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달아달아밝은달아…우주탐사전진기지로다­시빛본다

60년대美·蘇경쟁용으로시작된달­탐사냉전종식으로실익­줄자사업중단상태미국­주도유인탐사계획에한­국도참여오는8월일단­달궤도선‘다누리’띄워2031년달착륙­등우주시대개척잰걸음

- 이상우기자lswoo@

황폐화된미래지구를 배경으로하는공상과학­영화 ‘인터스텔라’에서는 달착륙과관련한이야기­가 나온다. 해당 세계에서한 교사는 달 착륙은 허구이며, 냉전 시대 소련이로켓 등 ‘쓸모없는’ 기계에자원을 쏟아부어파산시키는 미국의‘프로파간다’였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주인공은그쓸모없는기­계중하나가자기공명영­상(MRI) 장치가 됐고, 이기계만 남아있었다면 자신의아내가 죽지않았을 것이라며반박한다.

달탐사역사는반세기전­으로거슬러올라간다. 1961년 5월, 존 F.케네디미국대통령은6­0년대가 끝나기전까지달에인간­을보내겠다는 계획을국회에서발표했­으며, 1969년이를실현했­다.

달착륙을비롯한우주경­쟁은미국과소련의냉전­에서비롯됐다.소련이1957년인공­위성인스푸트니크1호 발사에성공하면서미국­을비롯한서방세계국가­에충격을 줬다. 소련이과학기술분야에­서앞서고있는것은 물론, 발사체를이용해항공기­없이도 핵무기를 지구 반대편으로 발사할수있는기술까지­확보한셈이기때문이다.

소련은같은해11월살­아있는개를태운스푸트­니크 2호를 연이어발사했으며, 4년 뒤인 1961년 4월에는 유인 우주선 보스토크 1호에 우주비행사유리가가린­을태워지구궤도를돌고­귀환했다. 소련은이러한 성공을체제우위선전에­적극적으로 활용했고, 미국은 한 달 뒤아폴로계획을 발표하며 우주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노력했다.

이후미국은 1969년 아폴로11호를 통한유인달 탐사에성공하면서소련­에뒤처진우주 경쟁을 한 번에 뒤집었다. 특히인간이지구 밖에있는 천체에처음으로 발을 내디뎠다는 점에서역사적인성공을 거둔 셈이다. 이후 70년대에도 미국과소련이몇차례달­에탐사선을보내토양이­나암석등을수집하기위­한임무를수행했다.

프라운호퍼연구소에따­르면당시미국은 10년 동안 매년 국내총생산(GDP)의 2.5%에 달하는예산을아폴로계­획에쏟아부었다. 냉전시기체제 경쟁이 아니었다면 쉽게 투자하기 어려운비용이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따르면2021년을 기준으로 미국은 GDP의 0.21%를 우주 개발에투자하고있으며,한국은 0.04%다.

하지만이후달탐사에대­한열기는 시들해졌으며,소련이1976년 발사한루나24호를끝­으로냉전이종식될때까­지양국의달 탐사는이뤄지지않았다. 달탐사로얻는 정치적·경제적실익이크지않기­때문이다.

◆심우주 탐사 위한 테스트베드, 아르테미스계획본격착­수

2022년은 달탐사가다시본격화되­는해다. 미국이전세계와 협력해추진하는아르테­미스 계획은 물론,한국역시올해8월달궤­도선을보낸다. 뉴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민간 기업 역시 달탐사를시도하고있다.

아르테미스 계획은 미국과 한국을 포함해전세계20개국­이참여하는유인달탐사 계획이다.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달의여신으로,아폴로의쌍둥이로 묘사된다. 최초의유인달 탐사 계획인아폴로 계획을 이어간다는 의미다. 궁극적으로는 달 궤도 우주 정거장, 달 기지를 넘어화성유인 탐사를 위한 기술을 고도화하는것이목표다.

무인탐사선아르테미스­1호는 오는 8월 달로향하고,달궤도를한바퀴정도돈­후다시지구로 귀환한다. 추진과 역추진을 통해 궤도 이탈·진입을 실험하는 것은 물론, 대기권으로 돌아오면서우주선이고­열을버티는지검증한다.

2024년 5월 발사되는 아르테미스 2호는 유인탐사선으로,달중력을이용해추진력­을얻는스윙바이를 시도한다. 2025년에는 달 궤도우주정거장 루나 게이트웨이(LOP-G)에서 거주를 시작하며, 2025년 이후유인착륙선을보낸­다.

달에 착륙한 우주 비행사는 약 일주일간 달표면에체류하며과학­적지표 분석과얼음 샘플등을 채취한다. 장기적으로는달정주기­지를건설해화성등심우­주탐사를위한연구의전­초기지로활용한다.

지구에서 진공 상태나 고온·저온, 무중력 등우주환경을모사해각­종장비를실험하는것은­현재도 가능하다. 하지만이는 실제환경에서실험하는 것과는 다르다. 태양에서발산되는 각종전자기파는 물론, 달에있는미세먼지입자­가 장비나우주비행사에게­미칠수있는영향도분석­해야 한다.

화성에서 직접이를 실험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화성에직접도달하는데­는 최소 6개월이걸린다. 또한 지구에서멀어질수록 중력권을 벗어나는데필요한에너­지가더커지기때문에발­사체를 통해실어보낼 수 있는 화물의무게도 줄어든다. 때문에실험할수있는환­경이제한되고,실패시부담도커진다.

반면 달은 지구에서 직접발사할 경우 3일이면 도달 가능하다. 달 기지를 건설해 우주에서작물을 키우거나 물을 생산하는 방법도연구할수 있다. 화성에서시도하려는것­들을달에서미리점검해­볼수있는 셈이다.

한국항공경영학회에따­르면달탐사사업의기대­효과는크게△시장가치창출△기술파급및융합△우주개발국

진입△국가브랜드가치상승△과학문화확산△국방·안보등이다.독자적

인달탐사선발사능력확­보는수입대체와수출효­과를거둘수 있으며, 지상국이나 탐사용로버(이동형탐사로봇)핵심기술은개발에따라­다양한분야에서사업다­각화효과를낼전망이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달탐사를통한유무형경­제적가치를3조800­0억원으로전망했다.

또한, 달탐사를통해기술력을­국제적으로인정받으면 미국, 유럽,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이주도하고 있는 우주정거장 프로젝트에참여할 수있는근거가 되며, 장기적으로지구자원고­갈에대비한 우주 영토 확보에서도 국제사회 내에서영향력을강화할­수있다.

이밖에도 달 탐사 사업성공은 우주 개발에대한국민적관심­을높이고,과학문화가확산하는 계기가 될수 있다. 우주과학의중요성과 실현가능성을 통해청소년의이공계진­입을 유도할 수 있으며, 대학과 연구 기관의산학 협력역시촉진할수있다.

우리정부는오는 8월 달 궤도선다누리를보내 착륙 후보지를 찾는다. 이 가운데 궤도선에탑재된각종장­치의성능을검증하면서­과학기술임무를 수행한다.그간한국은인공위성을­운영하며우주에있는 물체와 직접 통신해왔으나,거리는그리멀지않다.정지궤도위성인천리안 2호는 적도 상공 3만5857㎞에 위치하지만, 지구와 달의거리는 평균 38만㎞에 이른다. 현재우리가운용하는위­성의10배가 넘는 거리다.

특히 다누리는 달로 직접 가는 방식이 아닌,태양 중력을이용하는달궤도 전이방식(BLT)을사용한다. 이때 지구와의 최대 거리는 165만㎞다. 한국은이거리에서궤도­선엔진을점화해궤도를 조정한다. 이번다누리발사는이러­한 심우주 통신과 궤도선에대한 직접적인 제어기술을검증하는계­기가 된다.

한국은이번임무를시작­으로오는 2031년에는자체개­발한차세대발사체(KSLV-3)를 통해달착륙선을보낸다. KSLV-3은 누리호(KSLV-2)를 잇는개발계획으로,더높은우주수송능력을­바탕으로 1.5톤(t)급 한국형달착륙선과탐사­로버를달에보내지질연­구와자원탐사등을수행­한다.

2018년 발표된 제3차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에따르면달 궤도선은우리나라우주­탐사 계획의 1단계이며, 달 착륙선은 2단계다. 중장기적으로는 오는 2035년까지 소행성 착륙, 샘플 채취,복귀까지이어지는 심우주 탐사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인 만큼, 이번 달 궤도선 발사는 한국의우주시대개척을 위한 핵심프로젝트가될전망­이다.

 ?? [사진=미국 항공 우주국] ??
[사진=미국 항공 우주국]
 ?? [사진=과기정통부] ??
[사진=과기정통부]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