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北中뒤로하고…더가까워지는韓美

IPEF참여공식화·美전략자산강화미중대­립상황…북중밀착가능성

- 이성휘기자

᫙Ʊ ᳭⢽ⲱᦩၙĞၙⲲᱥ⪹

윤석열 정부가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를 확정했다. 이는우리외교기조의기­존 ‘안미경중’(安美經中·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에서 ‘안미경미’(安美經美·안보도 경제도 미국)로 대전환을뜻한다.

18일 대통령실 등에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오는 24일 조바이든미국대통령이­일본에서주재하는 IPEF 출범선언 정상회의에화상으로 참석한다. 아울러 21일 서울에서열리는바이든­대통령과첫 한‧미정상회담에서 IPEF 참여및지지의사를공식­적으로밝힐것으로알려­졌다.

IPEF는 바이든 대통령이지난해10월 동아시아정상회의(EAS)를 통해 최초 공개한구상이다. 디지털 경제, 노동·반(反)부패 규범 제정, 공급망 복원, 탈(脫)탄소화 등이핵심의제로,중국을‘글로벌 공급망’에서배제하고역내영향­력을견제하는 ‘반중(反中)연대’의성격이강하다.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미국 전략자산의한반도전개­등 ‘확장 억지(핵우산)’ 강화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의명분은북한 핵위협에대비하는 조치다. 그러나 미국의다양한전략자산­이중국바로앞에펼쳐지­게 돼, 중국정부는사실상 ‘제2의 사드’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받아들일공산이­크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외교부장은 지난 16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첫 통화에서 “양국이 각자의 발전 경로와 핵심 이익, 각자의 문화와 전통, 습관을상호존중해야 한다”며“신냉전의위험을방지하­고 진영대치에반대하는 것은양국근본이익에관­련된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소통강화및신뢰기반다­지기△호혜 협력 △인적 교류 △국제협력 및 지역안정 수호 등 ‘4대 사항’을 거론하면서 “‘디커플링’(단절)의 부정적경향에반대하고­글로벌 산업망‧공급망을 안정적이고 원활하게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한국의IPEF 참여등을 중국 ‘근본이익’ 침해로 규정한것으로풀이된다.

미‧중 대립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윤석열정부가 미국의편에 서면서, 중국과 북한의관계도 더욱 끈끈해질것으로 전망된다. 최근북한은 코로나19 확산상황에서미본토를 사정권에 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시험발사를재개했고, 7차핵실험준비정황도­포착됐다.

CNN은 17일(현지시간) 미정보당국소식통을인­용해“바이든 대통령의아시아 순방에맞춰북한이 48~96시간 내에 ICBM일 가능성이있는 미사일 시험발사를 준비하는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국이북한을통해 미국과 한국에경고 메시지를 보내는것이라는해석이­나온다.

 ?? [연합뉴스] ?? 지난 16일 박진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통화를하고한반도­문제를포함한한·중관계전반에대해논의­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박진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통화를하고한반도­문제를포함한한·중관계전반에대해논의­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