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대형석유화학사,치솟는국제유가에1분­기영업익42% ‘뚝’

- 윤동기자dong01@김상우기자ksw@

매출액21.9조전년보다25%늘었지만매출원가부담­늘어나며영업익감소中­상하이봉쇄도악재…수요도흔들3분기업황­개선없으면적자위기내­몰려

올해1분기석유화학제­품원재료인원유가격이­급등하면서국내대형석­유화학기업의수익성이­크게악화됐다.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전쟁등악재로글로벌공­급망이흔들리고있는탓­이다.

문제는 올해상반기급등세를 보였던 국제유가가 하반기에도 고공행진할 가능성이 높다는것이다.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데다 전쟁이 빨리종결되더라도 러시아에대한 무역제재등이유지될 가능성이높아 공급망이안정되기어렵­기때문이다.

◆매출액 늘었는데 영업익 줄어… 국제유가급등으로원가­상승탓

7일화학업계에따르면­국내대형석유화학사의­올해1분기실적은크게­악화됐다.올해1분기LG화학, 금호석유화학 등 6개사의 영업이익 총합(연결기준)은 1조6536억원으로 지난해1분기2조87­78억원 대비 42.54% 줄었다.

이 기간 SKC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이 늘어난곳은없는것으로­집계됐다.또한대한유화와효성화­학은적자전환을피하지­못했다.

이는 최근 코로나19로 석유화학제품 수요가크게늘어난상황­임을감안하면매우저조­한수익성으로분석된다.실제석유화학기업의매­출액합계는 올해1분기 21조9350억원으­로 지난해1분기17조5­628억원보다 24.89% 늘었다.

이에올해수익성악화는 제품 경쟁력이흔들린것보다­는 매출원가가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국내석유화학기업은 원유에서추출된나프타­를주원재료로활용해제­품을만드는업체가 많다. 결국국제유가가상승하­면원가부담에시달리게­되는수익구조를갖고있­다.

실제국제유가는지난해­1분기에는 배럴당평균 60달러수준에서거래­됐으나올해1분기에는­95달러 이상까지 뛰어올랐다. 이는 58.3% 이상늘어난수준이다.

문제는올해2분기에도 국제유가가1분기보다­더욱 올랐다는 점이다. 실제 올해 4월부터 5월말까지국제유가는 배럴당 평균 105달러에 거래됐다.이달1~3일에는 110달러를 넘었다.석유화학기업 관계자는 “올해 석유화학업체전반적인 수익성은 지난해 대비 저하될 것으로보인다”며“올 한해유가가 최근급등한수준을유지­한다면 수익성이더욱 크게악화될가능성이높­다”고 말했다.

◆2분기에는중국봉쇄정­책으로수요도흔들

이같이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가운데 수요까지줄어들것으로 보인다. 이는국내석유화학기업­의주요수출국인중국이­주요도시를봉쇄하고 있어 수요가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중국정부는3월중순선­진시에이어3월말에는­중국최대경제도시로꼽­히는상하이를, 5월에는정저우시에대­한봉쇄조치를단행했다.

이는 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석유화학기업에 큰 악재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석유화학제품의 50%가량은 수출되는 물량이며, 그중40~50%는 중국으로 수출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석유화학제품 수요가다소줄었음에도 1728만톤(t)을 기록했다.

지난달부터 상하이가 점진적으로 상업활동을 회복시키고있다고 하나, 대신베이징의방역통제­가강화되고있는등여전­히봉쇄정책이유지되고 있다. 중국에서코로나19 확진자수가급격히줄어­주요도시봉쇄가조기에­해제된다하더라도, 공급망차질이해결되는­데소요되는시간을감안­하면본격적인수요반등­에시일이걸릴것으로예­상된다.

국제유가 급등과 수요 위축이 겹치면서올해1분기에 이어2분기까지도 국내석유화학기업의수­익성회복이지연될것으­로보인다.

다른석유화학기업관계­자는“2분기에도국제유가상­승과수요위축이이어지­고있어석유화학업계의­수익성이더욱저하될것­으로보인다”고말했다.

◆2분기까지 재무여력 충분… 3분기도 수익성악화지속되면우­려현실화

올해1분기에이어2분­기까지실적악화가예상­되면서석유화학기업들­의재무건전성에대해서­도우려가 나온다.석유화학업계에서는대­부분기업들이보수적재­무구조를유지한덕에올­해상반기까지는큰이상­이없을것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3분기에업황개선이진­행되지않는다면흔들리­는기업이나올수있다는­예상이나온다.

재계에 따르면 대다수 석유화학기업들은 우수한 재무완충력을 확보하고있다는 평가다. 실제 효성화학(189.7%)을 제외하면나머지석유화­학기업의 부채비율은 65%를 하회하는 등 매우양호한 수준이다. 효성화학의부채비율도 다른산업권을감안하면­오히려양호한수준이다.

단기차입금의존도도 모든 기업이 0.8~24.7%로 매우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대부분 기업이아직흑자를 유지하고있음을감안하­면 올해 2분기 만에 재무구조가 급속도로악화되지는않­을것으로보인다.

다만 3분기에도 업황 회복이 지연된다면 큰위협이될수 있다. 1분기 영업이익이 42.54% 줄어든상황에서2분기­에이어3분기까지수익­성이악화된다면대부분 기업이적자 상태에놓일수있다는진­단이다.

한 신평사 관계자는 “3분기 이후에도 수익성저하가 지속될 경우 재무안정성 우려가 현실화될 것”이라며 “특히 개별기업에따라서크게­흔들리는기업도나올수­있어수익성을주시할계­획”이라고 말했다.다. 2관에서는 풍경사진15점과 달력 10점, 그가평소에귀중히여겼­던사진집과 카메라, 가방등을살펴볼수있다.

조선대회장은 사진에대한열정을대한­항공경영에 투영한 ‘앵글경영론’으로도 유명하다. 그의앵글경영론은 카메라 앵글을 바꾸면똑같은사물도새­롭게바라볼수있다는관­점의전환을말한다. 이러한 카메라앵글론은 베트남 하롱베이, 터키 이스탄불, 중국 황산 등 성공적인 신규노선개발로이어졌­다.

2011년에는조선대­회장이직접촬영한사진­이대한항공 광고에쓰여호평을 받았으며, 2009년8월 세계적사진작가를발굴­하겠다는목적으로제정­된 ‘일우 사진상’은 지금까지꾸준히이어져­국내사진작가육성에주­춧돌역할을하고있다.

추모사진전을기획한구­본창경일대사진영상학­부석좌교수는“조 선대회장이사진으로남­긴길과그시선을따라가­보면한계가없는자유로­운 하늘, 아름다운 세상에대한 동경과 따뜻한애착, 그리고 새로운 길에대한 의지가 감동으로다가온다”고전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