자한영웅심­리에쉽게빠져미인계와­같은계책에쉽게넘어간­다.

M&A 병법에서는 세력이약한 주주가 상대적으로 강한 공격자를 물리치기위해백기사전­략을사용한다.세력이약한상태에서경­영지배권을지키기위해­서는평상시에는백기사­를초빙할수있는능력을­길러야 하고, 유사시에는 백기사를 초빙하여승기를 잡아야 한다. 또는 소수 주주를 포섭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유럽국가들은 유럽연합을 구축하여거대한세력을­구축하고있지만내부에­서는독일, 영국,프랑스등이주도권을장­악하기위해치열한 전략 싸움을 하고 있으며, 결국 영국은 유럽연합을 탈퇴하게되었다.

동북아시아 3국에서 백기사로 초빙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과 유럽연합그리고러시아­와같은나라일것이다.미국은중국에대해적대­정책을취하고있지만일­본과는매우가깝다.유럽연합은중국과는우­호적관계를유지하고있­지만일본과는매우가까­운 상황이다. 러시아는중국과 경쟁관계에있지만미국­에공동대응하는관계를­유지하고있으며일본과­는사이가좋지않은 편이다. 문제는우리나라는어느­나라와도주도적인관계­를확보하지못하고있다­는것이현실이다.

백기사는 적대적 M&A에 의해 경영권 분쟁이발생했을 때 현재의경영진또는 대주주 편에합류하여경영권방­어를 돕는 세력을 말한다. 적대적M&A의승부는다양한방법­으로해결할수있지만적­대적M&A의표적이되어있는 기업의주주총회에서경­영진을 선임할 수있는 정도의의결권을더많이­확보하느냐에따라승부­가 결정된다. 경영권을확보하기위한­의결권대결은 기존의경영진또는대주­주의편에서의결권을 확보해주거나, 발행한 주식을 매집하거나, 3자 배정으로 대상 기업의주식을 인수하거나, 의결권이제한되어있는­자사주또는대주주의지­분을인수하여의결권을­부활시키거나, 전략적제휴등과 같이이해관계를 활용하여백기사를만드­는방법을 사용한다. 백기사 전략을 사용할때주의해야 할 점은 백기사가 자기이익을우선시하는 회색기사(Grey Knights), 경영권분쟁을이용하여­주가차익을 노리는 그린메일러(Greenmaile­r), 경영권을 차지하려는 기업사냥꾼(Corporate Raiders), 주가조작꾼 등으로 돌변하는 것이다. 백기사인줄알고 초대했는데, 경영권을 탈취하는 세력이라면그 전략은 실패하게되는것이다. 따라서백기사 전략을 사용할 때에는 불가침 협정계약(Standstill Agreement)를 치밀하게맺어두는 것이 좋다. 확실한 것은 백기사 초빙에성공하였다고하­여도영원한우군이없다­는사실을인지해야 하는 것이다.정글에서맹수들이영원­한계약관계가유지될수­없는것과같은이치다.원거리에있는국가들은­지리적인거리때문에서­로 경쟁을 벌일필요가없는반면근­거리에있는국가들은좋­든싫든 한정된 물자와 자원을 두고 생존을 위한경쟁을벌여야 한다. 유럽연합소속국들도 내부에서는 독일, 프랑스, 영국 등과 같이주도권 다툼을 위해 서로 멀리있는 미국은물론북유럽권및­동유럽권의지지를얻는 정책을 펼치고, 넓게 보면 가까이있는러시아를견­제하면서멀리떨어져있­는동북아시아및동남아­시아 국가와수교를한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기축통화국이자 소비지역이라면 동북아시아 3국은세계 경제에서 생산자의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내수시장이작은 한국은세계적인원자재­가격의 폭등, 미국과 중국의패권경쟁에의한 보호무역주의의 대두, 대륙 세력과 해양 세력의충돌, 남북 문제, 경제영토확보를위한치­열한 경쟁, 스태그플레이션 또는 경제불황 등에매우 취약한 경제구조를가지고 있다. 동북아시아는 한국, 중국, 일본등이경제를주도하­고있지만 3국 중에서한국국력이가장­약한것도부인할수없는 사실이다. 또한중국은내수시장이­크기때문에소비국가의­위상을찾을수있지만한­국은내수시장이작아 수출 중심의성장전략을 지속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한국의국가전략­은 글로벌 경제네트워크의구축을 위한 원교근공의전략과유사­시에아군을 확보할 수 있는 백기사 전략을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할것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