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테라’폐허에서‘금융강국의길’을찾아본다

-

2022년 상반기세계금융시장은 검은 백조, 회색코뿔소, 방 안의코끼리등 경제학자가 경계하는 동물로가득하다. 통화 긴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제로코로나 정책, 원자재가격과물가 급등, 자산가격급락, 스태그플레이션,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그야말로 세계금융시장은 바글바글한 동물 잔치다. 동물 비명에‘다른 대안이 없어(TINA)’ ’나만 기회를 놓치면안돼(FOMO)‘라는 저가 매수 투기심리가 꺾이며, 나스닥은 2022년 연초 이후 27% 이상 하락해완전히베어마켓­으로진입했다.그런데5월초암울한동­물농장에검은백조한마­리가더날아들었다. 바로테라라는이름의스­테이블코인이붕괴한 사건이다.

사기인가? 금융기술의 실패인가?

암호화폐(또는 가상자산)시장은시가총액이 2021년말 2.4조 달러에도달하며 2020년 이후 1800%에 달하는폭발적상승세를­기록했다.암호화폐는 2008년 비트코인탄생이후변동­성과불법거래로악명이­높아제도권진입이어려­웠으나지난해테슬라의­기업 투자,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 상장, 가상자산 펀드 등장, 연기금 투자 개시등으로 준금융 시스템 편입에 대한 정부의관심이높아졌다. 암호화폐의성장 배경에는 바로스테이블코인이있­었다.

스테이블 코인은 교환가치를 고정해암호화폐의가치­변동성을제거한 코인이다. 이를통해블록체인을활­용한 가상세계의 금융망에서 거래 속도와 비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탈중앙적특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상자산 투자자가 변동성이큰 암호화폐 투자에서 거래 수단의가격 변동성을 제거할 목적으로이용하며기존­암호화폐생태계에부족­했던 화폐의거래적 동기, 예비적 동기를 충족한다. 한편 2021년 말 암호화폐 시가총액 상위 10개 중 3개가스테이블 코인이었고, 7위인스테이블코인이­바로테라였다.

그런데테라가 5월 13일 전후단며칠만에완벽하­게무너졌다. 붕괴직전까지착오 없이1달러 가치를 유지하던테라는 5월 21일 5.7센트를 기록했고테라시가총액­은 5월 9일 186억 달러에서 5월 21일 약 6억 달러로주저앉았다. 한편테라는루나라는암­호화폐와 재정거래(arbitrage)를 통해1달러가치를유지­하는독특한가치안정화­구조를가진알고리듬스­테이블 코인이다. 테라사태로루나코인의­시가총액은 4월 4일 최고 410억달러에서 5월 21일 약 8억 달러로 쪼그라들었고 안타깝게많은피해자가 발생했다.관심이집중하자최근한­동훈 법무부 장관이부활시킨 서울남부지검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제1호 사건으로 테라를 지명한 것으로알려졌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둘러싼 세계금융 변화 속에테라의몰락은단순­하게물리적피해를넘어­좀더중요한경제적의미­를찾을수 있다.암호화폐는본질에서국­가와민간의 시뇨리지(seigniorag­e) 다툼이다. 시뇨리지는명목화폐를­발행하는국가의이익을 말한다. 국가는종이에불과한 지폐에법률로 가치를 부여하고 국민에게교환을강제한­다.화폐발행의담보는국민­이낼미래세금이다. 법적근거가없다면명목­지폐야말로완벽한돌려­막기폰지사기의원형에­가깝다. 1971년 미국이달러의금태환을­포기한이후사실주요국­화폐가치는정부가법으­로만들어낸허상에불과­하다.한편국가를지배하는정­치권력은권력유지를위­해과다한지폐발행동기­를 가진다. 이때문에인플레이션이­지속하며화폐가치는불­안정하고경제취약국또­는경제적약자는항상 금융위기공포에 시달린다. 암호화폐는 명목화폐의부조리에서­벗어나화폐주조·유통 권한을민간자율적의사­결정에분산하자는정치­적운동이다. 그러나테라의몰락은암­호화폐생태계의신뢰를 붕괴하며정부가감독과­통제를강화할빌미를주­고말았다.

또한현실세계가 메타버스로디지털전환­을진행하면서 CBDC와 함께민간 암호화폐는 메타버스 세계의중요한금융수단­으로자리매김할 것이다. 뉴욕과런던금융시장 사례에서보듯이기축통­화를 선점하는 것은해당국가에막대한­부가가치를 약속한다. 같은원리로메타버스 시대 기축통화인 스테이블 코인의 주도권을선점하는것은­대단히중요하다.이런이유로단 2년만에참담한 실패로 끝났지만, 한국 젊은이가 개발한 스테이블 코인, 테라가 세계 시장을 석권한 것은 주목할만한 일이다. 천재들이 다투는 수학과 물리학, 공학의세계인 미래금융산업에서한국­인의가능성을 목격했기때문이다.

메타버스시대기축통화­스테이블코인

골드만 삭스는 5월 16일 ’알고리듬 스테이블 코인의 경제학’이라는 보고서에서 테러의 붕괴 원인으로 SDR, 달러등주요화폐와의고­정환율체계를지적했다. 과거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한 국가는고정환율유지에­막대한비용이들었고환­차익을노리는투기세력­이멕시코페소 위기, 동아시아 외환위기등을초래했는­데, 테라가 이러한 상황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5월 8일 원인을 알 수 없는 공격으로 테라의 1달러 환율이 붕괴했으나 시스템에 의해환율이회복하지않­자 140억 달러의테라가 유치돼있던 자체 저축은행 시스템(앵커 프로토콜)에서 테라 대량 인출이발생하며환율은 연쇄 하락했다. 시스템붕괴공포로 루나 가격도 폭락했다. 1998년 천재금융과학자들이만­들었으나 러시아 모라토리엄선언으로 파산한 롱텀캐피털매니지먼트(LTCM)처럼 테라는 급작스러운 외생변수 변동이라는 꼬리위험을 견디지못했다. 지난 수년간 6개의 알고리듬 스테이블 코인이이러한 외부 공격을 견디지못하고 결국 화폐나 타 암호화폐로가치를담보­하는스테이블코인으로­전환했다.

마녀사냥프레임보다실­패연구를

라임, 옵티머스등사모펀드사­태와는달리스테이블코­인, 테라는설계와운영프로­토콜을비트코인처럼백­서를통해상세하고투명­하게공개하고있다. 게다가테라는 블록체인 시스템 참여자들이 커뮤니티에서 주요한 의사 결정을 하는 민주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테라가 보여준 단기간의성공은 경쟁자를양산했을 것이고 재산상 피해를 본 사람의많은 지적과 원망도쏟아지고 있다. 테라 경영진에게범죄혐의가­있다면당연히명백히규­명하고 보상이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테라의실패를무­지한가운데무턱대고마­녀사냥프레임을 씌워처벌하는 사태로마무리하는것보­다한국젊은금융공학자­들이테라가쌓아올린금­융기술력을재평가하고 분석하며, 실수를 보완하는 기회가 주어져한국이금융강국­으로성장하는초석으로­활용하기를바란다.

▷고려대경제학석사▷하나금융투자상무▷금융투자분석사

 ?? [연합뉴스] ?? 지난 19일 서울 서초
구 빗썸 고객센터에 최
근폭락한루나코인시세­가표시되어 있다. 18일(현지시간)테라폼랩스의권도형최­고경영자는이날 트위터를 통해 테라 블록체인과루나재탄생­을위한거버넌스투표를­진행한다고밝혔다.
[연합뉴스] 지난 19일 서울 서초 구 빗썸 고객센터에 최 근폭락한루나코인시세­가표시되어 있다. 18일(현지시간)테라폼랩스의권도형최­고경영자는이날 트위터를 통해 테라 블록체인과루나재탄생­을위한거버넌스투표를­진행한다고밝혔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