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유사수신,알고도끌어들이는‘다단계’…돈벌려면피해자만들어­야

‘⦽ႊ’⚍ᯱ᮹

- 신진영기자yr29@

<중>‘유사수신의늪’에빠진사람들

“유사수신행위법위반은­한번도못한사람은있어­도, 한번만해본사람은 없다.” 처음에는 ‘사기인지 몰랐다’ 하더라도 나중에는 누군가를 범죄에끌어들이게되는­가해자가된다.

‘다단계 사기’로 대표되는 유사수신법(유사수신행위의규제에­관한 법률)에빠져드는첫단계다. 코로나19 이후 유사수신법 위반 관련 법률자문을받느라 바쁘다는 서초동의한변호사는“소위 ‘유사수신의 늪’에 빠져드는 사람들은 남에게 피해를 줘도 내가 돈을 벌면 된다는 마음을갖게된다”고씁쓸함을전했다.

개인 투자자들이유사수신법­위반 범죄로 피해를입게됐다면즉시­고소·고발을 하고가해자의재산을동­결시켜야 한다는게법조계의전언­이다.

하지만 대부분 유사수신가해자들은 재산을본인명의로 해놓지않아 재산압류에애로사항이 많다. 때문에유사수신 사기에 당했다면 ‘공동소송’을 나서는 것도 하나의방법이될 수 있다고말한다.

8일 경찰 등에따르면가상자산 등 유사수신피해자는 지난해기준 8891명으로 2017년(1317명)과 비교해 7574명이 늘었다. 피해액도같은기간 4674억원에서 3조1282억원으로 크게증가했다.

경찰청은 지난 3월 “가상자산 유사수신사기등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금융 통신 기법을 이용해재산상이익을 편취하는 ‘다중피해 사기’로인한피해가심각한실­정”이라고진단한바 있다.

◆다단계 사기와 같아… “돈 벌려면 피해자만들어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지난 1일 유사수신 사기피해를 당했다는 누리꾼 A씨의글이올라왔다. A씨는 ‘만원으로 하루 12만원 버는 방법’ 이라는문구에이끌려사­기피해를 당했다. A씨는“이벤트로지금(일정금액을)입금하면10% 적립해서시작할 수있다고 했다”며“돈에눈이멀어지난 4월 말쯤에 600만원을 입금했다”고 했다. A씨는이를 “이주 뒤리딩(전문가에게투자자문을 듣는 것) 했고, 실수로 자금 올인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리딩방은 A씨에게 계속해서 일정 금액입금을 유도했다. 서초동의한변호사는이­사례를두고 “폰지 사기, 즉다단계금융사기형태­를띤다”고 분석했다. 약속한 일정수익을 줄 수는있지만, 어느순간투자자로서입­금해야하는돈이지급받­는돈보다많아지게되는 것이다.

이변호사는 “후속 투자자 돈으로 앞선 투자자들의돈을 주면그 자체가 사기”라면서 “처음에는몰라서당해도­나중에는알고도소개를­하는구조가된다”고 말했다.

◆나도모르게‘피해자’… “형사 고소필요”

A씨의온라인커뮤니티­게시글에는동일한방법­의 코인투자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의댓글도여러­건올라왔다.

다른누리꾼B씨는 “저도 대출받아서코인투자사­기를 당했다”며“신고하기전에통장입금­내역과카톡내용서류를­준비해서가면될 것”이라고 조언했다.또다른누리꾼C씨는“집에다 말도못하고끙끙앓고있­다”고말했다.

전문가들은 코인이나 주식리딩방을 통해유사수신법 위반행위에 따른 피해가 의심된다면즉각고소해­야한다고강조한다.

박성하변호사(법무법인동인)는“의심이되면자금을더는 해당 계좌 등에넣지 말고, 그간 자금이오간내역이적혀­있는문자나각종증거들­을확보해두는것이필요­하다”고조언했다.

‘사기친 사람’을 알 수 있다면 재산가압류 신청을할수있다.부장검사출신한변호사­는“가해자들은보통제명의­로재산을해놓지않는다”고아쉬움을 표했다. ‘루나·테라 폭락 사태’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은 지난달 권도형테라폼랩스최고­경영자(CEO)를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하고재산가압류를­신청하기도했다.

피해자들은 무엇보다 피해 금액을 보상받고싶은 마음이 크다. 인터넷 카페 ‘테라 루나 코인피해자 모임’에는 지난달 29일 “승소하더라도 파산신청을 받으면실제변제는어렵­지않나요. 또한 동결된자산을 나눠가져도 거의남는 게없지않나요”라고묻는글이올라왔다.

법무법인 대건 측은 이번 ‘루나·테라 폭락 사태’를 형사소송으로진행할방­침이다.

한상준 변호사(법무법인 대건)는 “권 대표가암호화폐 관련해서 재산을 은닉했을 가능성이있다”면서 “형사 재판을 진행하면서 실제로 피해변제가되지않을시(권 대표가)형량이깎이지않는부분­이있어자발적으로자금­을내놓게할수있다”고 말했다.

가상자산등유사수신피­해자작년8891명… 4년새7574명늘어­가해자,타인명의로재산은닉…자금오간내역증거확보­해야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