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무섭게오르는밀가루가­격에라면·과자값도‘불안’

서민음식라면·과자등원재료값압박우­크라전쟁영향연초대비­소맥65%↑인상분정부·기업·소비자7:2:1부담계획

- 남라다기자nld81­20@

올해서민먹거리인과자·라면가격이더오를수있­다는걱정섞인목소리가 나온다. 러시아와우크라이나 전쟁여파로인도가밀수­출을금지하면서밀가루­가격이천정부지로치솟­았기때문이다. 국내식품업계는곡물가­격상승으로원가부담이­커지면가격인상을 검토할 수밖에없다는입장이다.다만윤석열정부출범초­기에가격인상을단행하­기에적잖은부담이예상­되는만큼인상시기는올­하반기가될가능성이제­기된다.

19일 한국소비자원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백설 찰밀가루(1kg)제품 평균 판매가격은 올해 1월 2290원에서 5월 2546원으로 올랐다. 4개월 만에 11.2% 상승한 것이다. 100g당 가격을따져보면가격상­승률은 더욱 높아진다. 백설 찰밀가루 100g당 판매가는 1월 229원에서 5월 255원으로 11.4% 올랐다. 밀가루원료인소맥가격­은지난 16일 기준 t당 458.38달러로 역대최고치를 기록했다. 연초와비교하면 64.58%나 급등했다.

밀가루 가격이치솟은 이유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전쟁영향이­크다.밀주요수출국인러시아­와우크라이나는전세계­수출비중이약 25%를 차지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곡물 수입 비중이 80%로 높아 직간접적인영향을받을­수밖에없다. 세계밀생산국3위인인­도가지난 14일 밀수출을전격금지한것­도원재료수급에대한시­장 불안감을 확산시켰다. 게다가 우리나라 주요밀수입국인미국마­저50개주 중 30개주가 가뭄으로밀작황이나쁜­것으로알려졌다.

밀가루를 많이 쓰는 과자와 라면 등 가공식품을생산하는국­내식품기업은당장원재­료수급에는문제가없다­고입을 모은다. 문제는가격이다. 원재료 가격상승세가 계속되면 제분업계에서도밀가루­가격을올릴수밖에없고­이는제품가격인상으로­이어지기때문이다.

일단정부는가격상승분­을떠안아시장이출렁이­는것을막겠다는계획을 내놨다. 지난해12월 대비밀가루 가격상승분 중 70%는 정부가, 20%는 기업이 부담한다. 인상분 중 10%는 소비자 몫이다. 국고 546억원을 투입해밀가루 인상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하면 이마저도 녹록지않을 것이란게업계공통된 견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주로우리나라는미국과 호주에서밀을 수입한다”며“하지만 미국이지금 가뭄으로 작황이안 좋기때문에올해밀가루 가격이더오를 것”이라고예상했다.

원재료 가격이계속오르면식품­업체원가 부담은 더가중되고 영업이익이 감소한다. 이는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진다. 식품업계 고민이여기에 있다. 업체들 역시 연내 추가적인 가격 인상가능성을 내비쳤다. 앞서라면과 식품 제조업체들은제품가격­인상을단행했다.해태제과와롯데제과는 지난달 각각 대표 제품인 허니버터칩과 빼빼로 가격을 13.3% 올렸다. 국내라면업계‘빅3’인 농심·오뚜기·삼양식품은 지난해8월이미일부라­면가격을한차례올린바 있다.

업계관계자는 “올해 들어계속되고 있는 원·부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가격 인상 효과가실적에 매우 제한적으로 반영됐다”면서 “2분기말부터는 원가 부담이더심화할 수 있고, 연내추가가격인상이이­뤄질가능성도없지않다”고말했다. 박상준 키움증권연구원역시 “현재 원재료단가 상승흐름이안정되지않­는다면하반기에가격을­인상해수익성방어를시­도할수있을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인상시기를놓고는­정부눈치를보고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초기인 데다 정부가 물가안정에총력을 기울이는 시점이어서조심스러워­하는분위기가 읽힌다. 특히과자와라면은서민­먹거리다. 관련제품이오르면장바­구니물가에즉각적으로 반영된다. 자칫정부의물가안정노­력에찬물을끼얹게될수­있는 셈이다. 식품업계관계자는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가격을올릴수는 없다”며 “올리더라도 하반기쯤에 올릴 가능성이크다”고 전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