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백제약품계열사동시세­무조사왜?

회장형제지분얽혀…매출중특수관계자거래­최고80%달해

- 김면수·태기원기자 rlaaustn@

국세청이 최근 의약품 유통업체 백제약품과 계열사 4개사에대해동시세무­조사를 하고 있어그배경에관심이모­아진다.

24일 동종업계와 사정기관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중순 서울지방국세청조사4­국 요원들을 서울 구로구에소재한 백제약품에투입해세무­조사에필요한 자료 등을예치했다.

국세청은 백제약품의특수관계법­인인팜로드, 백제에이치칼약품, 초당약품공업, 코라이프에도 요원들을 투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국세청조사4국은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아닌비정­기(특별)또는기획세무조사만을­전담하는 곳으로, 주로기업탈세나 비자금 조성 등에 관한 혐의 또는 첩보가있는경우착수한­다.

백제약품은 비정기 세무조사 사실을 확인해주면서도확대해­석은경계하고있다. 백제약품 관계자는 “비정기조사이지만 특별한사항은없는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국세청이 백제약품과 함께팜로드, 백제에이치칼약품, 초당약품공업,코라이프 등 특수관계법인들에 동시 세무조사에착수한점을­미뤄봤을 때, 이들회사간거래구조와­거래과정의불법여부를­면밀히들여다볼것으로­전망하고있다.

1946년 창업주인 김기운 회장에의해설립된백제­약품은의약품유통업계­의강자로잘알려져있다.지난해매출은 1조6921억원에달­한다.

백제약품은 지난 2003년 김기운 회장의장남인 김동구 부회장을 회장으로, 넷째아들인 김승관 사장을 부회장으로 임명했다.지난해 5월에는 경영일선을 진두지휘하던김동구 회장이 명예회장으로 물러나고, 김승관부회장이회장으­로취임한바 있다.

본지가 백제약품 등의 감사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백제약품과 계열사들은 김승관회장과 김동구 명예회장의 지분이 얽혀 있는것으로파악됐다.

우선백제약품은 지난해말 기준 김승관회장및특수관계­자가 지분 100%를 가지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팜로드는 백제약품의자회사인 백제인베스트먼트와 경희의료원 관계사인 경희매니지먼트컴퍼니­가 지배하고있다.

초당약품공업은 김동구 명예회장(지분31.25%) 외 6명, 백제에치칼약품은 김명예회장및특수관계­자가지분 100%를 보유한것으로 나타났다. 또다른세무조사대상이­된 코라이프는 초당약품공업과 기타 특수관계자관계인것으­로파악됐다.

이번에 세무조사를 받는 백제약품 계열사들은 매출 중 특수관계자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한 수준이라는 공통점이있다. 백제에치칼약품의 경우 지난해 매출823억원 중 33.2%인 273억원을 특수관계자로부터벌어­들였다. 백제약품 149억원, 팜로드에서124억원­의매출을올렸다.

팜로드는 2대 주주인 경희매니지먼트컴퍼니­의관계사인 경희의료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 매출 다수를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팜로드의지난해매출 1261억원중 경희의료원과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서각각 609억원, 45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두 법인이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80%를 상회했다. 이밖에백제에치칼약품 22억5600만원, 백제약품 7억8700만원, 초당약품공업에서32­00만원의매출이발생­했다.

초당약품공업역시지난­해매출 163억원중 30%가 넘는 51억5800만원을 백제약품과 거래를 통해 거둬들였다. 다른 특수관계자인 코라이프로부터벌어들­인 매출은 1억3600만원으로 나타났다.

 ?? ?? 백제약품평택물류센터­전경.
백제약품평택물류센터­전경.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