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코로나시대너무풀린유­동성…초인플레이션으로돌아­와바이든美대통령낙관­론에도불구… 1970년대불황과비­슷긴축정책에도물가잡­기한계…‘의도적경기후퇴’필요하나

-

미국에서는 가솔린과 식료품 가격급등으로 소비자들지갑 사정에비상이걸렸다고­하지만고용시장은의외­로탄탄한 모습이다. 바이든 행정부가인플레이션문­제가아직도심각한상태­지만경제가금리인상과­통회긴축충격에도 급격한 침체에빠지지않고순항­할것이라고믿는 구석이다. 노동부통계를보면올해­5월미국실업률은역사­적저점에가까운 3.6%에 불과하다. 연방정부의대규모 보조금 지급과 기업의임금인상 덕택에2020년 3월이후증가한미국가­계의총초과저축액은2­조5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러한 막대한 규모의가계저축은코로­나사태에도불구하고미­국경제성장의메인축인­개인소비지출을끌어올­렸다.

지난 2년간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견고했던주된이유는소­비자들이기업들이파는­제품을적극적으로구매­했기때문이다. 소비증가는물가상승으­로 이어진다.하지만 경제전문가들은인플레­이션이현재와 같이고공 행진을 계속한다면 가계의 초과 저축액은 곧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실제 고물가는 미국인들의 실질 수입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 상무부통계에따르면 지난 4월 개인저축률은 14년 만에최저치인 4.4%로 하락했다. 이는지난해12월에 비해2분의1, 1년 전에비해3분의1 수준이다. 저소득층가계는이미저­축률이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그들은이제필요한물품­을구매하기위해선저축­한예금을인출해야 하는형편인것이다.

현재미국 가계총초과 저축액규모를 볼때미국이당분간은급­격한소비위축을걱정할­단계도아니다.오는 11월중간선거를앞둔­조바이든대통령은최근­생필품가격급등에도불­구하고미국경제가인플­레이션위기를 극복하고 급격한 경기후퇴없이회복될 수 있을것이라며낙관론을 펼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에겐인플레이션­을 잡는것도중요하지만 위축없이경제를회복하­는것이최우선과제다.경제침체가현실화하면­대량 실업이발생하고 증시가 추가로 폭락할 수 있다. 바이든 행정부의 낙관론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학계와재계는 197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물가상승을 동반한 경기 침체) 재발 가능성을 놓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특히우크라이나 전쟁이장기화 국면에들면서비관론이­더욱힘을얻고있다.인플레이션우려로 미국 경제에대한암울한 전망이증가하는 가운데 이제 주요 관심사는 미국 소비자들

에게 다가올 고통의 시간일 것이다. 월가의 황제로 불리는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는최근 인베스터콘퍼런스에서­막대한 규모의코로나 경기부양책으로 주머니가 두툼해진미국 소비자들의지출은 아직도 강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정상적인 형태의경기회복과는 거리가 멀다고 강조했다.아울러인플레이션과 저축률 하락으로인해소비자들­은 앞으로 6개월에서 9개월 정도 버틸 수 있는 소비력(spending power)이남았다고경고했다.

마켓 리서치 전문인 NDP 그룹이최근 조사한 결과에따르면미국소비­자 10명 중 8명이향후 3~6개월 동안소비를줄일것이라­고대답했다.소비감소는월마트(Wallmart)나 타겟(Target) 등대형유통기업들의수­익전망뿐 아니라 미국 경제에 전반에 먹구름을 몰고 올것이분명하다.

소비 감소 전망과 더불어 연준의 돈줄 죄기 그리고우크라이나 전쟁장기화등악재가 겹치면서미국경제의둔­화는불가피할 전망이다.미국경제가침체의문턱­에서있다고말할수 있다.다이먼CEO는“알다시피지난주에내가­경제에먹구름이끼었다­고말했지만그말을바꾸­려 한다. 그건 허리케인”이라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도 최근 미국 경제에대해느낌이“몹시 나쁘다(super bad)”면서 채용을전면중단하고직­원을약 10% 감축해야한다고밝혔다­가바이든대통령의비판­에직원 수에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태도를 바꾸기도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지난해상반기­까지만 해도물가상승세가 코로나19 대유행에서경제가 회복됨에따라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치부하다가 에너지와 식품가격이치솟고공급­망병목현상까지겹치는­등상황이더욱 심각해지자 인플레이션 위협을 과소평가했다는점을시­인했다.

지난달 31일에는 바이든 대통령이이례적으로 제롬파월연준의장과회­동해인플레이션대처문­제를논의한 것은 미국에서물가 문제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5월에 이어 6월 그리고 7월까지 3연속 ‘빅 스텝’을 예고한 연준일각에서는 물가안정을 전제로오는9월금리인­상을쉬어갈필요가있다­는주장이나오기도 했으나 지난 10일 발표된 5월 CPI가 예상보다 높게나타나면서9월 이후에고강도 통화 긴축이지속될가능성이­커졌다. 공격적인금리인상과 더불어연준은보유 채권과 국채저당증권(MBS) 등자산을매각해시중에­풀린 돈을 회수하는 대차대조표 축소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연준은 앞으로 매달 국채와MBS를 475억 달러씩축소하고 오는 9월부터는 두 배인 950억달러씩자산을­줄일계획이다

아마도 현재월가의투자가들에­게가장 공포스러운시나리오는­연준이금리를빅스텝으­로연달아올려도성장만 더욱 둔화될뿐 물가는 잡히지않는 경우일 것이다. 한국도 10년 만에최고 수준으로 치솟은 물가와금리인상으로인­한경제충격을완화시키­기위한민생안정 대책으로 저소득층 현금 지원과 일부 품목에 대

지금 세계경제를 살펴보면여러모로 1970년대와 유사하다.치솟는물가를잡기위한­긴축정책의도입에도불­구하고 근본적으로 인플레이션 문제는 결코 사라지지않았던 시대다. 애덤 포즌(Adam Posen) 피터슨연구소(Peterson Institute) 소장은 한때월가에서 ‘최고의비둘기(uber-dovish)’ 경제학자로 꼽힌 인물이다. 그는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기고한 칼럼에서지금처럼물가­가 강하고 광범위하고 오를 때에는 중앙은행이의도적으로­불황을유도해야만 할때라고주장하고있다. 그 이유는 노동시장의 조건이 개선되지 않는 한실질소득 감소가 인플레이션을 완화시키지 못하기때문이라고했다.

전 IMF 수석분석가인켄로그오­프하버드대교수는세계­경제의소프트 랜딩(soft landing) 전망이갈수록요원하다­고 분석했다. 스티브 로치미국 예일대경영대석좌교수­도연준이금리인상에속­도를내면서미국경제가 내년까지이어지는 깊은 침체가유발될것으로경­고했다. 현재미국 고용시장이의외로 탄탄해인플레이션극복­과연착륙이가능하다는­주장은1970년대 상황을보면타당성이희­박하다. 당시 ‘wage price spiral(임금·물가 순환 상승)’은 미국 기업의 생산성만 후퇴시킬뿐이며 근본적인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책이 될 수 없었다. 미국의고질병인인플레­이션이잡히기시작한 것은 1979년 ‘슈퍼 매파’로이름을떨친폴볼커연­준의장이등장한이후다.그가무려3년동안진행­된무자비한금리인상과­수백만노동자들의해고­사태까지감수하는 경기 후퇴(recession)를 택하면서비로소 물가 통제가가능했다.

현재의고물가 현상이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이커지는 가운데포즌이나 로그오프, 로치등 유명경제학자들의분석­은우리앞에매우암울하­고고통스러운시간이 다가오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이모든 책임은우선적으로코로­나사태로너무나도많이­풀려버린돈일 것이다. 그돈이초인플레이션이­라는 유령으로변해세계경제­를혼쭐내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