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상속세납부대상자갈수­록늘어전담팀꾸려대응­강화나선로펌들

- 김태현·윤혜원기자

상속세부담이부유층뿐 아니라 중산층까지확대될 조짐이다. 이런분위기를 감지한 주요로펌들도 전담 조직을 잇따라 구성하는 등 관련법률 서비스시장을강화하고 있다. 주택가격급등 등에 따라 극소수에 불과했던 상속세 납부대상자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관련자문·송무 수요에대응하기위한 법률시장 규모도더욱커질전망이­다.

◆상속세신고자, 10년만에 2.5배 증가

상속세신고자는급증하­는 추세다. 국세청조사 결과, 지난 2020년 상속세신고자수는1만­명을처음돌파했다.지난 2010년 4547건에불과했던­상속세신고자 수가 1만1521명으로 약 2.5배증가한 것이다. 같은 시기상속세세수역시4­조2300억원으로 5년 전 2조2600억에 비해 2배가량 늘었다.

상속세납부자가 증가하는 이면에는 경제규모는 커지는데 과세기준은 바뀌지않는 현실이존재한다. 정부는 지난 1996년 상속세및 증여세법을 전면개편한이후 제대로손보지않았다.그결과당시설정한상속­세과표기준인10억원­은 지금도 그대로다. 피상속인 재산이배우자공제와 일괄공제를 합친 10억원에 미치지않으면사실상세­금부담이없지만, 이를넘기면세금을내야­한다는뜻이다.

문제는 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10억원을거뜬히넘기­고있다는 점이다. 26년 전만해도10억은중산­층이넘볼수없는액수였­다.지금은 다르다. 올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은13억원에 육박한다. ‘부유층 세금’으로 치부됐던상속세부담에­서중산층도더이상자유­로울수없게된것이다.

실제 지난해 상속액 신고 건을 재산 가액규모별로 보면, ‘10억원 초과~20억원 이하’가 5126명(44.5%)으로 가장 많았다. ‘10억원 이하’가2840명, ‘20억원 초과~30억원 이하’가 1735명으로 그 뒤를 이었고 40억원 초과~50억원 이하도1050명에 달했다. ‘500억원 초과’도 21명으로 집계됐다.

◆‘법률+자산관리’로펌전담팀줄줄이신설

로펌들은 이런추세를 포착하고 잰걸음을 하고 있다. 상속 법률 서비스와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합한 ‘원스톱’ 전담팀을 속속 출범하고 있다. 법무법인세종은 지난 4월 ‘상속·자산관리팀’을발족했다.최철민변호사를필두로­상속·증여세무조사 대응부터자산 관련자문및 소송, 가족기업상속·증여계획수립까지상속·가업승계관련종합법률­서비스를제공한다는취­지다.

법무법인 바른도 같은 달 자산 운용 설계, 상속과 자산거래 등을 다루는 ‘EP(Estate Planning)센터’를 내놨다. EP센터는 상속·후견·증여관련 법률 자문 및 가사소송부터해외자산­투자, 가업상속공제까지 원스톱으로 도맡는다. 이동훈대표변호사를 센터장으로, 최영노변호사가 자산관리와 거래를, 조웅규변호사가 상속·가업승계설계를각각담­당한다.

법무법인 동인은 지난달 서울가정법원 판사출신 홍창우·이헌영·김진옥·이은정 변호사를영입해 ‘가족법센터’를 신설, 가사·상속 분야 강화에 나섰다. 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3월 곽윤경·성원제서울고법판사등­을‘가사상속 자산관리팀’에투입하며전력을보강­했다.

세종 상속자산관리팀팀장을 맡은 최철민변호사는 “자산이 급증하면서 상속이나 증여를둘러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거나, 상속 재산을놓고가족구성원­간분쟁이일어나지않도­록사전 조율하는 방법 등을 자문하러 오는 분들이최근늘어나고있­다”고 전했다.

이어“고객자산구조분석등초­기자문업무부터상속을­둘러싼 각종분쟁대리등송무업­무에이르기까지다양한 전문가 협업을 통해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목적으로 전문팀을 발족하게됐다”고 덧붙였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