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최고실적기대한하이트­진로,화물연대파업에발목

노조총파업에도매상운­송방해까지이천·청주공장,소주출고량절반줄어휴­가철성수기앞두고매출­달성차질

- 남라다기자nld81­20@

화물연대가 7일 총파업에돌입하면서하­이트진로가 울상을 짓고 있다. 이미 파업 영향으로인해 소주 출고량이 급감하는 등 공급 차질이현실화하고 있는 데다 파업이 장기화하면 실적에적잖은충격을줄­것이란관측에힘이실린­다.

◆출구막힌하이트진로…출고량‘뚝’

7일하이트진로에따르­면이달들어1~6일 하이트진로 이천·청주공장 일평균 출고량을 조사한 결과 평소 대비 38% 수준까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공장의화물 운송위탁사인 수양물류소속화물차주­들이투쟁강도를높였던­지난달 중순이후 이천·청주공장 일평균 출고량(59%)과 비교하더라도 보름 만에 21%포인트나더떨어진수치­다.

두 공장은 하이트진로 전체 소주 생산량 중70%를 담당한다.이를감안하면소주출고­량중절반가량인 32%가 시장에나오지못하는 셈이다. 이는 소주 제품 공급에차질을 빚고 있음을단적으로확인할­수있는대목이다.

이날 무기한 총파업에돌입한 화물연대는 오전 10시부터이천·청주공장에수양물류소­속화물차주는물론소속­노조원등각각 300명을 집결시킨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대형화물차량으로각공­장정문을막아제품출고­를저지하고있다. 비노조원들의운송을방­해하기도하는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여파로 하이트진로는 이날 정오를 기해청주공장에제품 출고를 정지시킨뒤사태를예의­주시하고있다. 회사측은파업상황에따­라출고재개를결정한다­는방침이다.

화물연대에가입한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는 전체중 30%다. 나머지화물차주 70%는 화물연대비노조원으로­수양물류와이미지난2­월위·수탁계약을완료한상태­다.

이처럼소주 출고가 차질을 빚자 도매상들이직접나서공­급난 해소에나섰다. 지난 4~5일 이틀간 이천공장에 주류도매상 차량 1200여 대가 다녀갔다. 공장에쌓여있는 참이슬, 진로 등소주제품을직접운송­하기위해서다.

화물연대가총파업에돌­입하며전면전을선언한­만큼이제는도매상을통­한공급로까지막힐처지­에놓이게됐다.하이트진로관계자는“화물연대가수양물류소­속차주뿐아니라노조원­차주까지가세해이천공­장과 청주공장 출구를 막고 있다”며 “그래서 그동안 직접운송에나섰던도매­상들에게 공장에 방문하지 말라고 공지한상태다. 외부에서차량이진입하­는 것조차 쉽지않다”고 토로했다.

◆파업장기화시‘역대급 실적’걸림돌

올해하이트진로 연간 실적전망은 그야말로‘장밋빛’이다. 1945년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거둘 것이란 평가가나올 정도다. 금융정보업체에프앤가­이드에따르면하이트진­로 올해영업이익컨센서스(시장 전망치)는 지난해같은 기간보다24%증가한 2158억원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397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81%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전망치대로라면역대최­고 실적기록을 쓰는 것이다.하이트진로는 2019년에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넘기면서 ‘2조원 클럽’에 가입했다. 올해까지매출 2조원을 넘기면 4년연속으로 ‘2조원 클럽’에이름을올린기업이된­다. 올해1분기에도연결기­준매출액은 5837억원, 영업이익은 581억원을 기록하며좋은스타트를 보였다. 전년동기와 비교해각각 9.1%, 9.8% 증가하며시장 예상을 뛰어넘었을정도다.

그러나 화물연대 파업으로 하이트진로에 먹구름이끼게 됐다. 특히주류 성수기인여름철을앞두­고 있는 점도 하이트진로로서는 적잖이우려되는 부분이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과 진로이즈백을 앞세워소주 시장 점유율 65% 이상을기록하고 있다. 지난 1분기 실적상승을 주도한것도소주다.소주부문매출액은 3541억원, 영업이익은 495억원으로 전년대비각각 9.6%, 10.6%증가했다. 해당기간 전체매출에서소주가 차지하는비중도60%를 넘는다.

다만 파업이 하반기까지이어진다면 실적타격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연구원은“화물차주들의공장 점거와파업이 장기화하면 실적에 부정적영향을 미칠수밖에없다”며 “제품 유통뿐아니라 대체인력보강등을위한­일회성비용이발생하기­때문”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가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들어간 7일 하이트진로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900원(2.53%) 하락한 3만4700원으로 마감했다.

 ?? [연합뉴스] ??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화물연대가총파업에들­어간7일경기이천시하­이트진로이천공장에서­제품을유통받지못한주­류도매상들이직접트럭­을끌고와제품을옮기고­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화물연대가총파업에들­어간7일경기이천시하­이트진로이천공장에서­제품을유통받지못한주­류도매상들이직접트럭­을끌고와제품을옮기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