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경력단절극복하고재도­전…기술가치평가사로새직­업찾았죠”

- 이상우기자lswoo@

경력이한번단절되면복­귀하는것은어려운일이­다. 특히그간쌓아온경력과­는다른업종에서일하거­나, 경력을 제대로인정받지못하는­경우도 있어복귀를 주저하게 한다. 기술가치평가기관 티밸류에서 기술평가사로 활동하고 있는이윤희 전문위원은 경력 단절의 위기를 극복하고새로운자리에­서또다른경력에도전하­고있다. 연구자에서 한 발 물러났지만, 새로운 분야에서자신의전공을­살리며활약 중이다.다음은이윤희전문위원­과나눈일문일답.

-현재어떤일을하고있는­가?

“ICT 관련 기술평가업무를 수행하는 기술가치평가사로 활동하고 있다. 중소기업이나 창업·벤처 기업이 투자를 받을 때, 혹은 기관이 기술을이전하거나기술­사업화를할때첫단계로­기술평가를받는경우가 많다.

기술가치평가는 개인·기업이 갖춘 기술이나아이디어를 사업화할 경우 시장에서얼마나 가치를인정받을수있을­지수식에따라 정량적·정성적평가로산출하는 일이다. 기술에대한 구체적인가치가 산출되기때문에은행등­금융권에서이를 통한 담보대출도 가능하다. 기술가치평가사는 이일련의 과정을 주도하거나 투자사에전문위원으로­참여하기도 한다.”

-전공 분야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활동한것으로알고 있다.

“학창시절전자공학을 전공했다.특별한목적을갖고 선택하지는 않았지만, 어린시절컴퓨터를다른 사람보다 먼저접하면서이쪽에관­심이있었다. 졸업후통신회사에서인­터넷관련업무를잠시 했는데, 학사과정시절에는없던­융합대학원이생겨나는 곳도 많아지면서 석박사 과정으로돌아오게됐다.

석·박사전공은정보시스템­학과의료정보학이다. 오늘날 주목받는 인공지능, 데이터마이닝등을다루­는분야다.박사과정을마친후에는­연구원으로 5년간 일했다. 당시에는 박사과정후 미국에서 1~2년 연구 경력을 쌓고 다시한국에돌아와교수­가되는사례가 많았지만,뜻대로풀리지않았다.”

-경력 단절 원인과 복귀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미국에서공부할계획을­가지고있었지만, 건강상의문제가 생겼다. 미국에거처도 잡아놓은상황에서추가­연구를위해가야 할지, 포기해야할지고민이 많았다. 연구자라는 직업은 스트레스도 많고, 몸도 많이 상한다. 온갖 병은 석박사과정중에생긴다­는말도있다.

당시한국에서는박사후­연구원이해외대학에서­공부하려는수요가 많아, 자리를얻기도어려운 상황이었다. 어렵게얻은 기회지만, 한국에서치료하기위해­포기하게됐다. 이때경력이단절됐다.

경력 단절 기간 중에는 한국어 교사로 일해보고 싶은 생각에 다시 석사과정을 밟았지만,결국 생계 문제가 생겼다. 여성과학인지원센터(WISET)의 경력복귀프로그램에참­여해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연구지원업무를 2014년부터 맡게 됐고, KISTI를 나온 이후ICT 분야경력을살려기술가­치평가사로일하고있다.”

-연구자에서 연구지원으로 업무를 바뀌었을때어려움은없­었나?

“연구자는자기아이디어,고유의연구산출물이있­다.이런것들을통해학계에­존재감을알리면서보람­을 느낀다. 자신이개발하고연구한­결과물이해당학문에기­여할수있다는자부심이­있다. 그때경력이단절되지않­았으면, 이분야에서더인정받을 수 있지않았을까 생각이 들어아쉬움이남았다.

특히현재기술가치평가 업무를 하면서다른사람의새로­운기술을보고아이디어­를들으면이길을계속갔­으면좋았을것이라는생­각도든다,

연구지원분야에서새업­무를시작할때는초기업­무이해가부족한상태에­서투입됐다. 또한,전공분야에서연구에대­한이해도가높다하더라­도 3년 이상 경력단절기간이있었기­때문에사회생활복귀자­체에서어려움을느꼈다.

무엇보다경력단절기간­에더해박사후연구원을­경력으로인정받지못해, 같은직급의동료보다내­나이가많은것도부담스­러웠다.업종변경은 타협이 가능하지만, 직급이나 급여문제는현실로 다가왔다. 잃어버린 세월이라는 느낌이들더라.”

-경력과 관련해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선택은무엇인­가?

“현재 직장으로이직한 것이가장 잘 한 선택이라고생각한다. KISTI에서티밸류­대표님을만났고, 지금회사를차릴때따라­나왔다. 큰조직에있으면조직안­에서자율권이작은데,지금일은 자율적인 부분도 많고, 내 가치를 높이는 데많은도움이될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경력과관련한고민­은없는가?

“보고서작성이가장어렵­다.논문작성과는다르게, 기술평가를 위해서는 보고서작성이필수다. 쓰면쓸수록자신만의스­타일이녹아든보고서가­나온다고하는데,현재내가쓰고있는보고­서는스스로만족하지못­하고있다.특정분야전문가라고해­서해당분야의글을잘쓰­는것은아니며,훈련이필요하다.그래서기술가치평가사­전문가를찾는것도어렵­지않나생각한다.”

-여성과기인을 대상으로이뤄졌으면하­는정책은?

“과거와 비교하면지금 여성과기인을 위한 정책은 잘 돼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경력 단절이나 복귀후 유지등에서는 정책적지원은 더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남녀무관하게교육 차원에서업무 노하우를 알려주거나, 국내연구기관이좁으면­해외로연구소를 개척하는 등의지원이필요하다고­느낀다.

연구분야에서는 전문가에대한 풀 관리가 잘안 되고 있다고 느낀다. 전공이나 학위는 물론,프로젝트 참여이력이나 경력등도 체계적으로관리해인재­를활용할수있었으면한­다.”

 ?? ?? 이윤희티밸류전문위원.
이윤희티밸류전문위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