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다국적기업품을‘뉴홍콩시티’만들어제물포르네상스­열것”

- 대담=최신형정치부장,정리=김슬기기자ksg49@

유정복 국민의힘인천시장 후보는 ‘뉴 홍콩시티’를 통해 ‘제물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고했다. 제물포 르네상스는 182만㎡에 달하는 인천내항 소유권을 인천으로 이관해경제자유구역으­로지정하겠다는 구상이다. 유후보는 영종,강화, 송도, 청라에이어내항까지잇­는 ‘뉴 홍콩시티’를 만들어다국적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구상도함께제시했다.유후보는지난 20일인천시미추홀구­에위치한 ‘유정복 캠프’ 사무실에서본지와 인터뷰하면서“원도심 개발의상징성인옛날인­천내항을중심으로개발­방식을근본적으로바꾸­겠다”며이같이말했다.

유후보는홍콩이중국에­반환된이후다국적기업­의이탈이가속화됐다고 주장했다. 이에미국은홍콩을대체­할만한 동아시아 지역을찾고있다고 했다. 다음은 유 후보와 일문일답한 내용.

-홍콩을대체할도시로인­천을 꼽았다. 그중심엔제물포르네상­스가 있는데, 구체적플랜을가지고 있나.

“인천에는 세계적인 국제공항과 항만이 있다.그뿐만이아니다. 경제자유구역도있지 않나. 영종과강화를중심으로­인천발전을위한 실질적인 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 특히원도심은 ‘제물포 르네상스’ 같은 획기적인 정책을 통해활성화하고 미추홀구, 남동구, 서구까지원도심을 활성화하기위한정책을­혁신적으로만들겠다.”

-제물포 르네상스 시대의 마지막 관문은 역시‘예산’과 ‘법적’뒷받침인데.

“제도적인 틀을마련하기위해선결­국예산이뒷받침돼야 한다.그래서나온아이디어가­5조원규모특별회계기­금 조성이다. 이를통해시민행복도시­를만드는데기여할 것이다.”

-6·1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막판변수도 역시 부동산을 비롯한 경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윤석열 대통령은전임대통령과­달리부동산정책에 대원칙이 있다. 핵심은 ‘시장경제 논리에서어떻게수요공­급을 적절히 맞추느냐’다. 그러기위해선정확한예­측이필요하다. 그다음에경제상황이어­떠냐를보고부동산정책­을만들어야 한다. 문재인정권에서는무조­건‘우리정부에서는 부동산 문제는 없다’ 이렇게 못을 박고 거기에(정책을) 맞추려다보니까 현실을따라가지못했다.”

-부동산 공약 내용이 용적률 조정 등 ‘규제완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구체적으로 어느정도조정하려고하­나.

“법률적인 문제라든지, 주변지역에영향을미치­지않는상황이되면용적­률을상향조정하는것이­경제성을 확보하는 길이다. 이를통해주변에편의시­설과인프라를구축할수 있다. 기본적으로는규정을맞­추되용적률을높여나가­는방향으로정책을짤 것이다.”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 주택 공급분도 30%에서40%까지확대하겠다고했는­데.

“청년 주택문제도 굉장히중요한 문제다. 공공개발 부분에대해선과감하게­청년들에게특별 분양을 주고 우선 배정해야 한다. 청년 주택문제를 해결하는 제도적인 장치를 두겠다. 정책이바뀌면행정기관­도 변한다. 강제할수는없지만유도­할수 있다.”

-복지 정책으로 ‘인천 맘 센터’를 건립하겠다고 했다.구체적인로드맵은.

“궁극적 지향점은 ‘시민이 행복한 사회’다. 시민 행복은 결국 불편함이적은 사회다. 우리사회의불편함을종­합적으로안고있는계층­은‘엄마’다. 출산 문제부터 보육·양육·교육, 경제적문제등중심엔우­리네어머니들이있지않­나. 어떻게보면 (우리 사회의) 가장 중심권에계신분들이다. ‘엄마가 행복한사회를 만들겠다’는 슬로건에는 아이들 문제부터 경제적인 문제까지 해결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출산 정책부터 시작해출산장려금을현­행200만원에서10­00만원으로늘릴 계획이다.”

美,홍콩대체할도시물색중…세계적공항있는인천이­최적지현실화위해5조­원규모특별회계기금조­성해제도적틀마련부동­산용적률상향…청년·신혼부부주택공급40%로확대

 ?? [유대길기자 dbeorlf123@] ?? 유정복 국민의힘인천시장 후보는 지난 20일 인천시 미추홀구에 위치한 ‘유정복 캠프’ 사무실에서본지와 인터뷰하면서 “‘제물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유대길기자 dbeorlf123@] 유정복 국민의힘인천시장 후보는 지난 20일 인천시 미추홀구에 위치한 ‘유정복 캠프’ 사무실에서본지와 인터뷰하면서 “‘제물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