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카카오메타버스를세계­인들의놀이터로…첫단추는‘오픈링크’

- 최은정기자ejc@

오픈채팅기반,공통관심사소통창구사­진한장으로가상캐릭터­자동생성계열사협업…내년상반기출시목표

카카오가 글로벌향 메타버스 사업방향성을전격공개­했다. 하나의플랫폼으로전세­계인구를 한곳에 모으고,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 제공한다는의미인‘카카오 유니버스’시대를알렸다.

7일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가 진행한메타버스관련온­라인간담회에서“카카오의새변화는이미­시작됐다”며자사의메타버스 비전과관련서비스출시­계획을밝혔다.

이날 남궁 대표는 “카카오 공동체(계열사)의개별 서비스들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엮어내려한다. 이를 사용자의관심사 중심으로 재편성해제공할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블의 개별 히어로(영웅)가 영화 안에서 하나의 큰 세계관으로 묶이는 것과 비슷하다”면서 “카카오 공동체의 서비스를 히어로로보고, 이를카카오의세계관인 ‘유니버스’를 통해통합적으로선보이­겠다”고말했다.

◆“공통 관심사 가진 사람들 모여라”…카카오, 내년상반기‘오픈링크’출시

카카오는 메타버스 사업을 위한 첫 시작으로 ‘오픈링크’ 서비스 출시를앞두고 있다.

오픈링크는 취미·장소·인물 등 공통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며, 카카오톡 오픈채팅기반으로 제공된다.

카카오는 자사의 서비스뿐 아니라 카카오공동체가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오픈링크와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해당 서비스 이용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유명요리사가 운영하는 카카오브런치에방문한 사용자가 있다. 미식에관심있는이용자­들은 브런치에 연결된 오픈링크를 눌러음식에대한 관심사를 나누고, ‘맛집 투어’ ‘쿠킹클래스’등이벤트를직접만들고­즐길수있다.

또한한국웹툰을좋아하­는외국인은카카오웹툰 내오픈링크에들어와 국내팬들과 웹툰에대한이야기를나­눌수있다.

카카오맵의특정장소를 방문한이용자는오픈링­크에서해당 장소에대한 최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멜론의 인기 곡 내 오픈링크에서

팬들 간 감상 소감과 응원을 실시간 공유하는것도가능해진­다.

카카오는 오픈링크 서비스를 활용해지인 기반 소통을 넘어비지인 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영역을 확장할 방침이다. 오픈링크는 내년상반기국내에먼저­출시되며향후다양한 글로벌서비스들와연계­된다.

◆카카오도가상환경플랫­폼만든다…카카오브레인·넵튠등계열사‘출동’

카카오는 카카오 공동체와 협업해 텍스트위주였던카카오 서비스들을 이미지, 영상을 넘어 가상현실영역까지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카카오브레인은‘고GPT’와 ‘칼로’등 초거대인공지능(AI) 모델을바탕으로카카오­유니버스를풍성하게만­들두가지기능을준비중­이다.

먼저 상호작용형 AI는 사용자 누구나 자신의분신인가상 캐릭터를 쉽게만들 수 있다. 얼굴 움직임을 실시간 추적하는 ‘페이스 리타기팅’과또다른자아를구현할­수있는 ‘뉴럴 렌더링’등기술이활용된다.

사용자는 사진한 장으로여러형태의3차­원캐릭터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 오픈채팅 또는영상통화에서 모르는 사람들과도 역할 놀이를하는 등 색다른 소통이가능하다는 게 카카오측 설명이다.

대화형 AI는 가상인물과 콘텐츠를 기반으로친구처럼대화­할수있는 기능이다.인기웹툰주인공의성격­과 가치관, 말투, 뉘앙스를지닌 AI가사용자와 대화를 나누는 식이다. 카카오브레인이준비중­인기능은추후카카오서­비스에적용될예정이다.

카카오 계열사인넵튠은 지난해투자한 메타버스 개발사인 ‘컬러버스’와 함께 3차원 가상공간기술을활용한­오픈형메타버스플랫폼­인컬러버스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다. 컬러버스는모바일과 온라인공간을 넘나들며누구나 쉽게들어오고,즐기고,창조하는메타버스공간­이다.

컬러버스 내에서 이용자들은 동일한 관심사를 갖고 모이고, 함께어울리며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아이템, 아바타, 랜드와 같은 컬러버스내콘텐츠를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직접제작하고판매­할수도 있다. 콘텐츠를구매한이용자­는해당콘텐츠를재가공­해다시판매하는것도가­능하다. 이같은 마켓플레이스 시스템은 이용자들의창작욕구를­일으켜컬러버스내활발­한경제순환을일으킬것­으로기대된다.

남궁대표는“카카오유니버스가활성­화돼전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연결할 수있게되면장기적으로‘비욘드 코리아’ 비전을실현할수있을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카카오] ?? 남궁훈카카오대표가7­일온라인기자간담회를­열고‘카카오 유니버스’를설명하고있다.
[사진=카카오] 남궁훈카카오대표가7­일온라인기자간담회를­열고‘카카오 유니버스’를설명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