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규제완화·정책자금문턱낮춰중소­벤처성장발판마련”

중기벤처스마트금융등­25만건상담매출채권­팩토링등신속지원체계­평가

- 조재형기자grind@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이18일로취임­2주년을 맞는다. 중진공수장에오른순간­부터김이사장은 디지털·지역산업·사회안전망혁신방향을­설정하고전진 중이다. 특히중소벤처기업중심­의정책지원을위한노력­에전력투구하고있다. 17일중진공에따르면­김이사장체제이후 중진공은 정책자금 비대면 지원체계구축에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1월에는 정책자금 콜센터와 인공지능(AI) 상담챗봇을도입해상담­기회를 넓혔다. 2020년 15만건이던 정책자금 관련상담은작년25만­건으로 크게늘었다. 정책자금지원과정개선­을통한 디지털·비대면인프라구축으로 기업 편의성이 높아졌고 접근성이 개선됐다는게중진공측­의설명이다.

신속한 지원 체계도 마련했다. 지난해 4월에는 빅데이터·AI 기반 비대면평가 모형을 도입했다. 정책자금 신청기업이 중진공 지역본·지부를직접방문하는상­담절차와현장실태조사­단계를생략하고서류심­사를통한비대면평가로­진행했다. 같은해5월에는 디지털금융거래조회시­스템도구축했다.

올해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비대면스마트진단시스­템에전문가의솔루션서­비스를 추가했다. 연말까지디지털 융자신청서·전자정보 자동수집기술을 도입해 신청부터대출약정까지 종이서류 없는 디지털창구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중진공은 중소기업의 유동성 공급·거래안전망 조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중소기업보유 매출채권을 상환청구권없이인수해­현금화를지원하는 매출채권팩토링 사업도 진행 중이다.올해총 383억원을 지원한다.

중진공은 코로나19 피해등 중소기업의위기극복을­위해서도적극나서고 있다. 코로나19, 개성공단, 산업위기등 경영애로를겪고있는 중소기업의대출잔액에­대해특별만기연장·상환유예를실시했다.

김이사장은정책연구조­직신설을통한정책지원­전문성강화에도박차를­가하고있다.중진공은작년1월중소­기업의애로사항을청취­하고정책지원관련조사·연구·동향분석등주요현안에­대한연구기능을강화하­기위해정책연구실을신­설했다.

정책연구실은 △한국판 뉴딜대응을 위한 정책자금 기능 강화방안 △중소기업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분석을통한중소기­업지원방안△수출마케팅지원사업중­장기차별화·지원기관 정체성명확화방안등을­내놓으며정책지원에몰­두하고있다.

김이사장은 “고객 눈높이에맞게규제와 정책지원 문턱을 낮춰 중소벤처기업의 지속 성장의발판을 마련했다”며 “새 정부 출범과 코로나일상 회복 등 새로운 환경에서도 중진공이최일선에서지­원할수있도록노력하겠­다”고밝혔다.

 ?? [사진=중진공 제공] ?? 지난 3월 4일 서울목동에서김학도중­진공 이사장(오른쪽)이비대면전자약정절차­를직접시연해보고있다.
[사진=중진공 제공] 지난 3월 4일 서울목동에서김학도중­진공 이사장(오른쪽)이비대면전자약정절차­를직접시연해보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