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누리호, 3단고정장치새로설계… 2차발사D-30준비만전”

- 강일용기자zero@

한국형발사체(로켓) ‘누리호(KSLV-Ⅱ)’ 2차발사예정일이30­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6월 15일 성공적인 누리호 2차 발사를 위해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을 포함한유관기관은지난­해10월 21일 진행한1차 발사이후만반의준비를­하고있다.

16일 고정환 항우연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아주경­제와인터뷰하면서누리­호2차발사 성공을 위해 항우연이 지난 6개월간 기울인노력과 앞으로 30일 동안 수행할 과제에 관해설명했다.

-누리호발사가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남은30일 동안 항우연을 포함한 유관 기관에선어떤준비를하­게 되나.

“지난해1차 발사이후 위성모사체가 궤도에안착하지못한 이유를 연말까지면밀히분석했­다. 이후 문제가 있었던 부분에 대한 설계를 바꾸고 그에 따라 새로운 부품을 만들어 성능을검증했다.

지난 발사에서문제가 있었던부분은 3단 발사체에있는산화제탱­크 구성품이었다. 올해초2차 발사에 투입될 3단 발사체 내부 부품을 교체하고 성능을 검증하는 시험을 4월 말까지진행했다.

5월초부터는 2차 발사에투입될기체조립­을시작했다. 현재개별로 조립이마무리된 1·2·3단발사체를 가지고 실제로 쏘아 올릴 누리호 2차발사체를 만들고 있다. 우선 1·2단 결합 작업후3단발사체에는­실제위성을장착할계획­이다.

1차 발사와 이번 2차 발사의가장 큰 차이점은위성모사체가­아닌누리호성능검증을­위해제작된실제위성을­탑재하고발사되는점이­다.

16일 해당 위성이발사 장소인 나로우주센터로이송된­다.이제남은 30일 동안해당위성을3단발­사체위에 페어링(장착)하고 기존에결합한1·2단 발사체에 3단 발사체를 결합할 계획이다.발사를앞둔6월둘째주­부터액체연료충전작업­을시작하는것을목표로­하고 있다.”

-남은 30일 동안 외부와 연락이 차단된다고들었다.

“비행 도중 발사체가 정상적으로 분리될 수있도록 분리용 화약을장착하는작업을 진행한다.약간의실수도있어서는­안되는민감한작업이다.장착도중화약이폭발해­서작업자가부상당할 우려도 있다. 이런상황에서외부인이­들락날락하거나 외부와 접촉이잦으면 작업자가 정교한 설치작업을할수 없다. 따라서남은 30일동안외부접촉을­차단하기로 했다.”

-1차 발사가절반의성공에그­친이유로3단산화제탱­크의고정장치분리문제­가 꼽힌다.어떻게해결했나.

“지난 1차 발사에서 3단 발사체의엔진 연소가조기종료된이유­는발사체내부산화제탱­크가충격으로자리를이­탈한 것이 원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항우연은 발사체설계를 변경해서산화제탱크고­정장치를새로만들었다.

새로만든고정장치가발­사도중문제가생기지않­는 것을 확인하기위해액체산소­와 비슷한액체질소에 담가둔 상태에서 강하게 잡아당겨서이탈하지않­는것을확인하기도했다.

이러한 실험을통해새설계에문­제가없음을확인했다. 이후 기존 고정장치를 새고정장치로교체했다. 기존에 조립한 3단 발사체를 분해한뒤산화제뚜껑을­열고해당부위를 교체했다.”

-지난 6개월 동안 2차 발사를 준비하면서가장힘들었­던부분은.

“3단 발사체내부산화제탱크­를교체하는작업이제일 까다로웠다. 원래산화제탱크 고정장치는 밀폐를 위해 3단 발사체를 제작하면서중간에 장착한다. 3단 발사체를 완성한 상황에서해당부위를교­체하는것은이번이처음­이었다.

교체도중 자그마한 실수도있어서는안되기­에심혈을 기울여천천히작업을 진행해문제가생기지않­도록했다.

고정장치를 교체한 이후에도 산화제에 불순물이섞이지않도록 내부 청정도를 유지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산화제 탱크 내부를 세척한후 건조하게 클리닝해서 전달받았는데, 사람이들어가서작업했­으니다시내부 청소 후 청정도검사를 진행했다. 모두처음하는작업이다­보니어려운점이많았다.”

-모사체가아닌실제위성­을싣는이유는.

“기존에 발사한 누리호는 기능이 아예 없는위성 모사체를 탑재했다. 누리호는 1.5톤 정도인위성무게를 감당할수 있는데, 이번에는 180㎏정도인성능검증위성을­탑재하고나머지1.3톤은 ‘더미’로 채웠다.

성능 검증 위성은 국내대학에서개발한 지구관측용 큐브위성(초소형 위성) 4기를 포함해발열장치와안테­나등으로구성되어있다. 이번발사에서 큐브위성을 궤도에 안착시키는 데 성공하면이위성들은 2년간 지구 주위를 돌며지구관측임무를수­행하게된다.

발사 시 위성 무게와 함께 형태도 문제가 된다. 형태가 정해져있지않아서 무게를 딱 맞추는 것이 어렵다. 이번 2차 발사 후 누리호 고도화사업을통해총 4번더누리호를쏘아올­릴계획인데,그중 3·4번째발사할때는국내­에서개발한 소형위성을 5개씩탑재할 계획이다. 지속적인누리호 발사를 통해위성을 어떤자리에어떻게배치­해야 하는지관련기술과 노하우를얻을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현재 누리호 2차 발사를 준비하는 인력은몇명인가.

“시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발사체 최종 조립에투입된인원인 50명 정도다. 이번주부터는발사 리허설을 시작하는만큼조립인원­외에도발사 준비인원 40~50명 정도가 추가된다. 연구원약 100명이 누리호 2차 발사를 위해땀을흘리고 있다.”

-언제쯤이면누리호를활­용한위성과달궤도선발­사가가능할까.

“현재개발된누리호는 저궤도위성발사용이다. 누리호만 가지고는 달궤도선이나 달착륙선발사가 어렵다. 더성능이향상된차세대­누리호를개발해야하는­이유다.

현재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누리호보다 성능이대폭향상된차세­대발사체개발을목표로­예비타당성조사(예타)에 들어갔다. 해당 심사가통과되어사업이­진행되면 항우연은 2030년 달착륙선을쏘아올리는­것을목표로차세대발사­체개발에돌입할예정이­다.

현재누리호는 1.5톤 정도를 쏘아 올릴수있고, 차세대 발사체도 1.5톤 정도인 착륙선을 달로보내는것을목표로­준비중이다.

현재계획상으로는 차세대발사체는 액체연료를 활용한 2단형 발사체로 구상되어 있다. 여기에액체또는고체연­료기반부스터를달아서­성능을끌어올릴계획도 검토 중이다. 일단예타통과후본격적­으로설계에들어갈 방침이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