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코로나가가져다준장수­사회의기회

기저질환가진70대이­상보다코로나치사율낮­은백세인생활습관의중­요성과다가올초고령사­회의이정표제시mRN­A백신의월등한위력…암·치매·노화의정복가능성

-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를 2년여 강타하면서확진자가 5억명이넘었고 사망자가 600만명이 넘었다. 치사율 평균 1%가 넘는 코로나 팬데믹은 인류에게충격을주었다. 전염병이무서운 이유는 보이지않는 병원체가불특정다수에­게순식간에무작위로 전파되기때문이다. 더욱 뚜렷한 치료법도 없을 때 죽을지도 모른다는공포와 높은 전파력은 사회적 혼돈을 야기한다. 다행히전방위적인 국제적노력과 과학기술 발전 덕분으로사태가점차해­결되어가는상황이되어­약간의안도를하게되었­다.

70세보다 코로나에강한 100세

코로나19의치사율을­분석한 자료가 보고되었을 때학계는 연령, 성별, 기저질환이라는 3대 요인을 주목하였다. 40대 이하의치사율은 0.1%도 미치지않은데 70대이상의치사율이 20%가 넘어연령별 100배가 넘는차이를 보였다. 또한 남성 치사율이여성보다 두세 배더 높으며, 사망자의90%가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암, 비만 등의기저질환을 가졌다. 또한 요양시설 노인들의높은 감염과 치사율이알려지면서고­령사회에대한 강력한 경고가 울려졌다. 반면 백세인 조사에서는뜻밖의결과­가 밝혀졌다. 백세인의 코로나19 치사율이5% 밖에되지않아 80대보다 현저하게생존율이높음­이알려졌다.

이러한일련의결과는앞­으로다가올고령사회에­대한중요한방향을제시­해주고 있다. 사회적으로는거주공간­의조정이다. 밀집, 밀접, 밀폐의3밀을 피하는생활공간으로의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또 다른 방향으로기저질환의예­방이 부상하였다. 당뇨, 고혈압, 비만 등의기저질환은모두생­활습관개선으로예방할­수있는질환이다. 백세인의경우는 당뇨병이환율이 80대의 4분의1정도, 고혈압도3분의1정도 밖에되지않는다. 즉건강하게살아왔기때­문에장수하게되었고아­울러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에걸리지않은 것이다. 초고령사회에서의식습­관과 운동습관과 같은 행동 개선이절실하게요구되­고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촉발한앞으로의­세상을바꿀엄청난사건­은과학기술분야에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확산­되면서세계가주목한것­은백신 개발이었다.전통적백신으로는 1세대 백신으로 해당 병원체를 사멸한 사백신이나 독성을 완화한 생백신이 있고, 2세대백신으로부작용­을줄이기위해전염병원­인이되는특정성분인 독성물질, 단백질, 다당체등의생체분자 아단위를 활용하는 아단위백신이 있다. 그러나 이들 1, 2세대 백신들은 모두 세포나 균체를 배양한 다음 특정성분을분리정제하­여사용하여야 하기때문에제조공정이­까다롭고 품질관리가 쉽지 않다. 그래서 3세대백신으로 병원체항원의 DNA나 RNA를 사용하는 유전자디자인백신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새로운 방법으로백신을만들어­서1상, 2상, 3상 임상실험까지마치고허­가를받으려면10여년­의시간과막대한자금이­필요하여대형제약회사­들의참여가 미흡하였다. 아직까지시도된바없었­던혁신적인백신을인체­에적용하는과정은험난­할수밖에없기때문이다.그러나엄중한코로나1­9 사태는긴급허가라는특­혜를시행하여새로운방­식의백신도역사이래최­단 기간인1년 만에실제임상에사용토­록하였다.

코로나19, 바이오산업미래에새전­기

그런데 긴급 사용을 허용한 결과는 놀랄 만하였다.기존방법에의한백신들­보다 mRNA 백신이월등한면역능력­을 보여주었다. 세포나균체배양이필요­없고분리정제가간단하­고대량생산이쉽고,기본플랫폼에필요한항­원의mRNA만 바꾸어끼기만하는혁신­적인방안이인정되었다. 이러한 mRNA백신 플랫폼은다른수많은 질환의 백신 또는 치료제 개발에 그대로 적용될수 있다. 특별히주목되는 질환은 암이다. 암은 종류에따라특정암유전­자가규명되어있기때문­에해결가능성이매우높­다.각종자가면역질환,알레르기질환이대상이 되며, 그동안 성공하지못하였던 특정감염병들과항생제­내성슈퍼박테리아에대­한 백신도 보다 쉽게해결되리라 본다. 고령사회를위한기대가­큰분야는치매백신이다. 알츠하이머백신개발에­대한 많은 시도가있었지만 만족스럽지못하였는데 새로운 돌파구가 보이고 있다. 더욱 나아가서는 노화를 제어하는 백신의가능성도제기되­고있다. 즉새로운백신제조방식­은미래의료에혁명적인­전환을가져올것으로기­대되고있다.

뿐만아니라 코로나19 사태는 바이오산업미래에새로­운 전기를 가져왔다. 코로나

19의 높은노인치사율은실리­콘밸

리를 중심으로 노화를 극복하는 연구

에폭발적 지원과 경쟁이 벌어지게 하였다.그동안효과의불확실성­과장기연구필요성때문­에망설여져왔던노화제­어를추구하는바이오벤­처들에게힘이실리기시­작하였다.

속도내는 치매백신·노화 제어연구

특히금년초아마존의제­프베이조스가참여하여­설립한 Altos Labs에 30억 달러(약 3조6000억원)가 초기투자되었다는뉴스­는노화관련바이오벤처­분야에회오리바람을 불어왔다. 2013년 가을구글이 Calico Life Science 내에 Alphabet이라­는 방계노화벤처를설립하­여 매스컴에 회자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보다 먼저2013년초 대기업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고(故) 이건희회장의 의지로 삼성종합기술원에 웰에이징연구센터를설­립하여노화제어연구를 선도할 기회를 가졌는데바로중단되어­아쉬울따름이다.

노화벤처의큰 흐름은몇가지로 정리될수 있다. 우선야마나가 박사가 정상세포를 줄기세포로 전환하기위하여 활용한 형질전환전사인자를 부분적으로 이용하여 역노화(逆老化)를 이루려는 시도들이 있다. AAV를 활용한 라이프 바이오사이언스(Life Bioscience­s)와 mRNA를 활용하는 턴 바이오테크놀로지(Turn Biotechnol­ogies)가 이분야 바이오벤처를 선도하고있다. 또 다른 흐름은 제노제(除老劑·senolytics)의 등장이다. 미네소타대학팀의 기초적 연구를 바탕으로 노화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역노화를 시도하는Senoly­tic Therapeuti­cs이 등장하였다. 이어텔로미어를 개선하려는 시도로 AgeX Therapeuti­cs, 면역노화를제어하기위­한 Repair Biotechnol­ogies, 그리고혈장내단백질체­분석을중심으로노화제­어방안을강구하는 Alkahest 등의대형벤처들이연이­어 설립되었다. 이밖에도 우후죽순처럼 많은 바이오벤처들이 설립되어노화의근원을 해결하려는 시도들이이루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는이러한 흐름의열기에기름을부­어주었다.

코로나19 사태는인간에게삶의패­턴개혁을요구하였고 근원적으로는 혁신적의료기술을 개발하고 노화문제를 해결하려는 바이오산업의 발흥을 촉구하였다.이러한변화는다가올초­고령사회를보다밝게할­희망을 주고 있다. 막히면변해야 하고 그러면 뚫린다(窮卽

진리가 이번사태에도 적용되어결국 닥쳐온 위기를 통해인류는 미래장수 사회를 위한 새로운기회를잡게되었­다.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 ▷국제백신연구소한국후­원회회장

 ?? ??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