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LG CNS, 5.4조규모부산스마트시­티사업우선협상대상자­선정

A·I데이터기반스마트서­비스구축

- 최은정기자ejc@

LG CNS가 ‘부산에코델타스마트시­티국가시범도시’ 구축·운영 사업우선협상대상자로 18일선정됐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발주­한 우리나라 최대규모 스마트시티구축이핵심­이다. 총 사업규모는 약 5조4000억원이다.사업 기간은 구축(5년)과 운영(10년)을 포함해총 15년이다.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부산강서구내 84만평 규모 부지에 상업·업무·주거·문화 시설등을 구축하고, 첨단 IT로 똑똑하고 지속 가능한도시를만드는것­이목표다.

LG CNS는 이번사업을위해신한은­행·현대건설·한양·SK에코플랜트·LG헬로비전·휴맥스모빌리티·윈스 등 12개사로 ‘더 인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LG CNS는 주관 대표 사업자로서사업을총괄­하고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 스마트서비스구축·운영을담당한다.

가령 AI 기반 이용자 패턴 분석을 통해 버스·지하철·택시·자율주행 셔틀·공유차·전기차충전·주차장 등을 운영하고, 애플리케이션하나로 교통수단을예약하고결­제하는서비스형모빌리­티(MaaS)도 구현한다. 자율주행배송로봇과 식당내조리·서빙로봇 등여러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착용한헬스케­어기기로개인건강데이­터를 수집해맞춤형건강관리­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 CNS는 17년 전부터스마트시티사업­을 진행해왔다. 서울시유-서울마스터플랜 수립, 판교 유-시티, 청라 유-시티, 마곡 유시티구축등 2000년대스마트시­티라불리는 유시티구축사업을다수­수행했다. LG CNS는대한민국첫국­가시범도시인‘세종스마트시티국가시­범도시’구축사업자로도지난해­선정된바 있다.제주스마트시티실증단­지전략 수립, 해남솔라시도스마트시­티마스터플랜사업도완­료했다.

김영섭LG CNS대표는“당사 디지털전환(DX)기술력을 바탕으로 도시에서 발생하는 민간과공공데이터를융­합해데이터로함께숨쉬­고성장하며시민의일상­생활 스타일을 혁신할 수있는스마트시티를구­현할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LG CNS] ?? 부산에코델타스마트시­티국가시범도시조감도
[사진=LG CNS] 부산에코델타스마트시­티국가시범도시조감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