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중소기업판로확대위해­전용T커머스채널만들­어야”

홈앤쇼핑·공영홈쇼핑엔사업권없­어비대면쇼핑늘어난지­금이신설적기

- 김경은기자gold@

중소기업판로 확보를 위해중기전용 T커머스 채널을 신설해야 한다는목소리가 커지고있다. T커머스는 TV와 커머스(상거래)를 합성한말로, TV 시청중전화를사용하지­않고전용리모컨으로상­품정보확인및구매가가­능한양방향서비스를말­한다.

현재7개 TV홈쇼핑업체가운데­중소기업제품 전문 TV홈쇼핑인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에는 T커머스 채널 사업권이 없다. 이에두업체에도 T커머스 사업을 허용해다변화하는 유통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대응력이 취약한 중소기업판로확대를 모색해야 한다는게업계와 전문가들의견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23­일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공동으로국회의원­회관에서‘중소·벤처기업판로확대방안­마련을위한정책토론회’를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뛰어난 기술로 우수한 제품을생산하고도판로­확보에애로를 겪고있는중소기업을위­한T커머스채널신설필­요성을논의하기위해 마련됐다. 이자리에는한무경국민­의힘의원, 정윤모 중기중앙회상근부회장, 김용진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장등이참석했다.

발제자로나선이정희중­앙대교수는‘중소·벤처기업판로 확대를 위한 T커머스 확대 방안’에대해발표했다.

이교수는홈쇼핑업계가­과거보다경쟁력이저하­되고있는점을지적하며“새로운 소비주체로떠오르고있­는MZ세대는스마트디­바이스를활용해적극적­으로구매할제품을찾아­보는특징이있다”며“라이브커머스같은실시­간양방향소통이가능한­구매플랫폼을선호한다”고진단했다.

이어“코로나팬데믹이후소비­자들이외부활동을 줄이고 집에서생활하며물건을 구매하는이른바 ‘집콕 이코노미’성향이강해지고있는지­금이야말로중소기업전­용T커머스채널을신설­할적기”라고 강조했다.

이교수는 구체적으로 공공성이강한 홈쇼핑채널인홈앤쇼핑­과공영쇼핑에중소기업­제품만을취급하는전용 T커머스 채널신설을통해규모가­작은 소기업, 스타트업,소상공인등에대해판로­를확대해주는방안을제­시했다.

임영균 광운대교수 진행으로 이어진 토론에는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 라정주파이터치연구원­장, 황기섭 한국TV홈쇼핑협회실­장, 이혜전 HMJ코리아 대표, 추문갑중기중앙회경제­정책본부장 등이참여해중소기업전­용T커머스신설에대한­다양한의견을제시했다.

정윤모중기중앙회상근­부회장은“T커머스는제품을쉽게­알리면서판매할수있는­소통채널로자본력이취­약한중소기업과소상공­인에게더욱적합한플랫­폼”이라며“중소기업전용T커머스­신설을통해시대흐름에­부합하는새로운판로가­마련되기를기대한다”고말했다.

 ??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 중소기업중앙회는 23일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 공동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중소·벤처기업 판로확대 방안마련을위한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중소기업중앙회는 23일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 공동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중소·벤처기업 판로확대 방안마련을위한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