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애플등탈중국신호…美중심역내공급망구축

Ñᖙḡ۵ ၙ·ᵲ ॵ⍅⥭ย

- 윤은숙기자kaxin@

미국과중국경제의디커­플링이가속화하고있다.일본을방문중인조바이­든대통령은 23일 미국이 주도하는 다자 경제협력체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의 공식출범을알렸다. <관련기사3면>

IPEF는 특히반도체·배터리등의핵심분야에­서중국을 배제하고 역내공급망 구축을목표로삼고있다­는지적이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일정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부각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는 지적이다.

미국이경제분야에서중­국 견제에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미국 기업들의중국이탈 신호도 계속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1일( 현지시간)애플이중국외지역에서­의생산량을늘릴계획이­라고전했다.중국정부의엄격한코로­나19봉쇄정책등이원­인으로꼽힌다.기술과금융분야에서양­국경제 ‘분리’ 언급이특히잦아지고있­다.리듐그룹은보고서를통­해“워싱턴은 전통적으로금융세계화­에대해서는매우자유주­의적인접근을해왔지만,중국과의전략적경쟁시­대에접어들면서금융도­국가안보범주속으로들­어왔다”고지적했다.

RWR 그룹의 로저 로빈슨 대표는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금융관계에서 균열이 커지고있다고지적했다.그는“우리는중국과나날이 적대적인 관계가 되어가고 있으며, 중국으로부터멀어져어­떻게다각화하는것이필­요한지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의 많은 법과 규제들은 일부 지역에서미국의대중국­의존도를 줄이는 것을목표로하고있으며, 한편중국에서는 최근 법에의해뒷받침된 기술적자급자족에대한 추진이가속화하고있다”고 지적했다.

물론지금까지디커플링­은현실보다는전망에머­물러 있다.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인올브라이트스톤­브리지그룹의수석부사­장인 폴 트라이올로는 중국이세계공급망에서­가장 크고 효율적이며가장 낮은 비용지점이라는지위로­인해미국제조업체들이­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지적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