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尹,한동훈법무부장관임명… 1기내각90%완성

김현숙여가부장관까지­16명인선한덕수인준­등野와대치격화전망정­호영후보거취두고협의­가능성

- 노경조기자feliz­kj@

윤석열대통령이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현숙여성가족부장관­을 임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한동훈 장관 임명 시 협치하지않겠다”고 최후통첩을 날렸으나 윤 대통령은임명을 강행했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5시언론공지에서“윤 대통령이이들장관의임­명을재가했다”고밝혔다. <관련기사2면>

앞서윤대통령은한동훈­장관에대한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지난 16일까지 다시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지만, 여·야 이견으로불발됐다. 김장관도지난 11일 청문회를마친이후같은­상황에놓여있었다.

결국두장관의청문보고­서재송부시한이넘은데­다 청문과정에서특별한결­격사유가발견되지않아­윤대통령은임명을 강행한것으로보인다.

이로써 전체 정부 부처 18곳 중 16곳이 새수장을맞이하게됐다.또이날임명으로윤석열­정부에서청문보고서채­택없이임명된장관은총­6명이됐다.앞서윤대통령은박진외­교부 장관,이상민행정안전부 장관,원희룡국토교통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국회동의없이임­명했다.

현재 공석인 부처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다. 복지부의경우정호영장­관후보자임명안이아직­재가되지않았다.교육부는김인철전후보­자가 자녀 ‘풀브라이트 장학금 논란’ 등으로자진사퇴해새후­보자를찾아야한다.

국무총리자리도 비어 있다. 이는 비토권을쥐고있는민주­당의손에달렸다.총리인준은국회본회의­에서재적의원과반 출석, 과반찬성의요건이충족­돼야한다.

전날윤대통령은시정연­설에앞서여·야 지도부와 만나 “한덕수 총리 후보자가 협치를가장잘해낼총리­감”이라며협조를당부했다.그러나 민주당 지도부는 딱히반응하지않은것으­로전해졌다.

윤대통령과야당의대치­는더욱심화할전망이다. 국회로 넘어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심사에인사갈등이영­향을미칠가능성도제기­된다. 다만, 윤 대통령은 정 후보자 거취를두고한덕수후보­자에대한야당동의를끌­어낼것으로보인다.

한편, 한동훈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 과천청사에서 곧바로 취임식을 진행하고 업무에돌입했다.

 ?? ?? 한동훈법무부장관
한동훈법무부장관
 ?? ?? 김현숙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여성가족부장관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