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KB금융‘꿀벌의경고에응답하라’보고서발간

- 정명섭기자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꿀벌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관심과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벌집군집붕괴현상(CCD·Colony Collapse Disorder), 꿀벌의경고에응답하라’보고서를발간했다고2­2일 밝혔다.

이번보고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선도기업인KB금­융이꿀벌을살리기위해­관심과 동참이 필요한 주요 이슈를 발굴하고, 이를국민과 함께나누며사회적움직­임으로 발전시키기위해추진하­는 ‘K-Bee 프로젝트’일환으로작성됐다.

KB금융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꿀벌 실종 현상으로인해발생할수­있는심각한문제점을알­리고, 꿀벌보호가필요한이유­와이를해결하기위한대­응과제를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양봉농가에서키우고있­는벌통 220만여개중 39만여개(17.2%)가 피해를입어꿀벌약 78억마리가 집단실종되는벌집군집­붕괴현상이발생했다.

벌집군집붕괴현상이란 무리를 지어 사는 꿀벌군집이갑자기사라­지는현상을 의미한다. 정부는 합동조사를 통해이번 꿀벌 실종 사태원인으로 꿀벌 응애와 같은 해충, 과도한 살충제사용, 말벌에 의한 피해, 그리고 이상기후 등이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하고있으나 명확한이유는설명하지­못하고있다.

과학자들과 국제기구들은 생태계에 지대한영향을 미치는 꿀벌이사라지면인류에­게큰위협이될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2015년 하버드대 새뮤얼 마이어교수팀은 꿀벌이없어지면 식물이 열매를 맺지 못해 식량난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간 142만명이 사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유엔 생물다양성과학기구(IPBES)는 꿀벌의경제적가치를 최대 740조원으로추정하­기도했다.

이 보고서는 벌집군집붕괴현상을 막기 위한가장 근본적인 방법으로 꿀벌에게건강한 서식지를만들어주는것­이중요하며, 이를위해밀원식물을 심고밀원숲을조성하는­데정부와 기업이노력해야한다고­강조했다.

또한꿀벌서식지조성을 위한 방법으로기업들의도시­양봉 참여를 제시하며, 이러한 노력들이일회성에 그치지않고 지속되어 실질적인 변화로이어질수있도록­실천방안을제안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관계자는 “KB금융그룹은 ESG 경영선도기업으로서꿀­벌보호와같은사회적이­슈에관심을갖고 있다”며 “KB의작은관심과 노력이 정부, 기업, 국민들의관심을이끌어­낼수있는선한영향력으­로이어져꿀벌들이 다시 날아오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사진=KB금융지주] ?? KB금융지주 ‘K-Bee 프로젝트’
[사진=KB금융지주] KB금융지주 ‘K-Bee 프로젝트’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