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前現시장리턴매치…‘이재명상륙작전’성패가희비가를듯

- 인천=장문기·최태원기자mkmk@

“당보다지역경제살릴인­물뽑겠다” ‘인물론’힘받으며부동층많아져­연령높을수록국힘·청년층은민주

인천은 서울·경기와 함께 수도권 빅3 지역의핵심축이다. 전·현직인천시장간리턴매­치인데다이재명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인천계양을 보궐선거에출마했다는 점에서정치권안팎의관­심이쏠리고있다.

특히지난 3월 대통령선거에서패한 이위원장이짧은 재정비후 곧바로 링에다시올라온것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진다. 정치권에서는이 위원장이 원내 진입을 하더라도 인천 수성에 실패할 땐 치명상을 입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지난 18일 살펴본인천시민심은세­대별로다소 차이를 보였다. 연령층이높을수록 전임인천시장인유정복 국민의힘후보를 지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대로청년층은현직인­천시장인박남춘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했다.

이날인천미추홀구석바­위시장에서만난상인 정순자씨(이하 가명·69·여)는 “정치가 싫어투표도 하지않을 생각이었는데자녀들이­국민의힘지지를권해그­렇게할 생각”이라며“유 후보가 인천시장 경험도 있고 하니잘할 것”이라고말했다.

이원동씨(52)도 “개인적으로는 이번 선거가국민의힘 쪽으로 많이 기울지 않을까 싶다”고전망했다.

이씨는 특히이재명위원장이국­회의원 보궐선거에출마한 것과 관련해 “(이 위원장이출마한)계양을에서민주당지지­율이높으니전략은잘 짠 것 같은데너무 뜬금없는 공천이다 보니좋아 보이진 않는다”며 “당 차원에서는 오히려마이너스지않나­생각한다”고지적했다.

같은날인천계양구경인­여대인근에서만난대학­생 엄지은씨(22·여)는 “정치에 관심이많고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바로 소통”이라며“그런 면에서평소에민주당을­지지했고이번에도당을­보고투표할계획”이라고 말했다.

취업준비생인 박태민씨(32)는 “개인적으로는국민의힘 후보에게 표를 던질 것 같다”면서도“주변 분위기를보면민주당이­승리할것 같다”고분위기를전했다.

이날 인천에서만난 시민들은 연령대별로 지

지하는 정당이 다르다는 데 대체로 공감을 표했다. 이에따라 정치권에서도 세대별투표율이인천시­장 선거에변수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나온다.

이날인천전반에서는 ‘현직 프리미엄’이미미한 분위기도 감지됐다. 전·현직 시장이 맞붙는선거인만큼유권­자들이양쪽모두에대해­시정경험과 능력을 가늠하고있기때문으로 풀이된다. 상당수시민이정책과공­약을중시하겠다고답해­각후보개인기도중요변­수로떠올랐다.

정승윤씨(23)는 “아직 공약을 확인해보지는않았다”면서도 “공약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내삶에 직접적으로 더 도움이 될 후보한테 표를줄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윤선씨(62·여) 역시 “자녀들이 20·30대다보니젊은청년­위주정책을유심히본다”며“이번에도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잘 펴는 후보와당을지지할생각”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인물론이힘을 받으면서부동층이많아­졌다는 얘기도 나온다. 대선 때와 달리지역을 위해 일할 시장을 뽑는 만큼 지지하는정당을 떠나 인천을 살기좋게 해줄 후보를 뽑겠다는목소리가늘어­났다는것이다.

자신을 40대중반인인천시민­이라고밝힌한여성은 “지방선거는 어떤당후보가 당선되든지똑같다는 시각이주변에 많다”며 “특정 정당을지지했던대선때­와는분위기가많이다르­다”고전했다.

윤석열대통령시대가열­렸다.지난10일국회의사당­에서취임식이열렸고본­격적인윤석열정부의시­간이시작되었다. 국민들의기대방향은제­각각이지만윤석열대통­령이더나은국정운영으­로힘든시기에국운이상­승하고국민을통합하는­정부가 되길두손모아기대하고­있다. 지난정권을되돌아보면­검찰 개혁에대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고 남북관계를 개선하기위한 지속적인노력이있었다. 그렇지만그과정에국민­들은이념적으로분열되­고조국전장관이슈가불­거지면서여론은두동강­나버리는참담한국면이­초래되었다.평창동계올림픽이후남­북관계가극적으로개선­되었고한반도에평화의­물결이찾아왔지만그리­오래가지못했고지금은­다시긴장과대결구도에­서헤어나지못하고있다.

대통령에대한기대와평­가는국정지지율로이어­진다.취임식이후실시된윤석­열대통령 지지율은 당선인 시절보다 더올라간 결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지난 10~12일 자체 조사(13일 공표·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서 ‘윤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아니면 잘못 수행하고 있는지’ 물아보았다. ‘잘하고 있다’는긍정 의견이 52%로 나타났고 ‘잘못 수행하고 있다’는 부정응답은 37%로 나왔다. 긍정이 부정보다 15%포인트 더높은 데다 직전조사와비교할때긍­정여론이11%포인트 더올라갔다.다른이유보다대통령취­임식과적극적인추경예­산 편성등에따른컨벤션효­과로이해된다.

높아지고 있는 대통령지지율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거대 여당으로 자리 잡고 있는의회 지형을 생각한다면 결코 높은 수치가아니다. 역대 대통령은 임기 초반 지지율이

 ?? ?? 수도권 빅3의 핵심축인인천은 전·현직 인천시장 간 리턴매치인 데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하며 정치권 안팎의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8일 인천미추홀구석바위시­장.
수도권 빅3의 핵심축인인천은 전·현직 인천시장 간 리턴매치인 데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하며 정치권 안팎의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8일 인천미추홀구석바위시­장.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