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파월“부드러운착륙할수있다”에월가“경기침체”우려

연준“확실한지표보일때까지­긴축”골드만삭스전회장“매우큰위험”

- 윤주혜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의장이연준 목표치인 2% 수준으로인플레이션이­억제될 때까지금리인상을 계속할 것이라는의지를강력히­밝혔다. 파월의장은연착륙정도­는아니더라도‘부드러운 착륙’수준은할수있다고 말하지만 월가에서는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목소리가늘고­있다.

17일 월스트리트저널(WSJ),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WSJ가 주최한 행사에서인플레이션이­연준 목표치인 2%를 향해하락하고 있다는 “분명하고확실한”증거가나타날때까지긴­축정책을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봐야 할 것은인플레이션이분명­하고확실한방식으로내­려오고있다는점이며우­리는그것을볼때까지계­속밀어붙일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올해 3월 이후 기준금리를 총 0.75%포인트 올렸다. 이는 통화정책을 ‘중립’ 수준으로 ‘신속하게’ 전환하려는연준계획에­따른일환이다. 시장은 미국 연방기금금리가 연말까지약2.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FT는전했다. 앞서파월 의장은 중립금리를 2~3% 범위로넓게언급한바 있다.

파월 의장은 이날 금리를 중립으로 인상하는데“전혀주저하지않을 것”이라며 2.5% 수준으로 추정되는 중립금리수준이상으로 금리를끌어 올릴 수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연준은금융상황과 경제가 실시간으로어떻게적응­하고 있는지를 주의깊게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그는 실업률이 현재 매우 낮은 수준인 3.6%에서 소폭오를수있지만노동­시장의상당한 손실 없이수요를 줄이고 인플레이션을낮출수있­는 ‘경로’가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연착륙혹은부드러운 착륙’을언급하며충격을주지 않는 한에서 경기 하강이 이뤄질 수 있다고했다. 다만 러시아의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원자재 가격상승 등 이를 달성하는 데 상당한어려움이있다는­점도인정했다.

이렇듯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 억제에 대한강력한 의지를 연일 내비치고 있으나 월가에서는 경기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패니메이, 도이체방크등 주요 월스트리트 기업들이 향후 2년간 경기침체가 발생할것으로예상할뿐­만아니라 월가유력인사들도 경기침체에대비해야 한다고잇달아경고하는­상황이다.

찰리샤프웰스파고 최고경영자(CEO)는 이날향후 2년 내경기침체가 올것이라는데의심의여­지가없다고 말했다. 샤프 CEO는 WSJ 행사에서“경기침체를피하기어려­울것”이라며연준의공격적인­금리인상이약간 경제적여파를일으킬 가능성이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소비자들이고물가 속에서도 지출을 이어가고 있는점, 기업 재정이건설한 점등에비춰완만한 침체가될것으로봤다.

골드만삭스전 CEO이자 현수석회장인로이드 블랭크페인도 최근 미국 경기침체가능성에대해“분명히‘매우 매우’ 큰위험요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15일 CNBC와 인터뷰하면서“미국은경기침체를대비­해야한다”고 경고했다.

 ?? [연합뉴스] ??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이 지난 4일(현지시간) 워싱턴DC본부에서기­자회견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이 지난 4일(현지시간) 워싱턴DC본부에서기­자회견을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