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총리없이일주일’윤석열정부…민주,커지는‘한덕수딜레마’

한동훈강행에복잡해진­手싸움‘새정부발목프레임·’지선악재우려‘정호영낙마’여야타협점모색관측

- 이성휘기자noirc­iel@

윤석열대통령이17일 한동훈법무부장관후보­자를임명하면서한덕수 국무총리후보자 국회인준의 ‘키’를 쥐고있는더불어민주당­의고심이더깊어지게됐­다.

새정부의‘경제·안보 총사령관’인총리후보자의인준을­일개장관임명을이유로­기약없이지연하거나부­결시키면‘새정부발목잡기프레임’에6·1 지방선거역풍이불가피­하다.결국정치권에서는 ‘정호영보건복지부장관­후보자 낙마’로 여야가타협점을모색할­것이라는관측이나온다.

◆尹,한동훈임명하자…해임건의안꺼낸野

윤 대통령은 17일 오전 서울 용산 집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한동훈(법무부)·김현숙(여성가족부)’ 임명에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말했고, 이날 오후 야당의반대에도 두 장관에대한임명을강행­했다.

이들과는 달리, ‘아빠 찬스’ 논란에휩싸인 정호영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낙마가 유력하다. 여야를 막론하고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며국민 여론도 우호적이지 않다. 오세훈 국민의힘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관훈클럽토론회에서“저같으면그분을 선택하지않았을 것”이라고 발언했고, 같은 당 이재오 상임고문은 한 라디오에출연해“참 눈치없는사람”이라며“이정도되면본인이 그만둬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여권 내기류를드러냈다.

변수는한장관을둘러싼­정치적셈법이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는 부인하고 있었지만, 벌써부터 ‘소통령’으로 불리는 한 장관 낙마를 위해

한덕수 총리후보자를 ‘볼모’로 잡고 있다는 관측이지배적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어제 시정연설에서윤 대통령은 의회주의를 수차례강조하며예산안­뿐만아니라국정주요사­안도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약속하루만에마이웨이­인사를임명강행하는것­이윤 대통령이말하는 의회주의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민주당의반대에도 불구하고 한 장관을 임명했고,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헌법 제63조 1항에 따르면‘국회는 국무총리또는 국무위원의해임을 대통령에게건의할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임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않아 정치적인 이유로도건의가가능하­다.

◆부결가능하지만…지선악재고심巨野

윤 대통령이한동훈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볼모’ 가치가 사라진 한덕수 총리후보자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민주당이 한후보자문제를계속질­질끌요인이사라진것이­다.한동훈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정치적 보복’차원에서총리인준을 부결시킬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주당은한덕수후보자­인준투표를위한본회의­20일개최를국민의힘­에게요구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우리는 (한동훈 장관)철회를 지속적으로 강하게 요구했다”며 “(윤 대통령이) 마지막 강, 돌아올수없는 강을 건넜다”면서격앙된 당 내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당론으로부결이결정될­것인가’라는 질문에는“그렇게말씀드리기는어­렵다”고 했다.

역대총리후보자중인준­안이부결된사례는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의장상·장대환 후보자둘뿐이다. 인사청문회과정에서‘결정적인한방’을보이지못한것도민주­당의고민거리다.

여론조사전문기관 ‘알앤써치’가 뉴스핌 의뢰로 지난 14~15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민주당이한후보자총리­인준에협조해야 한다’는 질문에48.7%가 ‘찬성’, 40.0%는 ‘반대’로 응답했다. 지난16일 공표한이여론조사의자­세한 개요와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홈페이지를 참고하면된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