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은“LTV완화하면서울아­파트값만상승…집값양극화심화”

서울은구매여건개선되­면수요도증가지방아파­트는반대…공급정책이해답

- 정명섭기자jms9@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 대출규제를 완화하면 서울 지역아파트의자산가치­가 상승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 아파트의 구매 여건이나아지면수요가­늘어나는것과달리지방­아파트는 대체자산으로인식돼수­요가 감소하기때문으로 분석된다. 주택공급을늘리면지역­과주거유형에관계없이­집값이 떨어져, 일관적인 공급정책이필요하다는­주장도제기됐다.

한국은행이 23일 발표한 ‘자산으로서 우리나라 주택의 특징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LTV 상향시서울지역아파트­의자산가치반응은일정­기간 0 이상(+)을 유지하며오른 것으로나타났으나, 지방 지역 아파트의 자산가치는 0이하(-)에서움직이며하락했다.

보고서는“서울 지역아파트의구매여건­이개선되면서관련수요­는 증가한 반면, 자산으로서대체관계에­있는 지방 아파트 수요는 감소하기때문으로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주택시장을 안정시키려면일관적인­주택공급정책이필요하­다고 밝혔다. 공급측면에서주택공급­증가는주택의자산가치­를하락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그 가치는 지역과유형에 관계없이 하락했다. 또한 공급정책이수요자의기­대를 충족하려면공급계획을 시기, 지역, 주택유형별로 이해하기쉽게공표하는 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서는강조했다.

보고서는“공급 규모, 분양가격등양적인측면­뿐만 아니라 주민의실거주 환경개선에중점을두고 내구재(주거 서비스)로서특징이중요한요인­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주택의다양성을 높이고 내구재로서의중요도를 키우면 선호 지역이 다양화하고 자산가치도 안정화될수있다”고 설명했다.

성병묵 한국은행 조사국 차장은 “그동안은똑같은 형태의 주택이 공급되다 보니 동질성이높아져소비재­보다는 자산 성격이강해진 측면이있다”며“다양한 주택을공급하는방법을­모색해야한다”고 밝혔다.

금리상승은주로서울지­역주택의자산가치를하­락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지방은금리상승으로자­산가치가하락하긴했으­나,전세가격으로 평가한 자산가치에는영향을 주지않았다.금리 상승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 효과가 서울지역에국한됐다는­얘기다.

한편한국의주택은다른­나라대비변동성은낮고­가격상승률은높아가치­저장능력이큰것으로 분석됐다.보고서는그에대한이유­로도시화와 집적으로인한안정적 수요, 재개발·재건축등에따른 차익 기대, 충분하지못한 재고 수준,아파트고유의특징을지­목했다.

 ?? [연합뉴스] ?? 롯데월드타워전망대서­울스카이에서바라본서­울시내모습.
[연합뉴스] 롯데월드타워전망대서­울스카이에서바라본서­울시내모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