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사회적가치측정공식공­개한SK그룹…“투자·소비적극활용기대”

- 김성현기자minus­1@

사회적가치총액전년대­비7조원증가시장평균­가·기여도등항목적용도출­ESG경영성과객관적­지표로보여줘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019년 ‘파이낸스 스토리’ 경영철학을발표한이후 SK그룹은 18조원에 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성과를 냈다. SK는 성과와 함께사회적가치산정공­식이라는 새로운 경영방식을 제시했다. 기업의긍정적인부분만 나타내는 기존 사회적가치지표에서나­아가객관적으로이해관­계자들의문제점을파악­하면서더높은사회적가­치창출에힘쓴다는목표­다.

SK는 23일서울종로구서린­동사옥에서‘2021년 SK 사회적가치화폐화측정­성과 발표’ 언론설명회를열고지난­해회사가창출한사회적­가치총액이전년대비7­조원(60%) 증가한 18조4000억원으­로집계됐다고밝혔다.동시에회사가사회적가­치를산정하는공식도함­께설명했다.

SK에 따르면사회적가치는 제품 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 인력, 비즈니스 파트너협력등기업활동­전반에걸쳐‘긍정 성과(+)’와 ‘부정 성과(-)’를 함께측정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적가치화폐화 값은 △베이스라인(시장 평균 기준) △화폐화 단위 기준(국제기구·정부·협회 등 발표 지표) △기여도 등 세가지주요 항목을 적용해 도출한다. 즉 자사 제품·서비스가 전체시장평균치를초과­또는미달하는지, 사회적가치창출에얼마­나 기여했는지등을따져수­치화하고, 여기에공신력있는국제­기구등의지표수치를곱­한값으로사회적가치총­액을산정한다.

예를들어SK인천석유­화학은공장가동중발생­하는폐열을인근주거단­지냉난방에너지로공급­해온실가스저감효과를 거뒀고,이로써지난해 28억원에이르는 사회적가치를 창출한것으로 집계됐다. 이금액은온실가스배출­계수와감축비용,공급열량등을대입해산­출됐다.

산식공개와 관련해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은“사회적가치창출과화폐­화에대한이해관계자들­의궁금증을 풀어주고, 동시에 사회적가치정보를투자­와소비에적극활용할수­있도록돕고자공개를결­정했다”고 말했다.

SK그룹이사회적가치­를산출하게된시초는최­회장의파이낸셜스토리 철학이다. 파이낸셜스토리는 매출과 영업이익등 기존 재무 성과뿐만아니라시장이­매력적으로느낄수있는­목표와 구체적실행계획을 담은 성장 스토리를 통해고객, 투자자, 시장등이해관계자들의­신뢰와공감을이끌어내­겠다는전략이다.

최회장은지난해를파이­낸셜스토리원년으로삼­고이해관계자들이공감­할수있는 환경·사회·투명(ESG) 경영을 재무지표에반영하는데­힘썼다. 단순한 ESG 경영청사진을제시하는­것만으로는이해관계자­들을설득할수없다는이­유에서다.사회적가치가숫자로나­타나는것을넘어재무성­과에적용되는 만큼그룹 차원에서사회적가치창­출 노력을 기울여왔다. 사회공헌활동인‘온(溫)택트 프로젝트’에모든계열사가동원됐­으며, 탄소중립달성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에도힘써왔다.

SK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측정시스템은 비즈니스모델혁신을촉­발하는‘경영인프라’로 기능할것으로보인다”고 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