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체험매장늘리고과일도­파는가전양판점…성장정체돌파구찾기

롯데하이마트,체험형대형매장키우고­전자랜드,화장품이어과일판매나­서

- 김유연기자coolc­ool@

성장세가 꺾인 가전양판점들이 실적 부진을탈피하기위해안­간힘을쓰고있다. ‘온라인플랫폼 강화’라는 공통 분모를 두고 오프라인 차별화를통한 체질개선에나서며분위­기반전을 꾀하고 있다. 22일 업계에따르면 롯데하이마트는지난해­점포 21개를 폐점한데이어올해도로­드숍과 숍인숍 형태의오프라인점포를 18개 폐점할 계획이다. 올 1분기에만 7개점이문을 닫으면서현재422개­점포를운영중이다.

대신초대형점포와체험­중심매장등을새롭게선­보이며점포 효율화에주력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020년 ‘메가스토어 잠실점’을시작으로 지난해까지15개 매장을 열었다. 올해는 10여개를추가오픈한­다는계획이다.리빙전문관과디지털전­문관등확실한 차별성을갖춘매장을 통해경험을 중시하는 고객을 오프라인으로불러들이­겠다는전략이다.

자체온라인쇼핑몰도 강화하고 있다. 온라인가전시장이커지­자취급상품수를늘리고­가전과시너지를낼수있­는인테리어품목도확대­해나가고있다.최근골프전문관‘하트골프’를연것도같은 이유다. 또가성비를높인자체 브랜드(PB) ‘하이메이드’상품도확대하고있다. 2020년 60여 개였던제품군을지난해­250여개까지늘렸다.

반면전자랜드는 오프라인매장 확대를통한덩치불리기­에 나섰다. 올해만 6개 점포를 오픈하고, 2개점포를리뉴얼했다.동시에4개매장을폐점, 현재 140여 개오프라인매장을운영­중이다. 지난해상반기매장수가 130여 개인것을감안하면10­여개늘어난 셈이다.

자사몰을통해서는 신선과일, 간편식등을판매하며카­테고리를확장하고 있다. 또최근크라

우드펀딩도 시작했다. 참여하면펀딩기간동안­재배한과일을수확후참­여자에게배송하는방식­이다.

이에앞서전자랜드는 사업목적에 화장품, 건강용품,캠핑용품,축산물,귀금속판매업등을추가­하기도했다. 또중고가전제품같은연­관상품을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통해같이구매­하도록유도하는방식으­로도사업을확장하고있­다.

이처럼가전양판점이체­질개선에나선이유는최­근 백화점,이커머스등유통채널이­가전제품판매를 늘리면서 가전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있어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