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글로벌공급망재편나선­美…반도체·AI등기술협력확대기­회”

- 윤주혜기자jujus­un@

반도체공급난으로한국­의역할커져한·미넘어기술보유국가와­협력중요우크라전쟁속­에너지안보확립시급

공급망 혼란, 지정학적 긴장감등 변화하는 세계 경제 정세속에서반도체기술­로무장한우리나라가기­회를잡아야한다는조언­이잇따른다.반도체협력을넘어 인공지능(AI) 등미국이보유한 선진기술 분야로의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미쌍방의협력틀에서벗­어나 글로벌협력으로 장(場)을 넓혀야한다는지적도나­온다.

◆반도체넘어 AI, 전기차, 수소상용화등협력확대­해야

해외전문가들은 반도체공급난으로 우리나라의중요성이더­욱부각되고있는만큼우­리정부가이같은상황을­적극적으로활용해야한­다고조언했다.

미국 워싱턴의민간연구기관­인 한미경제연구소(KEI)의 트로이스탠가론 선임국장은 외교전문지‘더 디플로맷’에기고한 ‘기술협력이 한·미관계를재편하는이유’라는글을통해이처럼주­장했다. 그는“미·중경쟁으로인해미국의­산업기반을강화해야할­필요성이강조되는시점­에서무엇보다한국은중­요한 동맹국”이라면서“현재세계적인반도체부­족현상은한국의중요성­을 더욱부각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반도체산업­은세계반도체시장의2­0%를차지한다.

그는 우리나라는 반도체 등에 강점이 있는반면, AI 등은 미국이주도하는 분야인 점을 짚으며, 한·미양국이 AI, 수소 상용화, 전기차전환등에서 협력을 통해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스탠가론국장은안­정적공급망확보를위해­양국이힘을합치는것이­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안정적인공급망­을구축하고자한다면한·미양국이한국의안정적­공급망구축을위해협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대표적분야가 전기차다. 우리나라 기업은 이미미국의전기차 산업에있어중요한 파트너다. 2025년까지 미국에 건설될 예정인 13개의 대형배터리공장 가운데11개는 우리나라 기업이건설한다. 그러나스탠가론국장은­현재전기차배터리생산­에필요한 핵심부품은대부분중국­이통제하고있다는 점에유의해야 한다면서, 한·미양국이주요 재료와 부품 생산을 위한 대체 공급망 개발·투자를 위해힘을 합칠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이자국배터리기업­육성에사활을걸면서 한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을 시장에서 거의배제하는 상황에서, 미국과의협력은한국기­업에도이익이될수있기­때문이다.

즉, 중국을 배제한 미국 주도 글로벌 공급망구축에서한국이­중요한역할을맡을수있­다는설명이다.

아울러미국이두각을 나타내는 AI 등은 향후 경제성장뿐만 아니라 안보에있어서도 중요한영향을미치기때­문에우리나라에특히중­요한분야라고 지적했다. 그는우리나라인구가급­속도로줄어드는점을 짚으며, 노동력감소는물론이고 징병제기반인 한국군의감축이불가피­한 상황에서 AI 기술 활성화가 도움이될 것으로 분석했다. 수소 상용화 역시 한·미 협력을 통해속도를낼수있는분­야로꼽혔다.

그러면서도 협력의 범위를 한·미로 제한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단적인예로 5G 관련기술특허는 우리나라와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여러나라에분산돼있다. 스탠가론국장은기술 정책분야는지역에얽매­이지 말고 기술을 보유한 국가들과의 협력을구축하려는자세­가중요하다고조언했다.

◆에너지, 경제 넘어 안보 문제로… 친환경에너지전환서둘­러야

에너지 생산 구조 변화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꼽혔다.스탠가론국장은“한국이러시아의화석연­료에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재생가능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탄소 배출량을줄일뿐만아니­라국가안보에도도움이­될것이라고조언했다.

러시아의우크라이나침­공으로에너지안보에대­한우려가커지고있는가­운데,에너지안보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러시아가에너지를 무기화하고 있는 현상황을 친환경에너지로전환하­는기회로삼아야한다는­것이다.

그는 2034년까지 남은 20개 석탄발전소를 폐쇄해야 한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이재생에너지공­약을 지키고 원자력산업을 되살리기위해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재생가능 에너지개발을위한파트­너십확대와 2050년까지 탄소중립달성을위해전­기차전환에속도를내야­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분야에서는글로벌­주가 지수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 편입을위해노력해야 한다는조언이나온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MSCI에 편입될 경우 코리아디스카운트가해­소될것으로분석한바 있다.

MSCI는 최근평가보고서를통해­우리나라의역외 원화외환시장 부재, 외국인투자자 의무등록제도등을비롯­해정보흐름,청산및결제등 6개항목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한개선이이뤄져­야 MSCI 선진국지수에편입할수­있을것이란분석이다.

 ?? [사진=SK온 제공] ?? SK온미국조지아주배­터리공장
[사진=SK온 제공] SK온미국조지아주배­터리공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