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아시아도메타버스열풍…‘가상부동산’시장빠르게확장

싱가포르MHR,세계첫가상호텔등아·태지역서디지털부동산­시장주목올해는작년의­2배10억달러판매전­망보상크지만위험성도­높아투자엔신중

- 장혜원기자hyewo­nchang@

지난 5일 세계 최초 가상 호텔이 메타버스에개장해아바­타 손님들을 받았다. 블룸버그·포브스등외신들은싱가­포르대기업홍룽그룹산­하밀레니엄호텔앤드리­조트(MHR)가 대표적인 가상부동산 플랫폼 중 하나인 디센트럴랜드에호텔을 연 것이다. MHR는 고객들이 직접 호텔을방문하지않더라­도 메타버스 속에서호텔 시설을 즐기고, 새로운 경험을 할수있도록가상호텔을 열었다고 보도했다. 이어 가상현실(VR)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의경험이­실제호텔 방문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사명까지메타로 바꾼 페이스북을 필두로 전 세계기술기업들은 미래 먹거리로메타버스를꼽­고있다.메타는지난9일에는미­국캘리포니아에위치한­자사사옥에서메타버스­도입을위한하드웨어인­퀘스트투 VR헤드셋등을체험할­수있는첫오프라인매장­을열기도 했다.애플 역시 올해 말 AR 헤드셋과 스마트글라스등메타버­스기기를내놓을것으로­전망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사 액티비전블리자드(블리자드)를 인수하며메타버스내플­랫폼에서게임으로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표를 비치기도했다. 메타버스 산업이유망 산업으로 떠오르고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메타버스사업부­문에서주목을받을수있­다는분석도나온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는 그간 IT 산업분야에서해당 지역이상대적으로 뒤처졌지만 차츰경영자들과 고객들이메타버스에대­해높은 관심을 보이기시작한 가운데긍정적인결과를 기대해볼수있을것으로­기대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영자들이 메타버스 산업에대해긍정적으로 바라보기시작한 것은 메타버스산업에청신호­다.

미국 컨설팅업체 액센추어는 메타버스 관련보고서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경영자들 중메타버스가 자신들의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칠것으로믿는 비율이 79%에 달한다고밝혔다. 10명 중 8명꼴이다. 메타버스가 혁신을 불러오거나돌파구가될­수있다고믿는비율도 46%에달했다.

메타버스관련일자리역­시급증하고있다. 데이터분석업체글로벌­데이터는지난달 27일 시행한 조사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메타버스·양자컴퓨터·블록체인 관련일자리수가 지난해1월까지만 해도약 8900개에그쳤지만­올해3월에는 1만2500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40% 가까이증가한 것이다. 셜라 스리프라다글로벌데이­터 분석가는 “아직까지 해

당 지역에메타버스 관련일자리가 많

은 편은 아니지만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기업들에큰­변화를가져올수있다”고평가했다.

가상공간이라는 개념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많다는것역시아­시아·태평양 지역성장가능성을뒷받­침하는요인이다.소셜미디어분석업체토­크워커의마에오카아이­매니징디렉터는닛케이­아시아와의인터뷰에서 “1990년대 후반 이후에태어난 Z세대등가상공간에익­숙한 젊은 층이메타버스등에흥미­를갖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며“청년층이많은 동남아시아,특히인도네시아에서관­심이높다”고말했다.

이어“동남아시아에는 아직까지관련 산업을접하지않은 사람들이많다”며 “지역 전용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진행되면 창조적인 결과가 나올수있다”고내다봤다.

이미 여러 대기업들은 새로운 고객층을 기대하며동남아시아 지역시장을 선점하기위해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일본 소니그룹의 소니네트워크커뮤니케­이션스는 일본 선아스타리스크와함께­싱가포르에NFT(대체불가능토큰) 개발및컨설팅을담당하­는업체를설립했다.

메타버스플랫폼제페토­를운영하는네이버의손­자회사 네이버제트 역시 싱가포르 메타버스서비스 업체굿갱랩스 등의투자를통해해외시­장에서인기를끌수있는­콘텐츠를확보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동남아시아 국가 내부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이나타나고 있다. 싱가포르 최대투자은행중하나인 싱가포르개발은행(DBS)은 메타버스를통해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 역시고려하고있다.

지미응DBS최고투자­책임자(CIO)는닛케이아시아와인터­뷰하면서“DBS는 클라우드나인공지능과­같은분야에서지난10­년간연간약10억싱가­포르달러(약 9172억원)를 투자했다”며앞으로도큰규모의투­자를유지해나갈것이라­는포부를밝혔다.특히메타버스와NFT­등을통해새로운서비스­를진행할수있을것으로­봤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주목받고 있는산업중하나는메타­버스부동산 중개업이다. 전세계적으로 메타버스 부동산 시장은 빠르게확장되고있다.데이터분석업체메타메­트릭솔루션스에따르면 더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크립토복셀,솜니움스페이등주요메­타버스부동산플랫폼 네곳의가상 부동산 판매금액은 2021년이미5억1­000만 달러수준에달했다.

올해 1월 판매액이이미 8500만 달러를 넘기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는올해전체가­상부동산판매액은거의­10억달러

에달해지난해대비두 배수준까지확대될 것으로전망했다.

투자자들은가상부동산­에위험요소가있는것은 사실이지만 보상 역시클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메타버스 부동산 및 NFT 관련디지털 자산에투자하는 토큰스닷컴의앤드루 키구엘 최고경영자(CEO)는 CNBC와 인터뷰하면서“메타버스는소셜미디어­의다음세대버전”이라며“디지털부동산가격은최­근몇달간 400~500% 폭등하기도 했다”며 메타버스 부동산의가능성을강조­했다.

지난 2월 출범한 싱가포르의 더메타버스 역시이러한보상을기대­하는기업들중하나다.메타버스상에서 토지를 구입해 회의장이나 무대,갤러리등으로꾸민뒤기­업들의이벤트등을위해­보상을받고제공하는 방식이다. 고객의메타버스 부동산을 운용하거나 매각하며수익을 얻기도 한다. 더메타버스 누리집에따르면현재디­센트럴랜드나 더샌드박스 등 유명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기업이보유하고 있는 구역은 35개이상이며, 가치는총 71만2000달러(약 9억460만원)를상회하고있다.

데이비드 에버네저 토 더메타버스 공동 설립자는 “단순히 메타버스 내에서 보유하고 있는구역을 늘려 나가는 것 외에도 다양한 용도를개척해나가고싶­다”고닛케이에밝혔다.

이미뮤직비디오 촬영, 콘서트개최등다양한사­업을 위해사용했다는 설명이다. 토 설립자는“싱가포르관광국 등정부관계자와 기업관계자역시관심을­기울이고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상 부동산 사업에 대한 경고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와 NFT 산업에 투자하는 리퍼블릭리얼름을 운영하는 재닌 요리오 CEO는 “가상 부동산은 매우 매우 위험하다”며“잃어도 되는 자산만을 투자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언제든가격이오르내릴­수있는가상화폐처럼가­상부동산의가격변동성­역시매우높다는설명이­다.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은 투자정보 제공 사이트인베스팅닷컴기­준 올해들어35.4% 폭락했다.

에드워드 카스트로노바 인디애나대 언론학교수는 “가상 부동산 판매는 사실상 다단계금융사기”라고강하게비판했다.그는“스타트업들에메타버스­는황금의땅엘도라도와­도 같다”며“스타트업들 역시엘도라도를 찾아 나선이들처럼정글을 헤매다 목숨을잃을 수있다는 것”이라고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