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코로나19팬데믹으로­멈춘세상이알려준진실­서울이산화탄소농도증­가‘사람이한짓맞더라’

전주시와진행하는시범­프로젝트

- <논설위원>

정수종 서울대 교수(환경대학원)는 서울의이산화탄소 순환을연구하는거의유­일한연구자다.서울용산구한강대로의­LG유플러스본사맨 위(21층)와, 서울남산의남산 타워에측정장비를 설치, 2018년부터대기중­이산화탄소농도변화를­실시간으로모니터링하­고 있다. 지난 5월17일서울대학교 220동 연구실로찾아갔더니정­수종교수는“코로나 바이러스대유행으로인­해사람들활동이줄어들­면서흥미로운일이있었­다”라고 말했다. 정교수가 모니터한 결과, 코로나로인해사람들활­동이줄어들었을때서울­대기중이산화탄소농도­가떨어졌다.

코로나이전서울평균 CO2 농도, 지구평균보다높아

당연한얘기아닌가 싶다. 정교수는그게아니라고 했다. 정교수에따르면,사람들은온실가스농도­가계속올라가고있어농­도를떨어뜨리기힘들다­고 생각했다. 코로나대유행이전에서­울대기의평균이산화탄­소농도는451ppm­이었다. 451ppm 중에서울이기여하는정­도는 25ppm이었고, 나머지 426ppm은 지구 평균값이다. 그러니서울의이산화탄­소농도는지구평균보다­높은 거다. 정교수는 “지구 평균값인 426ppm은 하와이소재마우나로아 관측소가얻는 지구 평균이산화탄소 농도라고 봐도 된다”라고 말했다. 어제까지서울이배출한 양까지포함해서모든 게섞인 게지구평균값이고, 이를마우나로아관측소­가측정해보니 426ppm이었다. 그런데다음날이되면서­울은여기에 25ppm을 추가로 쏟아붓는다. 서울시민이이산화탄소­발자국을자꾸만들어내­기때문에그렇다.

그런데 25ppm의 서울 기여분이, 코로나기간에줄어들었­다. 사회적거리두기1단계­기간에는 16.91ppm으로 떨어졌고, 2.5단계 기간에는 14.3ppm까지내려갔다.코로나대유행을억제하­기위해당국은밤 9시이후영업제한하는­등사회적거리두기정책­을강력시행한바 있다.

정수종 교수가 확인해 보니, 서울 용산의엘지유플러스 본사 앞을 지나가는 차랑 대수가 코로나 대유행중에는 확연히 줄었다. 코로나 이전에는차량통행량이­시간당 4000대였다. 코로나 1단계에는 3600대였고, 코로나2.5단계 때는 2300대였다. 유동인구도시간당 4만1000명에서 코로나때는3만700­0명으로 줄어들었다. 차량은이산화탄소를 배출하니, 운행차량감소와이산화­탄소농도수치하락은인­과관계가있다.

정수종교수“거리두기 때 CO2 농도확연히 줄어”

정교수 말을 들어본다. “이산화탄소 농도 수치가 떨어지고 안 떨어지고보다 중요한 게 있다. 대기중이산화탄소 농도 증가라는 게 ‘사람이 한 짓이 맞다’라는 거다.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가 과연사람의활동 때문이냐가큰 이슈였다. 때문에인간 활동으로인한 것인지를 증명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게 어려웠다. 가장 명확히증명하려면인간 세계를 멈춰세우면된다. 그걸할수 없었다. 그런데코로나 바이러스가 그일을 해냈다. 코로나덕분에세계가 멈췄다. 그리고 인간 활동으로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가올라간 것이라는 게확인 가능해졌다. 나는이게재밌다고 생각한다. 인간의화석연료사용량­증가로이산화탄소농도­가올라갔다는말을믿지­않는사람들이있었다. 이제는믿지않을수없게­되었다.”

코로나방역패스가 도입된 2021년 이후 서울의이산화탄소농도­는이전수준으로돌아갔­다. 2020년에는서울의­기여분이줄어들었으나, 2021년부터는 원상회복됐다. 우리는 다시이산화탄소를예전­과마찬가지로서울의공­기속으로쏟아내고있다.

정수종 교수 그룹은 고정된 위치에서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모바일 랩(mobile lab)을 가동하고 있다. 서울시의이산화탄소오­염원관련해서데이터를­얻으려면많은곳에서수­치를측정해야 한다. 2021년 11월기아자동차와‘국가탄소중립연구협력­협약’을 맺었고기아차측은전기­자동차 EV6 한대와 1억원을 제공했다. 이비용으로이산화탄소­등온실가스농도를측정­하는장비를 구입했고,차량에싣고서울시내의­온실가스농도를정기적­으로측정하고 있다. 기존에운행하던차량까­지해서정수종교수가운­영하는모바일랩은 두개다. 정교수를만나러간건오­전10시 45분쯤이었는데,두대모두서울시내로측­정작업을하기위해나가­고없었다.

모바일 랩이측정한 서울 시내이산화탄소 농도 지도를 그가 보여줬다.자동차에장치를싣고측­정한 수치다. 서울강남지도위에빨간­색막대그래프의높이가 높다. 자동차매연으로나오는­이산화탄소들이측정된­거다.고정된장소에서이산화­탄소 농도 측정을 하는곳은 현재서울의경우 모두 7곳이다. 정교수그룹이설치한두­곳 외에, 환경부산하한국환경연­구원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운영하는측정장비가 있다. 환경부는불광동에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관악산 국수봉, 올림픽공원, 남산타워에서장치를운­영 중이다. 그리고 수도권에는인천청라 지구한곳에서한국환경­연구원이측정하고있다.

한국, 이산화탄소총배출량9­위

정교수가보여주는이산­화탄소배출량순위를보­니,국가순위에서는한국이 9등이고, 도시에서는 서울과 인천이최상위권에들어 있다. 이산화탄소총배출량에­서는인천이 2위이고, 서울은 5위이다. 총배출량은이산화탄소­를직접적으로배출하는 거다. 인천이이산화탄소를 많이배출하는 이유는, 그곳에발전소가 많기때문이다. 정교수는 “인천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서울 사람들이쓸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이산화탄소간접배출량­통계에서가장많은 도시는 도쿄이고, 서울은 2위다. 간접배출량은전기사용­량같은걸환산해서소비­행위가이산화탄소 배출을 결과적으로 얼마나 유도해내고 있는지를알려준다. 서울이 세계 2위라는 건 그만큼 에너지를많이사용하고­있다는얘기였다.

정교수는한국의온실가­스지도를작성하는게목­표다. 온실가스중에서도이산­화탄소지도와 메테인(methane) 지도를만드는게개인연­구의큰방향이다.이산화탄소배출량과 흡수량,그리고운송을모두파악­해야가능한 일이다. 오염원은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식물과 토양은이산화탄소를흡­수한다.이산화탄소총배출량에­서총흡수량을뺀걸‘이산화탄소 수지’라고 한다. 이값이0보다 크면해당지역은이산화­탄소를배출하고 것이고,이값이0보다작으면해­당지역은이산화탄소를­흡수하고있는것이다.정교수가 모니터에‘한국의이산화탄소 지도’와 같이보이는 자료를 띄워 보여줬다. 빨강색이진한곳이이산­화탄소를순배출하는 곳이다. 수도권정수종 교수가 전주시와 진행하는 프로젝

트가 눈길을 끈다. 전주시 제안으로 시작했

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관리를 어떻게

하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줄일 수 있을

까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게 목표다. 지난

5월부터시작했고, 전주시의온실가스배출­량과흡수량을파악하는­작업을하고있다. 기초데이터가있어야,이도시에맞는제도를만­들어낼수 있다. 배출량을 줄이기위해어떤인센티­브를 시민들에게제공해, 기후변화행동을이끌어­낼수 있을지, 시나리오를만들려고 한다. 올해안에세금 감면, 현금 보상, 혹은마일리지와 같은인센티브를어떤행­동을하는사람에게제공­할 것인지, 시나리오를만들예정.그리고내년에는특정동­을선정해시범사업에들­어간다는게전주시의계­획이다. 이게잘되면다른지자체­로사업을확대할수있을­걸로기대된다.정수종 교수는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1996학번이고, 서울대학교에서 2010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미국프린스턴대학­교에서박사후연구원으­로 가서탄소 순환 연구를 시작했다. 그는 프린스턴대학에있는 미국해양대기국(NOAA) 산하 지구물리유체연구소(GFDL·Geophysica­l Fluid Dynamics Laboratory)에서 식물의활동이기후 변화에어떤영향을주는­지를 연구하고, 관련방정식을만들었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미국 LA에있는 NASA 산하기관인 제트추진연구소(JPL)에서 일했다. JPL은 대기중 온실기체농도를 측정하기위해위성관측 장비(OCO, (Orbiting Carbon Observator­y)를 띄우고운영하고 있다. 정교수는 JPL의기후생태팀소­속으로, OCO 위성업무를맡아식물활­동이대기중이산화탄소­를얼마나흡수하는지를 연구했다. 이후중국광둥성선전에­있는 남방과학기술대학교에­서교수로 일했다. 그리고 2018년 3월부터서울대에서일­하고있다.은온통 빨갛다. 흰색은이산화탄소를흡­수하는 곳인데, 강원도 산악 지역이그런 색이다. 정교수는 “지금 보는 건, 정확한 통계에기반해서만든게­아니다. 추정치를 갖고 만들었다. 앞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전국을 1 제곱킬로미터로 쪼개이산화탄소 지도를 만들고자한다. 일명‘한국 탄소프로젝트’라는이름으로연구과제­를정부가현재만들고 있고, 정교수는과제를만드는­데참여하고 있다. 과제가 만들어지면연구를수행­할사람을찾게되고,연구기간은 5년이다.

이산화탄소파수꾼정교­수“온실가스 지도만들 것”

정수종교수는서울의거­의유일한이산화탄소 파수꾼이다. 서울에이산화탄소 지킴이가 누가 또있느냐는 질문에그는 ‘별로 없다‘라는 식으로만말했다. 정교수는 “서울시는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에별관심이없어보­인다”라고 말했다. 미세먼지전문가는 꽤 있다. 정교수에따르면미세먼­지가몇년전이슈가되면­서거의모든대학에미세­먼지연구자가한명이상­있다. 하지만이산화탄소전문­가는없다.외국은어떨까?정교수에따르면, 도쿄, LA, 파리등세계적인대도시­에는해당도시의이산화­탄소농도증감을워치하­는연구자들이수없이많­다. 미국솔트레이크 시티는특히도시규모에­서온실가스 관리를 잘 하는 세계적인모델이되고 있다. 전문가가 없다보니,그는정신없이분주해보­였다.

▷연세대신문방송학과▷조선일보정치부차장▷뉴델리특파원▷카이로특파원▷주간조선편집장

 ?? [사진=최준석] ?? 정수종서울대교수정수­종교수는누구?
[사진=최준석] 정수종서울대교수정수­종교수는누구?
 ?? ??
 ?? ?? 모바일이산화탄소측정­기
모바일이산화탄소측정­기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