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전남여수묘도,‘에코에너지허브’로조성된다

15.5조투입탄소중립클러­스터재탄생

- 신동근기자sdk64­25@

전남여수시묘도일대가 탄소중립에너지클러스­터인 ‘여수 묘도에코에너지 허브’로 재탄생한다.

16일 한양에따르면묘도에서­동북아액화천연가스(LNG) 허브 터미널 사업을 추진중인한양과 전남도, 여수시 등 지방자치단체, GS칼텍스, 롯데케미칼, LG화학 등 여수산업단지입주기업­이모여지난해 12월 탄소중립에너지클러스­터조성을위한업무협약­을체결했다.

여수묘도에코에너지허­브는전남여수시묘도(312만㎡)와 여수국가산업단지일원­에탄소중립생태계를갖­춘에너지생산·유통·활용 거점을구축하는사업이­다.

2030년까지 총사업비약 15조5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지난 4월 27일 발표된신정부 균형발전 지역공약 전라남도 과제에반영됐다.

이곳에는△수소와 암모니아, 탄소 포집·활용·저장·반출(CCUS) 터미널등‘탄소중립에너지클러스­터’ △LNG 터미널과 천연가스발전단지등‘그린에너지 사업’ △LNG 거래소와 데이터센터등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 허브’가 각각 조성될예정이다.

이중에서도 그린에너지 사업의 핵심은 한양에서추진중인‘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이다.

1단계 사업으로 20만㎘ 규모 저장탱크 4기에대한 시설공사계획 승인이 완료되어 현재 공사가진행중이며, 2030년까지저장탱­크가총 12기들어설계획이다.

천연가스를활용한 발전단지와 수소연료전지발전설비­가 함께 조성되면 전남권 그린에너지생산메카로­자리잡을것으로기대된­다.

한양 관계자는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사업을 통해신사업으로 역점을 두고있는 에너지분야에서LNG 사업뿐만아니라수소사­업에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기대된다”고 말했다.

 ?? [사진=한양] ?? 여수묘도에코에너지허­브 조감도.
[사진=한양] 여수묘도에코에너지허­브 조감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