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바이든,한국방문한11번째美­대통령

내년한·미동맹70주년앞둔상­황先방한사례는클린턴­이후두번째최다방문은­오바마로재임중4번

- 이상우기자lswoo@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한·미동맹 70주년(2023년)을 앞둔방문인만큼군사적·경제적 동맹을 넘어 반도체와 6세대(6G) 이동통신등기술동맹에­대한논의도기대되는상­황이다.

19일정치권에따르면­한·미동맹은한국전쟁휴전­협정을맺은지난 1953년부터 시작됐다. 휴전 직후, 북한에의한 전쟁재발을막기위해맺­은동맹으로,같은해8월서울에서임­시 조인(調印)하고, 10월 미국 워싱턴DC에서정식 조인됐다. 이듬해인 1954년 11월부터 조약이발효되면서한국­과 미국은 동맹관계가됐다.

조바이든대통령은한국­을방문하는11번째미­국 대통령이며, 빌클린턴대통령에이어­두번째로한국을먼저찾­은 사례다. 한·미동맹 이후 역대 미국 대통령은 공산주의 견제,핵확산 대응, 경제협력 등 다양한 목적으로한국을찾았다.

냉전이한창이던 1960년, 드와이트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그는한국전쟁당시에도 당선자 신분으로 한국을찾았으며,공식방한에서는폐허가­된한국에대해경제적지­원을약속했다.

미국이베트남전쟁에참­전한 이후, 1966년방한한린든­존슨대통령은아시아지­역공산주의 세력 확장에 대응하고, 이를 위해 한국의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지원하면서동맹을 이어갔다. 1974년 방한한 제럴드 포드대통령역시 6·25 같은 전쟁이재발해서는안된­다며공산정권에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

1993년 방한한 빌 클린턴 미국 42대 대통령은 현재까지이어지고있는­북한핵문제에대해한국­과 논의했다. 당시북한은미공개된영­변핵시설에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특별사찰을 거부하고, 1993년 핵확산방지조약(NPT) 탈퇴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빌클린턴대통­령은김영삼전대통령이­취임한 첫해,이례적으로한국을먼저­찾았다.

이전까지미국 대통령의방한은수만의­인파가몰려화려하게영­접해왔으나, 빌클린턴대통령의 방한은 조금 달랐다. 평소 조깅을즐기던김전대통­령은함께조깅하자고제­안했고, 양국 대통령이 청와대 경내에서 함께달리는모습이공개­돼화제가되기도 했다.

가장많이방한한대통령­은임기중4번방문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다. 그는 임기 중한·미 간 경제협력에 초점을 맞췄으며,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추진에 주력했다. 2007년말발생한미­국주택담보대출사태로­경제적위기가 이어지면서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을 포함한 주요 교역국과 FTA를 통한 미국내일자리창출을노­렸다.

또, 세월호 참사로 온 나라가 슬픔에빠진시기방한했­을때는희생자를위해묵­념하고,단원고에백악관에서가­져온 목련묘목을 전달하며위로했다.

 ?? [사진=서울역사아카이브] ?? 1966년 린든 존슨 대통령 방문을 환영하는 시민대회.
[사진=서울역사아카이브] 1966년 린든 존슨 대통령 방문을 환영하는 시민대회.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