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이창양산업부장관만난­최태원“새정부성장전략함께만­들자”

- 석유선기자stone@

이장관,경제단체중대한상의첫­행보최회장,경제활력위한민관협력­강조

“5년간 계속해서 (민관) 협력을 통해 지혜를모아야 합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8일 서울 중구세종대로상의회관­에서이창양신임산업통­상자원부장관을만나민­관협력을 강조했다.이날두사람의만남은이­장관이정부와산업계가­정책의동반자로서새정­부의성장전략을 함께만들어나가자는취­지에서경제단체중대한­상의를가장먼저방문하­겠다는의지를밝혀이뤄­졌다.

최회장은“어려운 시기에전문성과경험을­두루겸비한분이산업부­장관의중책을맡아줘경­제계도환영한다”며축하인사를전했다.

최회장은 “신정부 출범후 상당히어려운 도전과제가있다”며“환율, 금리, 물가모두다어려운국면­이고또신정부가강조하­는(경제)성장도잡아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장도 하고안정도동시에해야­되는데, 통상, 산업,에너지정책에도새로운­도전과제가있다”면서“이도전과제들에대해민­관합동으로좀더지혜를­모아야한다.대통령께서도말씀하셨­고장관님도그렇게말씀­하셨다고들었다”며협력을강조했다.최회장은 “여러 가지새로운 미래전략산업이중요하­고지방분권화를위해서­지방발전도강조하고, 일자리도창출해야 되고, 경제안보와관련된문제­들도해결을해야한다”며“이런문제를따로 생각하면 리소스(resource)가많이들어갈 뿐아니라연속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지적했다. 이에그는 “이 문제들을 5년간 계속해서 (민관)협력을통해지혜를모아­야한다”고당부했다.이 장관도 “저성장 기조의 고착화

에더해최근 3고(고금리, 높은 소비자물가, 고환율)현상으로인해우리기업­의애로가가중되고있다”며 “주요 교역대상국의 성장이 둔화되고,공급망불안과 디지털・그린 전환등글로벌산업의대­전환기에직면하며대내­외경제여건이무척어려­운상황”이라고현경제상황을진­단했다.그러면서“저성장을 극복하고 양질의일자리창출 기반을 마련하기위해서는 산업의역동성회복이필­수적”이라며“정책파트너로서산업계­와 함께기업성장전략을 만들어 내겠다”는의지를표명했다.앞서윤석열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밝혔듯지­속가능한성장을위해 글로벌 스탠더드, 기술진보 수준에 맞게규제 혁신이 필요함을강조한대한상­의는산업계의견을수렴­해구체적인규제개혁안­을건의해줄것을당부했­다.

이에산업부는대통령주­재‘산업혁신전략회의’등을통해관계부처와협­의해합리적개선방안을­마련하겠다고밝혔다.또한대한상의가주도하­고있는‘신(新)기업가정신협의회’등업계의자발적노력을­강화해줄것을당부하고,기업가정신복원을위해­필요한정부지원방안도­건의해달라고언급했다.이어대한상의를중심으­로우리기업들도기술나­눔운동,혁신노하우전수등을통­해중소기업지원을강화­해줄것을당부하기도했­다.

이 장관은 “성장을 위한 산업계의 노력, 기업가정신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하며“기업인의의견을 경청・공감하며현장에서답을 찾고, 정부의정책결정과정에­서는기업의정책수요를­반영하기위해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면서“산업계와 격의없고꾸준한소통을­통해더나은 정책, 우리경제의활력회복을­위한해법을만들어나가­겠다”고덧붙였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