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美·유럽,수년전스테이블코인입­법준비…한국은이제야뒷북점검

- 정명섭기자jms9@

테라·루나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면서스테이블코­인과 탈중앙화 금융(디파이)에 대한 규제논의가급물살을탈­것으로 전망된다.미국과유럽은이같은사­태가발생할것을예견이­라도한듯, 1~2년 전부터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돼왔다. 최근 테라 사태로이들의규제도입­속도가더빨라질전망이­다.한국금융당국도 테라·루나 사태 파악에 나섰지만 제재할 법적권한이없다. 윤석열대통령은대선공­약으로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을 공약했는데, 주요국규제동향을살펴­본후에법제정에나설것­이란전망이나온다.

G7 재무장관과중앙은행총­재들은지난 19일(현지시간) 독일빈쾨니히스빈터에­서회의를열어가상화폐­에대한 포괄적규제를 마련해야 한다는공동성명을발표­하기로 했다. 테라·루나 사태가 국제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까지 위협하자규제마련을촉­구한것으로분석된다.

미국은 테라USD와 테더, 바이낸스USD(BUSD), USD코인 등 주요 스테이블코인이자국통­화인달러에가치를고정­하고있는만큼이시장을 예의주시해왔다. 스테이블코인을앞세운 탈중앙화 금융시장이흔들리면실­제금융시장까지위협할­수있다고본 것이다.

실제로 미국 금융당국과 전문가들은 그간 스

G7재무장관“포괄적규제화”공동성명… 규제화급물살유럽은2­020년지급결제규제­법안발표,올해6월최종확정한국,실태파악나섰지만…당국,조사감독권한없는상황

테이블코인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미국의 ‘대통령 직속 금융시장 워킹그룹(PWG)’은지난해말 보고서를 통해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탈중앙화 금융시장에서은행예금­과 유사한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실제 금융시스템에도영향을 미치고 있어이를 규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금융안정감독위원회(FSOC)도 알고리즘을 통해 가치가 유지되는 스테이블코인은 시장 상황,운영리스크등의잠재적­인위험을품고있어, 금융기관 같이규제를받는곳에서­스테이블코인을발행해­야한다고밝혔다.

FSOC는 “스테이블코인 발행 기관에 대해예금보호를 제공하는 대신 연방준비제도(Fed)의감독에따른 자본·유동성 규제를 따르게 하고,스테이블코인 발행기관을 은행으로 제한해야한다”고 밝혔다.

유럽도일찌감치스테이­블코인규제안마련에착­수했다. 2020년 9월가상자산을위한기­본법안이 발표됐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스테이블코인을 지급결제수단으로만 활용할 수 있도록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자산 연계 토큰의 발행주체를역내설립법­인으로 한정했다. 코인을발행하려면관할­당국의승인을받아야 하는데,관련법인은준비자산관­련 규제, 정기적외부감사, 가격안정 메커니즘, 공시사항, 자기자본 규제등을 적용받는다. 이기본 법안은 지난 3월 유럽의회경제통화위원­회를 통과했다.이르면올해6월최종확­정될것으로예상된다.

일본 금융청도 엔화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에대해발­행주체를 은행, 송금대행업체로 제한하는 안을 발표했고, 싱가포르 통화청 또한 최근스테이블코인의가­격변동성이심해지자규­제필요성이있다는의견­을냈다.

한국은 스테이블코인, 탈중앙화 금융 규제에대한제대로된논­의도시작되지않았다. 금융당국은 테라·루나 사태가발생하자실태파­악에나섰지만 조사나 감독, 제재 권한이없는 상태다.윤석열대통령이국정과­제로내세운디지털자산­기본법제정이탄력을받­을전망이나미국등주요­국규제동향을살펴본후­에대응에나설것이란전­망이우세하다.

한편정부와 국민의힘은 24일 ‘디지털 자산기본법 제정과 코인마켓 투자자보호 대책 긴급점검’주제로간담회를연다.

 ?? [연합뉴스] ?? 지난19일 오전서울서초구빗썸고­객센터에최근폭락한루­나코인시세가표시되어­있다.
[연합뉴스] 지난19일 오전서울서초구빗썸고­객센터에최근폭락한루­나코인시세가표시되어­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