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인플레억제하는동시에‘4차산업혁명’경쟁력키우려면

-

요즘 세계경제의가장 큰 화두는 인플레이션이다.인플레이션은 통상 통화량 증가, 총수요 증가 또는원자재가격상승으­로인해발생한다.

1차 세계대전후 채무국 독일은 화폐발행을 통한경제회복과 패전국으로서채무상환­을 시도했다. 이로인해하이퍼인플레­이션이초래되고급기야­는전쟁을일으키는한계­기가 되었다.

1970년대 미국의인플레이션은 닉슨의달러금태환 중단 선언으로 인한 달러가치하락으로 수입물가상승을초래한­데다1차중동오일쇼크­로인해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 이밖에도 남미의반복되는인플레­이션은 재정적자를 충당하기위해 발행되는 국채를화폐발행을통한­중앙은행의인수반복이­원인이되었다.

오늘날인플레이션은어­떤가? 코로나19창궐로인한­수요부족에대처하기위­한대규모유동성증가가­첫째 원인이다. 2020년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코로나19가 확산되자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인 0~0.25%로낮췄고, 광의 통화(M2)를 크게늘려‘헬리콥터 머니’를뿌렸다.이가운데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으로인­한 원자재와 곡물 가격상승 등이복합적으로 작용하며염려를키우고­있다.통화량증가와원자재가­격상승이동반된것이다.

경기진작 목적, 선거, 전쟁등으로 통화가 과잉공급되어나타나는 인플레이션은 다시유동성을 축소하는 정책을 맞게 된다. 이달 초 미국 연준은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위해 기준금리를 올리고 통화량을축소하겠다고­발표했다.

금융 레버리지(Leverage)의 역사가 ‘Boom과Bang’을 반복하듯이중앙은행의­부채인통화증발도마찬­가지과정을겪는 것이다.통화긴축은금리인상과­더불어경기침체의한요­인이되기도한다.

주목해야할점은기존시­장뿐아니라새로형성되­고 있는 시장까지위축시켜신산­업의침체를 가져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대응 정책이경제일부분이아­니라 전체에영향을 미쳐성장해야 하는 산업까지도침체또는지­연을초래하는것이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이이에해당한­다. 4차 산업혁명이란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가상현실등과 같은 혁신적기술을 활용하는 정보, 의료, 교육등지식집약적인산­업을말한다. 4차 산업혁명은 아직태동기에있고 변동성에취약하다. 따라서작금의인플레이­션억제정책으로 4차 산업혁명의 발현과 성장이 지연 또는 퇴보할 수있다.

4차 산업혁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어서인플레이션을 감쇄시킬수있는데도 말이다. 첫째, 새로운시장을만들어가­며성장한다. 둘째,생산성과효율성의혁신­을 넘어발전의폭발성과 파괴성이 있다.셋째, 타 산업과 융합하거나 시너지를 창출해 해당산업의효율성과생­산성을향상시킨다.

기술 혁신으로 생산성이향상된다면 상품의공급을늘릴수 있고, 상품가격의버블을억제­시킬수있다. 스마트폰이단순한 휴대폰을 넘어서면서휴대용컴퓨­터, 카메라, 라디오, TV, 시계등다른기능까지도­효율적으로 사용할수있게 되었다. 이처럼스마트폰기능은­날이갈수록고도화하고­있지만기술이향상되는 만큼 가격은 오르지 않는다. 즉, 기술의발전이인플레이­션을완화할수있는 것이다.

또한전지구적으로온난­화등기후변화위기에봉­착하고있는상황에서친­환경산업으로의전환도­요구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지식집약적­기술 발전은 친환경으로의전환을 이끄는 핵심적수단이기도하다.

따라서인플레이션 억제 정책이심화될수록 산업에대한 미시적인 정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대한지원과 활성화가 필요하다. 또 경쟁력을 확보할 시기를 놓치지않고 성장 잠재력을 강화시키기위해서도그­러하다.

금리인상, 인플레이션등으로올 4월 IMF는 한국경제성장률(2.5%)이 물가상승률(4.0%)을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역성장을하게되는 셈이다.자원이없는우리나라로­서는 단기적으로는 수출, 장기적으로는기술확보­를통해성장잠재력을확­보해야한다.

M&A 활성화,세제지원,금융기관들의4차산업­혁명에대한포트폴리오­변화등다양한방안이강­구되어야 한다.오랫동안자금과인력이­쏠린부동산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쪽으로 주목의 대상을 옮겨 보는 건 어떨까싶다.

 ?? ?? 소병운스트라이커캐피­탈부회장
소병운스트라이커캐피­탈부회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