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최태원“라떼·꼰대기업,변해야산다”…新기업가정신실천기구­출범

- 김수지기자sujiq@

재계가 과거와달라진시대흐름­에발맞춰신기업가정신­을 선포했다. 최태원대한상공회의소­회장은직접신기업가정­신의의미를비롯해실천­기구의출범을알리고 나섰다. 특히국가가당면한문제­해결에있어기업의역할­이더확대됐다고참석자­들은입을모았다.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최태원회장을­비롯해정의선현대차그­룹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등 50여명의기업인이참­석했다.

이번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은 현 시대에 맞게기업가 정신을 새로이 재정의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자리다. 행사 이전부터신기업가정신 선포를 앞둔 참석자들 간 분위기는 고무됐다. 본행사에앞서기업인들­은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담소를나누며­인사를주고받았다.

최태원 회장은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언팩(Unpack)’ 강연을통해기업을 ‘꼰대’라는 단어에빗대어표현하며­기업의변화필요성을강­조했다. 그는“국민들이기업에변하라­고하는데,기업이‘라떼’만 계속얘기하면결국꼰대­로낙인찍힐것”이라며“결론은변해야한다”고말했다.

이어“대한상의는 지난 1년간 국민, 전문가, 회

원기업들과 끊임없이이문제를 갖고 소통했다.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기업가가 어떤 모습일지연구했다”며“70여차례오프라인간­담회, 3만명이넘는국민의의­견을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ERT를 한국판 ‘BRT(미국 대표 경제단체)’라고 칭하면서“우리가만들어야만하는­기업가정신은 사회요구에 부응해 새로운 문제

나 기회를 새로운 방법, 혁신으로 풀어가는 것”이라며“이윤창출이라는 과거역할을 넘어조직구성원과 주주, 협력회사, 지역사회등기업을둘러­싼모든이해관계자와함­께발전할수있게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지키기 위한 실천명제 5가지는 행사에서 공개된 기업선언문에 담겼다. △경제적 가치

△윤리적 가치 △선진적 기업문화 △친환경 경영실천△지역사회성장 등이다. 이날 공동선언에 참여하고, 선언문에서명한 기업인들은 향후ERT의초대위원­역할을하게된다.

이날 정의선 회장도 신기업가정신의 취지에공감하며 “1990년대에는 CSR라는 개념이등장해 기업의 역할이 확장하기도 했다”면서 “최근포스트코로나시대­를맞아기업의역할확대­요구가 커지고 있다. 기업의역할과 목적이어디까지인가라­는질문이나올수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의 역할을 확장하는 신기업가정신이야말로­그러한 질문에답이될수 있다”며 “오늘 선포식의감동을 지속하기위해가장중요­한것은 실천과 행동일 것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위한올바른움직­임이라는현대차의사회­책임경영메시지아래구­체적인 행동을 실천하겠다”고강조했다.

한편ERT는 향후신기업가정신을실­천하기위한기구로서활­동을본격화할예정이다.기업이실천할 수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동챌린지등으로행동­에나선다.이후기업이만들어낸성­과를측정하고,뉴미디어를통해국민에­게기업의변화의지를알­린다는계획이다.

 ?? [사진=대한상공회의소] ?? 24일 서울중구대한상의회관­에서열린‘신기업가정신선포식’에참석한기업인들이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24일 서울중구대한상의회관­에서열린‘신기업가정신선포식’에참석한기업인들이기­념촬영을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