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상속세율높아경영못하­겠다…창업2세들“아버지회사팝시다”

- 김태현·윤혜원기자 taehyun13@

중소·중견기업40% “승계계획없다”최대500억공제충족­조건까다로워유산취득­세전환등제도개편필요

#탄탄한기술력을보유하­고있지만 70대에접어든 창업자는 은퇴시점을 고려하고 있고, 높은상속세율때문에미­국유학을다녀온창업2­세는다른길을찾아 나선다.노조와갈등까지있다면­이른바‘기업사냥꾼’들의우선순위에오른다.

사모펀드가 경영승계를 포기한 중견·중소기업을 줄줄이인수하면서이들 기업의기술력유지와고­용보장등도위협받고있­다. 경영은퇴를앞둔 대부분의중견·중소기업창업주는깊은­고민에 빠져있다. 막대한 상속세를 부담하면가업상속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운영하는 가업상속공제제도가 있지만 활용하기도어렵다.

일선에서는 세금을 감면받을 수있는 가업상속공제제도가 회사 경영을 심각하게제약할 정도로 요구 조건이까다롭다는 불만이터져나오고 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기업 생존을 위한불가피한 업종 전환조차 추진할 수 없다. 이때문에최근에는 회사를 매각해야 된다고 부모를설득하는창업2­세를 보는게어렵지않다는말­도나온다.

지난해 5월 코스닥협회가 발간한 보고서에따르면 코스닥에 상장된 80개 중소·중견기업40%는 가업승계계획이 ‘없다’고 대답했다. 승계계획이있다고 대답한 기업은 전체의 20%에 불과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가업승계가 이뤄지지 않는이유중상속세가큰­부분을차지한다는지적­이

나온다. 창업주경영후계자의경­우창업주가회사를 물려주고 싶더라도 현금으로 납부해야 하는상속세부담으로인­해회사매각외엔선택지­가없게만든다는것이다.

우리나라는현재연매출 3000억원미만중소·중견기업을 10년 이상 경영한 사업자가 기업을물려줄때최대5­00억원까지상속재산­에서공제해주는상속및­증여세법상‘가업상속공제’제도를시행하고있다.

하지만 창업 2세가 기업지분을 상속받은 뒤7년 이내 업종을 바꾸거나 고용유지 요건을 어긴 경우, 자산을 일정 비율 이상 처분하거나 상속인의주식지분율이­기준이상으로 감소한 경우각각세금을추징당­한다. 가령,신사업이성공해기존제­품보다매출비중이커지­면회사의‘주업종’이 바뀌어 상속세 공제를 받을 수 없게되는 것이다.

재계일각에서는갑작스­러운대표의사망,승계나상속을위한전문­인력을뽑을수없는상황­에서이같은부작용을막­기위해서는 가업승계를위해제도개­편이필요하다는목소리­가나온다.

해외사례를 참고해아예상속세를 폐지하거나, 가업을 승계해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필요하다는것이­다.

호주는 1979년에 상속세를 폐지하고 1985년에사망시양­도소득과세를도입했다.뉴질랜드는1999년, 스웨덴과포르투갈은 2004년, 오스트리아는2008­년에각각상속세를폐지­한바있다.

일본은 2018년 비상장 중소기업의 소유주가친족인 후계자에게자신의주식­을 상속・증여할경우, 상속세의 100%를 2027년 12월 31일까지10년간 납부유예 시켜주는 특례조치를 도입했고, 2019년에는 개인 사업자에게까지특례를 확대했다.

스웨덴은 상속과세강화를 통해경제적기회균등을­실현하는것은불가능하­다는판단하에상속세제­를폐지하고자본이득과­세를도입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상속세개편 논의가 속도를낼것으로보인다.추경호부총리겸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이후 처음 6개경제단체장을 만난 자리에서법인세와 가업상속, 기업승계등에관한 세제를 손질하겠다고 밝혔다. 직접적인 세율 인하보다는 공제 확대 등에 집중할 것으로전망된다.

◆윤석열 “상속세 부담, 기업 제대로 운영할수없어”… 왜?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지난 3월인수위에‘신정부에 바라는 기업정책 제안서’를 전달했다.해당 제안서에는 OECD 평균 최고세율(약 25%)의 2배 수준인 상속세최고세율을 현행 60%에서 25%로 인하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가업상속공제대상에 대기업을 포함하고, 유산취득세전환방안등­도요구했다.

대한민국의총조세대비­상속세비중은 2020년기준 2.8%로, 2019년 OECD 평균인 0.4%보다높은 수준이다. 재계가상속세부담때문­에기업경영이위축될수­있다고토로하는이유도­이때문이다.

재계에서 요구하는 유산취득세방안으로 변경될경우부담액은크­게줄어든다. 현행유산세방식은 고인(피상속인)이 사망 시점에보유했던모든 재산에상속세율을 적용한 반면유산취득세는실제­취득유산에세율이적용­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부터 상속세가 문제가있다는 인식을 공공연하게 내보였다.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상속세 부담 때문에(기업이) 제대로 운영될 수 없다”고 발언하기도했다. 추 부총리도 후보자 시절부터선진국에서는­왜상속세가없어졌는지­등상속세완화에대한당­위성을 설파해왔다.그는“유산취득세로 전환할필요가 있다”고 밝힌바 있다. 다만일각에선상속세완­화가 결국은 ‘부자감세’로 이어지는것아니냐는 우려도있어사회적공론­화 과정에서조율이필요하­다는의견도나온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