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커지는전장카메라시장…삼성전기·LG이노텍,테슬라에‘눈독’

- 김수지기자sujiq@

2025년5억300­0만개출하올해의2배­테슬라,카메라모듈타사보다2­배탑재삼성전기,테슬라4조~5조원규모계약LG이­노텍, 1.2조규모테슬라입찰참­여

전자부품업체가 카메라모듈 사업을 전장 시장의미래 먹거리로 주목하고 있다. 삼성전기와LG이노텍­은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사업이아직까지스마트­폰등 IT용 제품보다 규모가 작지만높은 성장세를 예상하면서관련 사업을 키워나가겠다는전략이­다.향후양사간완성차업체­신규수주를둔경쟁이치­열해질전망이다.

12일 업계에따르면 전장용 카메라모듈 시장은 비약적인 성장세를 예고하고 있다. 증권업계는 차량에 탑재되는 카메라모듈 출하량이 올해 2억2600만개로 전년 1억6700만개 대비 약55.7%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5년에는올해보­다 2배이상늘어난 5억3000만개에 이를것이란관측이다.

이미국내전자부품업체­들은전장용카메라모듈­수주를따내기위해앞다­퉈경쟁하고있다. 특히테슬라에대한신규­수주를두고경쟁이뜨거­워지고있다.삼성전기는테슬라전기­트럭인‘사이버트럭’에 들어갈 카메라모듈 전량을 수주한 것으로전해졌다.이에따라중국상하이와­독일베를린에있는테슬­라공장에부품을납품할­예정이다.이번계약규모는4조~5조원으로추정된다.

다만 삼성전기는 이 같은 테슬라 수주 건에대해아직협의중이­라는 입장이다. 지난 9일 공시를 통해“당사는 현재고객과 관련내용을 협의중인 단계다. 현단계에서거래 규모, 금액등세부사항을밝힐­수없음을양해해달라”며“카메라모듈 고도화·다변화를 위해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말했다.

LG이노텍도 테슬라 수주전에뛰어들고 있다. LG이노텍은테슬라의­텍사스오스틴공장에공­급할카메라모듈물량을­수주하기위한입찰에참­여했고,현재그결과를기다리고­있다.이번입찰규모는최대1­조2000억원수준으­로알려졌다.다만결과가언제나올지­는알수없는상황이다.

양사가 테슬라를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총력전을펼치는것은미­래성장성을바라본포석­이다. 테슬라의자율주행차한 대에는 통상적으로카메라모듈­7~8개가탑재되지만,일반자동차는1대당4­개가들어간다.

다만전체판매대수는일­반 내연기관차가 훨씬 많다.테슬라가당장의수익성­에큰영향을끼치지않더­라도향후전동화전환에­따른시장점유율확대를­의식하고있다.

LG이노텍은최근생산­능력까지추가로확보하­며인프라확대를통해시­장을공략하겠다는계획­이다.지난9일LG전자구미­A3공장을 2834억원에인수하­기로 했다. 이는기판소재및광학솔­루션사업부의생산지확­보를위해서다. LG이노텍은“향후구미A3공장을F­C-BGA 및카메라모듈생산기지­로활용할예정”이라고밝혔다.

양사는 테슬라 외에도 타 완성차업체를 공략하며 고객 다각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삼성전기는 테슬라와 현대모비스에 카메라모듈을 직접공급하는것으로 전해졌다. LG이노텍은 재규어랜드로버, 현대자동차, GM(제너럴모터스) 등에전장용카메라모듈­을공급하고 있다. 또독일자동차부품회사­인콘티넨탈에도카메라­모듈을공급하는것으로­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전장 시장은 기술 고도화와완성차 시장의 전동화 급부상으로 당분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며 “특히 자율주행차량은보통라­이다센서라는기술을많­이쓰지만테슬라는 이를 활용하지않는 방식을 채택하겠다고 발표해스마트폰 대비카메라모듈 탑재수가 훨씬 많아져부품사에 대해 전장 흐름을 부추기고있다”라고 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