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검색엔진개발20년노­하우에AI접목…모든질문의답찾는다

엠파스·네이트서서비스기획·개발담당검색정보수작­업분류등초기경험살려­AI딥러닝활용자동화·솔루션기능확보맥락까­지이해…기업위험요소사전파악­차량운전자위한대화형­서비스도제공

- 이상우기자lswoo@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은 인터넷기업의전성시대­였다.특히야후, 네이버, 다음, 네이트, 엠파스, 라이코스 등 검색 서비스 중심의포털사이트는인­터넷곳곳에흩어진정보­를 찾아주는중요한역할을­했다.

서비스마다 특색있는 검색기능도 제공했다.야후는맛집이나근처시­설등특정장소를검색하­는 ‘야후 거기’를, 엠파스는 다른 포털 사이트의데이터까지모­두검색할 수있는 ‘열린검색’을선보이기도 했다. 네이트는 지금은다음검색결과를 가져오지만 과거에는 여러 정보를 키워드별로 정리해서보여주는 ‘시맨틱 검색’을 주요 서비스로내세우기도했­다.

이러한 검색서비스는 날이갈수록 진화하고있다. 특히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ML) 기술발전은 이전에는 불완전했던 검색 서비스의 빈틈을 메우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찾아 보여준다. 특히인터넷뿐만 아니라 기업내부에산재한다양­한정보를찾는업무용검­색서비스까지AI를기­반으로발전하고있다.

◆심층학습과 만난 검색 솔루션, 세상 모든질문에답을찾는다

포티투마루는 엠파스, 네이트 등 검색서비스기획과 개발에몸담았던핵심인­력이동참해세운 심층학습(딥러닝)기반검색솔루션기업이­다.세상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겠다는 비전으로, 텍스트 분석(TA)과 질의응답(QA) 기술을제공하고있다.

김동환포티투마루대표­는 20여 년전엠파스에서검색엔­진을 만드는 개발자로 활동했다. 엠파스가네이트와 합병되면서검색사업본­부장을맡았다. 엠파스에서는 자연어기반 검색을, 네이트에서는 시맨틱검색 개발을 주도했다. 하지만당시에는 AI나 심층학습등관련기술이­충분히발전하지않아 키워드와 검색결과를 연결하기위한 수작업이 많이 필요했고, 검색 결과 역시사용자를만족시키­기어려웠다.

김 대표는 “과거 자연어 검색은 일상 언어를수작업으로 분류하고 검색어와 연결하는 방식이어서검색엔진이­문장자체를이해하지는­못했다. 시맨틱검색역시관련정­보에일일이라벨링작업­을 하고 검색결과와 함께보여주는 방식이다. 당시에는 심층학습 기법이등장하지않았기­때문에수작업이많이필­요했다”고말했다.

그러면서“반면심층학습은학습을­통해문장자체를이해하­는기술이다.특히사람이공부하면서­문장을더잘읽고뜻을이­해하는것처럼심층학습­을통해문장에대한해석­능력도높아진다.라벨링하지않은100­만개, 1000만개정보를모­두자동으로분류하는것­이지금의기술”이라고설명했다.

그는20여년간검색분­야에서일하면서기술적­으로해결하지못한문제­를심층학습으로해결하­고, 필요한결과를찾아내는­솔루션을 개발했다.현재포털사이트엔진에­서특정단어나문장을검­색하면여러개결과가나­오며사용자가이를직접­비교하고읽어가며원하­는답을찾는다.하지만김대표는사용자­가원하는것은정확한정­답이라며이를위해포티­투마루를창업했다고밝­혔다.

포티투마루는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따왔다. 해당 작품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컴퓨터 ‘깊은생각(Deep Though)’은 삶, 우주,모든것에대한대답을 750만년간 고민해 ‘42’라는 답을 내놓으며, 이는 오늘날 IT 개발자 사이에서명대사로 통한다. 여기에꼭대기라는뜻인­순우리말‘마루’를 더해포티투마루라는이­름을만들었다는설명이­다.

◆검색 엔진 경험 20년 노하우 녹인 QA 솔루션,글로벌기업과경쟁

김대표는그간검색분야­에서쌓은경험이현재 사업 분야를 선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포티투마루의 강점은 인공지능독해(Machine Reading Comprehens­ion)다. 즉 AI가문장의뜻을이해­하고정보를제공한다는­의미다. 이를위해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기술을앞단에두고여러­기술이복합적으로작동­해사용자가원하는검색­결과를찾는다.

그는 “검색에 도입된기술은 과거와 다르지만접근 방식은 같다. 예를 들어가구를 조립할 때못을 박는다고 하면못 간격이나 망치로 내리치는 힘을 조절해야 한다. 이도구가 나사와 드릴로 바뀌더라도어떤위치에­박아야 하는지정확하게알아야­하는것과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검색솔루션이겉으로봤­을때는질문을던졌을때­바로답을찾는것처럼보­이지만결국은 다양한 기술이종합적으로 구성돼결과를 내보낸다. 우리는 AI를 통한언어처리기술에검­색분야경험과노하우를­녹였다”고덧붙였다.

AI가학습한데이터는­기업내에서정리되지않­은방대한문장과맥락을­이해한다.이를통해필요한자료를­검색하는것은물론기업­운영과산업에서발생할­수있는위협도사전에찾­아낸다.과거에는전문가가직접­감시하며찾아내야하는­계약상허점을실시간으­로예측하고대응할수있­다.

연구개발부서는특허, 내부 문서,업계보고서를검색해기­존기술이신규프로젝트­개념과중복되지않는지­확인할수 있다. 전자·제조개발에서는 공급 업체 카탈로그, 경쟁업체보고서등에서­필요한 정보를 전문가에게 질문하듯 검색할수 있다. 제약업계는연구 논문, 특허, 내부문서를기반으로기­존기술을활용하고 시장 출시기간도단축할수 있다.

또, 음성인식기술과 연계하면 AI 고객센터나챗봇을통해­소비자이용만족도를높­이는것도가능하다. 자연어이해를 통해소비자가 제기하는 질문에답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 역시자연스러운형태로­원하는서비스를찾을수­있다.

기존시나리오기반챗봇­은이해할수없는질문에 대해서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선택지를 여러개주면서원하는 서비스를 찾도록 한다. 이는 소비자 경험을 훼손하고, 인간 상담원과 연결하는 계기가 된다. 반면 AI 기반 챗봇은자연어로대화하­는것은물론 AI가 소비자의표현과맥락을­추론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고객지원팀의업무 부하를 줄이는 한편소비자경험개선에­도중요한역할을한다.

AI 스피커등에서도 자연어처리기술을기반­으로대화형 AI가 구현하는솔루션도 제공하고있다. 이를 자동차 제조업과 연계하면 운전자는차량내기능을­조작하기위한 매뉴얼을 찾아보지않고도음성으­로물은뒤답을들을수 있다.호텔이나 컨시어지서비스에서도 개인에게최적화한경험­을자연스럽게제공할수­있다.

해당 기술은 스탠퍼드대학교가 주관하는 인공지능독해 경진대회 ‘스쿼드’에서 글로벌 주요빅테크기업과경쟁­했으며구글과공동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를기반으로하는솔루­션을현재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KT, NH, 기아등국내주요기업과­금융기관등이도입했다.

그는 “현재는 기업시장에서국내뿐만­아니라외국까지 진출해 사업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목표다. 향후에는일반사용자를­대상으로도뉴스큐레이­션이나 요약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암호화폐나가상자산­거래에서도정확한데이­터를기반으로매매할수­있도록하는보조서비스­를상상할수도있을듯하­다”고 말했다.

이어“우리는세상의모든질문­에대한답을찾는것을비­전으로하고 있다. 경영관점에서표현하자­면이것이결국 시장이다. 우리기반 기술을바탕으로구글, AWS, MS등과기업간 거래(B2B)시장에서경쟁하고글로­벌최고수준이되는것이­목표”라고덧붙였다.

 ?? [사진=포티투마루] ?? ▲포티투마루QA솔루션­적용분야◀김동환포티투마루대표
◀포티투마루로고
[사진=포티투마루] ▲포티투마루QA솔루션­적용분야◀김동환포티투마루대표 ◀포티투마루로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