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국내유일현미유생산…중진공‘ESG자가진단사업’덕봤죠”

- 조재형기자grind@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전 세계적인화두로 부상했다. 중소기업에도 필수 불가결한생존전략중 하나다.윤석열대통령도공약사­항으로중소기업의ES­G 경영확산을위한지원강­화를 내세웠다. 회사를 경영하기에도 빠듯한 중소기업으로서ESG 실천은 쉽지않은 과제다. 실제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중소기업 300개를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9.4%는 ESG 경영도입에어려움을겪­고있다고답했다.

이런상황에서ESG 경영에힘을쏟고있는중­소기업이 있다. 국내유일의현미유 생산기업세림현미다. 세림현미는 현미유 시장 변화 초기인1996년에 전라북도 정읍, 경상북도 김천, 세종시에있던생산설비­들을인수하며탄생했다. 이회사 현미유는 100% 국산 쌀겨를 사용하고 있다.제품의가치와 친환경을 최우선하는게세림현미­의지향점이다.

고태경 세림현미 대표는 “꾸준히 국산원료만을이용하면­서국민건강을강조하는­소비층중심의한정적인­시장을지켜왔다”며“제품의가치와친환경을­생각하는고객요구에부­응하겠다는고종환회장­의경영철학때문”이라고설명했다.

세림현미는 고 회장의 경영철학

을 바탕으로 일찌감치 ESG 경영

을실천하고 있다. 페트병용기대신유리병­용기를사용 중이다. 또 벙커C유 보일러를 액화천연가스(LNG)로 교체하는 등 신규에너지설비도입으­로 친환경생산 공정으로 적극전환하고 있다. 특히올해에는 재활용이용이한 ‘종이팩 용기’ 출시와 빗물을 모아 냉각수로 활용하는 ‘빗물 재사용 설비’를 신규로 구축했다. 매출도 2019년 41억원, 2020년 53억원, 2021년 66억원 등 매년성장세다.

◆중진공, 기업별 ESG 준비수준 안내·맞춤형 솔루션제공

세림현미가 ESG 경영을실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의‘ESG 자가진단’사업이있다.이사업은기업별ESG 준비수준을 안내하고, 기업별맞춤형 ESG 솔루션을제시한다. ESG가생소한중소기­업에ESG경영을단계­적으로준비할수록도와­준다.고대표는“중진공의 ESG 자가진단과컨설팅사업­을통해 ESG 준비정도와실천방안에­대해조언을얻을수있었­다”며“이를 통해ESG 경영을수월하게준비하­고실천할수있었다”고전했다.

중진공 비대면 스마트 자가진단시스템(K-닥터)에서간단한 회원가입후이용 가능하다. 20개 문항으로 구성된 자가진단에 참여해 E·S·G분야별 실천등급(5등급)과 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ESG 경영 실천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이달 기준 중진공 ESG 자가진단에참여한 기업은 7100여 개다. 중진공은 진단 참여 기업에 대한 DB 분석을 통해 ESG 자가진단 고도화·ESG심층진단 옵션모듈 개발 등 기업별·산업별 특성을반영한수요자중­심의ESG 지원책마련에주

력할예정이다.

김학도 중진공이사장은 “대기업·글로벌 기업의공급망에ESG­실사가강화되고,기업을둘러싼이해관계­자의ESG 실천요구가강화되고있­어중소기업도ESG경­영실천이예외는아닌상­황”이라고진단했다.이어김이사장은“민관협업을통해ESG 실천기업에인센티브를­마련하고,기업별맞춤형지원책을­확대해중소기업의ES­G생태계조성에앞장서­겠다”고약속했다.

 ?? [사진=세림현미] ?? 세림현미대표
[사진=세림현미] 세림현미대표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