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팹리스투자,골든타임놓치면끝”…첫‘민관협력’속도낸다

中企에쏠린팹리스분야­경쟁력떨어져…파운드리대기업과시너­지필요삼성전자,내달중기부와‘팹리스챌린지대회’개최…지원·육성본격화

- 석유선기자stone@ ၹࠥℕ Ⅹv ݡ ǎ ۵ᰂ݅ ႙ඹℕᯙ

업계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반도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로 ‘팹리스(Fabless·반도체 설계전문)’를 꼽는다.반도체밸류체인가운데­유독허약한분야로꼽히­기때문이다.

12일시장조사업체I­C인사이츠에따르면지­난해전 세계팹리스 시장 점유율 1위는 미국으로68%를 차지했다. 이어 대만(21%)과 중국(9%)이뒤를따랐고한국점유­율은단1%에그쳤다.

국내 기업 중 세계 50대 팹리스에 속한 기업은 LX세미콘 단 한 곳에 불과하다. 지난해 말기준 국내 팹리스 기업수도 중국(2810개) 대비20분의1 수준(5%)인 120개일 정도로저변도미미하다.

문제는팹리스경쟁력이­약화하면서시스템반도­체시장 전체에서한국 경쟁력도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조사업체옴디아에­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종합 반도체(IDM) 시장에서 한국은 점유율 19.9%로 49.8%인 미국에이어 2위다.또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이끈 메모리반도체부문세계­시장 점유율도 59.1%다. 반면시스템반도체점유­율은 3.0%에 그쳤다. 퀄컴과 엔비디아를 필두로 한 미국 시스템반도체 점유율은 69.1%에 달한다. 대만(11.0%), 유럽(8.6%), 일본(4.8%), 중국(3.3%) 순이었다.

메모리반도체시장에서­독보적 1위인 우리나라가정작전세계­반도체시장의70%를 차지하는시스템반도체­시장에선불과3%에그치고있는것은팹리­스경쟁력이유독약한탓­이크다.

메모리를 넘어 논리, 연산, 제어로기능이확장된시­스템반도체는 팹리스와 떼려야 뗄수가 없다. 실제로 대부분 시스템반도체는 팹리스에의해 설계된다. 미국 엔비디아·퀄컴, 대만 미디어텍등전통적인강­호외에도최근들어애플­과테슬라, 아마존, 구글까지 자체 반도체 설계 강화에사활을 걸고 있다. 반면 국내반도체대기업중에­서는 팹리스에대한 눈에띄는 투자가 보이지않는다.

현재팹리스 분야별로 △CPU 인텔 △GPU 엔비디아 △모바일SoC 퀄컴△이미지센서소니등이강­자로 꼽힌다. 삼성전자는주요팹리스 사업중 모바일SoC, 이미지센서등은1등업­체들과시장격차가크다­는 자평이다. 이에투자와연구개발(R&D)을 통해 분야별 1등 업체와 점유율 틈을메워나가겠다는전­략이다.

팹리스의 미래 시장성이 엄청나다는 점에서전문가들은 더늦기전에정부와 대기업이힘을합쳐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옴디아에 따르면2025년 팹리스 시스템반도체시장 규모는 4773억달러로 메모리반도체(2205억달러)시장규모에비해2배이­상이다. 실제로전세계상위10­개팹리스 기업매출액은 총 1274억 달러(약 159조원)로전년보다 48%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국내팹리스 산업이중소기업위주로­성장한탓에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대형메모리반도체기­업에만 고급 인력이 집중됐고,자금부담으로신사업투­자가부족했던점을팹리­스 저성장의원인으로 꼽는다. 또한 팹리스가성공하려면 설계·개발한 반도체를 실물로 만들어줄파운드리를확­보해야 하는데, 삼성전자등은해외대형­고객에집중했을뿐이다.

이에팹리스기업과대형­파운드리기업간상호 보완적인 역할이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대만은 TSMC(파운드리)와 미디어텍(팹리스)이 서로일감을주고받으며­시너지효과를내고있다.

그나마다행인것은국내­파운드리강자인삼성전­자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다음 달 ‘팹리스 챌린지 대회’를 열고 관련 중소기업 육성에본격적으로나선­다는 점이다. 이는새정부들어처음가­시화한반도체산업관련­민관 협력사업이다. 최종 선정된업체는 삼성전자가 우선으로시제품을제작­해줌으로써팹리스·파운드리업계간시너지­가구체화할것으로보인­다.

정부차원의전폭적인지­원도 대만 정부는회사설립때부터­출자형태로자금을대주­며키운TSMC의 성공 사례를 팹리스에도 그대로 적용했다. 이를통해성장한미디어­텍은최근전세계스마트­폰 AP 시장에서미국퀄컴을앞­질러시장점유율1위업­체로도약했다.

업계관계자는“반도체초강대국달성을­위한골든타임은 한번 놓치면 끝”이라며 “특히 세계1%에 못미치는 팹리스 육성을 위해서는 기업의역할도 중요하지만 인재육성정책과 자금 지원등정부 지원책이시급히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