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안전성확보한‘규제과학’정립시켜제약바이오수­출돕겠다”

- 전환욱기자soton­g@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성 검증을 중시한규제역량이 최근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면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수출 활성화에 기여하고있다. 향후 식약처가 맞춤형 규제지원을 강화해규제서비스 기관으로 프레임전환을 추진하겠다.”

정현철 식품의약품안전처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은 24일 서울중구 더플라자에서아주경제­주최로 열린 ‘제12회 글로벌헬스케어포럼’에서글로벌제약바이오­산업발전을위한규제과­학발전전략에대해설명­하며이같이밝혔다.

규제과학이란 정부의 규제가 필요한 제품의안전성, 유효성, 품질, 성능 등의 평가부터 허가와 사용까지규제적의사결­정에 활용되는 모든도구와 기준, 접근방법 등을 개발하는 과학을뜻한다. 정과장은 특히규제과학에 대해 ‘공공성’을 강조했다. 정부는법과제도내에서­품질과안전성, 유효성이 확보된 의료제품을 국민에게제공할책무가­있기때문이다.

정 과장은 “규제 과학은 공공성의 과학이다.새로운의약품기술이등­장했을 때, 이것이과연얼마나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국민에게 투여될수있을지를 평가하고, 투약이후에도안전관리­를해야 한다”며“이때그기준을만드는것­이바로규제과학”이라고 설명했다.그는이어“의약품개발 과정에서기초과학 R&D 단계와 응용과학R&D 단계, 임상시험, 상용화, 투약 사후관리등모든과정에­서안전관리의기준이될­수있도록하는것이식약­처가목표로삼는규제과­학추진체계”라고 덧붙였다.

정과장은식약처의규제­과학발전을위한추진전­략으로4가지를 제시했다. △규제과학정립및확산 △국가 R&D 파트너십강화 △혁신기술기반 규제연구 고도화 △규제역량 강화 플랫폼구축등이다.정과장은특히혁신기술­과의료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약품을 평가하는 규제연구고도화를강조­하며, “식약처는기반을마련할­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서“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수많은의약품활용데이­터가 있다”면서 “이를 이용해임상 시험을 하지않고도 의약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것”이라고 덧붙였다.

식약처는그외에도비임­상·임상평가기술첨단화,공중보건위기대응규제­과학연구도추진한다는­방침이다.

 ?? [유대길기자 dbeorlf123@] ?? 정현철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이 ‘바이오 헬스 규제과학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하고 있다.
[유대길기자 dbeorlf123@] 정현철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이 ‘바이오 헬스 규제과학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