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물가상승재앙적수준”…美연준‘스텝’더크고빨라진다

- 윤은숙기자kaxin@

금주FOMC서“75bp까지올릴수도”포천誌“물가,통제불능상태처했다”

미국 경제가 인플레이션공포로 뒤덮였다. 시장의시선은 이제 연방준비제도(Fed·연준)로 쏠린다. 커지는인플레이션공포­앞에연준이어떤해결책­을 내놓을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당장 이번주에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연준이기준 금리를 한번에 75bp 높일 수 있다는전망에도힘이실­린다.

래퍼 탱글러 인베스트먼트의 CEO(최고경영자)겸 CIO(최고투자책임자)인 낸시탱글러는 “이번의 물가지표는 미국인과 정책 책임자들 모두에 재앙적 수준이었다”고 평가했다.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결과에따르면지난­달 주택,항공요금, 중고 및 신차 가격이가장 많이올랐다. 문제는 의료, 가정용품,레크리에이션및의류와 같은다양한 부문에서오름세가 나타났다는점이다.

게다가전문가들은미국­의인플레이션이기록적­수준이기는 하지만,이번이고점은아닐수있­다고 진단했다. 배럴당 120달러를 상회하는 유가가 좀처럼진정될기미를 보이지않고있는탓이다.

웰스파고증권의 세라 하우스 선임 이코노미스트는앞서“전반적으로볼때인플레­이션이매우끈질기게남­아있다”면서“물가상승세는 매우느린속도로둔화하­게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이어 “지난 몇주간 에너지시장의동향을 고려해볼 때 인플레이션 주기의 고점을 기록했다고보기는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하우스이코노미스­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롯해중국의코로나 봉쇄와 여행 수요 등이겹쳐 ‘퍼펙트스톰’을만들었다”고지적했다.

시장은 이제 연준의 행보에 관심을 쏟고 있다. 연준은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위해이미올해­두차례기준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첫번째인상은 3월에 이뤄졌다. 연준은기준금리를 2년만에 25bp(1bp=0.01%p) 올렸다. 5월에 또 다른50bp 인상이있었다.

시장에서는 CPI 발표이후기준금리 50bp 인상을기정사실화하고­있다. 다만연준이 75bp까지인상 폭을올릴수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지난 4월 노무라는연준이6월과 7월 금리를각각 75bp씩올릴것이라­고전망했다.

당시 롭 수브라만 노무라 이코노미스트는“(연준은) 임금과 물가가 악순환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막기위해가능한 한 신속히기준 금리를 중립 금리 수준으로 올려야 할 것”이라면서“이를 위해연준이금리인상을 더앞당길 수밖에없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연준이 2023년 5월까지매회의에서 25bp씩 총 6차례금리를인상하는 등 기준 금리를 중립수준을 넘어더욱 올릴것으로보았다.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에도 물가가 좀처럼잡히지않으면서 회의론도 커지고 있다. 알리안츠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찰리리플리 선임투자전략가는 미국 경제전문매체 포천지에“연준은 물가가 통제 불능의 상태가 된 현실에처했다”라고강조했다.이어이번5월 CPI 발표는중앙은행이인플­레이션에대한접근방식­에서보다 공격적이어야 한다는 주장의근거가 된다고지적했다.

물가가 계속 오르면서연준의입지는 더욱 좁아지고 있다. 경제연착륙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비영리 싱크탱크인미국경제연­구소의피터얼연구원은 “우리는이제 인플레이션이 확대되고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를 확보했다”면서 “그러나 물가상승을억제하기위­해(연준이) 보다공격적으로행동하­면 경기 침체가 일어날 가능성이높아진다”고 지적했다.

그린라이트캐피털의 데이비드 아인혼 CEO는 지난 9일 2022년 손투자 콘퍼런스(Sohn Investment Conference)에서 “연준이허세를부리고있­다”고 비판했다.

이어“물가상승세는 그렇게빨리사그라들지­않을 것”이라면서“연준은 실제로인플레이션을막­을수단이없다”고 평가했다.이어연준의정책이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킬 정도로 충분히긴축적이지않다­고 지적했다. 아인혼 CEO는 인플레이션이8%수준까지오르면서오늘­날중립금리는 7% 부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연준이금리를 지나치게빠르게올릴경­우이미30조달러에육­박하는부채를지고있는­정부에무리한부담을줄­수있다.때문에연준이인플레이­션에맞설 정도로 충분히기준 금리를 인상할 수 없다는게그의주장이다.

따라서 아인혼 CEO는 인플레이션은 연준의조치를 통해서가 아니라 가격이높아져소비자들­의지출이완전히위축됐­을때끝날수밖에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기위한모든 조치는 수요 측면에서이뤄져야 한다”면서“물가가 더 높아지면 소비가 억제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 [로이터·연합뉴스] ??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뉴욕의한슈퍼마켓­에서한소비자가쇼핑하­고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뉴욕의한슈퍼마켓­에서한소비자가쇼핑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