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친환경강화하는NHN… ESG회의체만들고‘저탄소·상생’집중

- 강일용기자zero@

작년환경평가C…지배구조·사회는A정우진대표직­속ESG TF·회의체신설14개그룹­사참여한ESG로드맵­수립친환경·저탄소RE100등목­표달성행보

NHN이 그룹 차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ESG 경영강화에본격적으로­나선다.

네이버, 카카오,펄어비스등국내IT 기업이글로벌사업확대­를위해ESG를 강화하는것과유사한행­보다.

NHN은 특히자사의약점으로지­적받은친환경·저탄소 부문을 강화하고, 기술을활용한지역소상­공인과상생을꾸준히확­대할방침이다.

17일 NHN에따르면그룹사 ESG 전담조직인‘ESG TF’와 ‘ESG 회의체’를신설한다.

◆신설 조직 중심으로 ESG 전략·영역별 과제논의

ESG TF는 정우진 NHN 대표 직속으로 운영되며환경·사회·지배구조 각영역별관련부서리더­와실무진급임직원으로­구성된다.

또한 NHN은 그룹사 전반으로 ESG 경영을확대하고자ES­G회의체를설립했다.

회의체에는 NHN 본사를 포함해 NHN AD, NHN아카데미, NHN빅풋, NHN벅스, NHN클라우드, NHN커머스, NHN DATA, NHN두레이, NHN에듀, NHN엔터프라이즈, NHN한국사이버결제, NHN링크, NHN페이코 등총 14개 그룹사대표와주요임원­이참여한다.

NHN은 신설 조직을 중심으로 ESG 전략과영역별과제를체­계적으로추진해나갈계­획이다. ESG회의체는NHN­그룹전반에ESG 경영을내재화하고각사­의실천과성과를독려하­는역할을 맡는다. ESG TF는 ESG 경영전략 로드맵에따라 부서별 단기·중장기추진과제를 수립하고관리할예정이­다.

NHN은 지난해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지배구조 A, 사회A라는높은평가결­과에도 불구하고 환경 C 평가를 받아 종합 평가B+에그쳤다.

이에신설된 ESG 조직은 당분간 친환경·저탄소목표를달성하기­위한행보를보일것으로­풀이된다. 낮은환경평가의주요원­인인자사데이터센터를 친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 재생 에너지를 공급받고, 태양광 패널을 확충할 계획이다.향후 설립되는 김해·순천 데이터센터는 자연냉각을 최대한 활용하는 친환경 데이터센터로 만들 계획이다. 장기적으론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캠페인인 ‘RE100’에도 가입할 방침이다. 이를통해환경평가를끌­어올림으로써ESG 종합평가A이상을노린­다.

◆NHN만의 ESG 가치정립

NHN은 ESG 경영본격화를선언하고­전임직원이동참하는 다양한 사내외활동도 이어간다는방침이다.

지난 3월 개소한 NHN아카데미 경남 캠퍼스를중심으로지역­IT 인재양성을확대하고있­으며, 직원참여기부와 지역사회대상의나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지역 IT 인재확대를 위해NHN아카데미의­운영지역을 확대한다는계획도 세웠다. 직원중심기업문화 정착을 위해성장 지원 제도 등 각종 복리후생을 확대개편한다. 주주가치제고를위해주­주환원정책을 지속해서펼치고 주주들과 활발하게소통할것이라­고약속하기도했다.

NHN 관계자는 “NHN은 그룹 차원에서 ESG강화를 위한 행보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 같은ESG 경영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향후발간할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NHN은 이사회산하 ESG위원회를신설하­고 ESG 경영강화를 위한 준비에들어간바있다.

ESG 위원회는객관적이고전­문적인운영과리스크관­리가가능하도록사외이­사3인으로구성됐으며,한양대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김상욱교수가 위원장을 맡았다. 위원회는 독립성을 기반으로ESG 경영관련주요전략및정­책을심의·의결하고,과제수행을점검할예정­이다.

지난 9일 열린 ESG 위원회에서는 ESG 전담조직신설과 NHN ESG 추진전략 수립안이의결됐다.

위원회결과에따라NH­N이이행할 ESG 추진전략은 △기술을 통한 지역과 소상공인(SME)동반성장 △사람·파트너 중심 기업정신에 기반한 비즈니스가치실현△친환경서비스및에너지­효율화 바탕의지속가능한 환경경영실천등을경영­철학으로담고있다.

정우진 NHN 대표는 “그룹 차원의 ESG 경영내재화는 다음 단계의 더 큰 성장과 비전 실현을 위한 교두보가 될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는그동안각그룹사­에서꾸준히다져온 ESG 역량을한데모아체계적­업무시스템을 구축하고, NHN만의 ESG 가치를 정립할 수 있도록 전담조직을적극가동해­나갈것”이라고 밝혔다.

 ?? [연합뉴스] ?? 지난 4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열린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투자협약및­착수식에서정우진NH­N대표가발언하고있다.
[연합뉴스] 지난 4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열린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투자협약및­착수식에서정우진NH­N대표가발언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