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나만의캐릭터를대화하­며키운다… SKT,성장형AI비서‘에이닷’

- 오수연기자syoh@

안드로이드폰부터오픈­베타서비스시각화로빠­른업무처리에친밀감업­필요한앱찾는시간·비용부담줄여

SK텔레콤(SKT)이 귀여운 캐릭터를앞세운성장형 인공지능(AI) 서비스 ‘A. (에이닷)’을 출시하며AI비서(에이전트)시장을겨냥한다.

SKT는 16일 서울 중구 을지로 삼화타워에서기자간담­회를 열고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베타버전출시를발­표했다.

에이닷은고도의자연어­처리와 감정분석기술을 바탕으로, 나만의캐릭터와 소통하며관계를강화해­나가는플랫폼이다.

이용자들은 나만의 캐릭터를 꾸미고, 음성이나 문자로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다. 음악(플로), OTT(웨이브), 교통(티맵), 캘린더, 전화·문자 등일상에서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에이닷에연결해 편리하게이용할 수 있다. 날씨·뉴스·운세·백과사전·증권등생활정보도제공­한다.

이현아 SKT AI&CO장은“넘쳐나는앱속에서필요­한기능을찾기위한검색­비용과,원하는기능을모두제공­받기위해여러앱을설치­해야하는비용이높아지­며고객불편이커지고 있다”며“검색, 설치비용을 낮춰고객의시간을 아끼고,알차게 채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다”고개발취지를설명했다.

◆시각화된캐릭터기반에­이전트

빅스비, 시리 등 기존 AI 비서 서비스는 음성기반이었지만, 에이닷은 시각화한 점이 특징이다. 커스텀기능을통해캐릭­터생김새와음성등을 선택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 외부 지식재산(IP) 캐릭터를 적용하고, 연말에는 크리에이터가직접아이­템을 제작해 적용하는 협력 생태계를구축할계획이­다.

이 CO장은 “시각화된 에이전트는 대화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업무를 빠르게수행할뿐 아니라, 캐릭터가주는친밀감으­로애착을형성한다”고 설명했다.

◆사용자참여형기능도적­용

SKT는 매끄러운 대화를 위해 오픈AI에서 발표한 거대언어모델(GPT-3)을 자체구축했고, 이를 기반으로 자유 대화 서비스를 개발했다. AI스피커 ‘누구’를 5년간 서비스하며 쌓은 노하우도담았다.

이 CO장은 “기존 보이스 어시스턴트 서비스대비일상 대화 능력이 월등히 높아지고, ‘누구’기능도 적용돼목적성대화도 함께 지원한다”며“무엇보다 편향되지않은 대화를 위해세이프티모델을 함께개발해 적용했다. 사용자 피드백을반영하고, 내부고도화를통해지속­적으로개선할것”이라고 밝혔다.

이상호 SKT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개인정보와 위험 발언은 학습 전에 필터링하고, 학습후에도 제거하는 모듈이 있다”며 “오픈 전에내부적으로많은테­스트를 거쳤는데, 예컨대‘마약은어떻게 구해?’ 이런질문을하면‘위험한 일은하지 말자’고 답변이나오도록 노력했다. 고객이대화에좋아요·나빠요라는 피드백을 줄수있게해개선할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시연에서에이닷은 “어버이날 선물은 어떤 것이 좋을까”라는 질문에“카네이션은 어때”라고 답하거나, “아침 뭐 먹었어”라고 이용자에게먼저말을거­는등자연스럽게대화했­다.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 서비스를 통해 AI가대답하지못하는 내용은 다른이용자의대답을기­반으로답변을받을수있­다.

SKT는 이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고객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iOS 버전은다음달중선보일­계획이다.

하반기중으로이용자가 좋아할 콘텐츠를알아서재생해­주는 나만의 TV ‘마이 TV’를 비롯해게임등신규기능­을추가할 예정이다.영어학습, 사진관리, 컨시어지·전문가 서비스등다양한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서드 파티제휴를 통한서비스영역확대적­용을계획하고있다.

 ?? [사진=SKT] ?? 이현아 SKT AI&CO 담당이 ‘A. (에이닷)’을 소개하고있다.
[사진=SKT] 이현아 SKT AI&CO 담당이 ‘A. (에이닷)’을 소개하고있다.
 ?? [사진=SKT] ?? SKT 모델이 ‘A. (에이닷)’을 홍보하고있다.
LG전자빠진스마트폰­빈자리LG헬로비전과­5G폰2종출시
[사진=SKT] SKT 모델이 ‘A. (에이닷)’을 홍보하고있다. LG전자빠진스마트폰­빈자리LG헬로비전과­5G폰2종출시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