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고금리파도탄저축은행­모바일뱅킹앱…디지털혁신기폭제로

- 이아현기자ahyeo­n@

예금금리인상·중금리확대에강세업계­최초마이데이터서비스­출시기본금리3.3%정기예금출시비대면입­출금파킹통장간편개설­업계첫듀얼디지털금융­플랫폼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를 맞아 저축은행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앱) 강세가 두드러지고있다. 고금리와 차별화한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DT) 기폭제로 모바일 앱을 업그레이드 하면서고객유치에가속­이붙었다. 저축은행업계는 향후 모바일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에이어새로운 DT 서비스를 출시, 고객의디지털경험을강­화하겠다는전략이다.

16일 NHN데이터가 발간한 ‘2022 상반기앱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금리상승기은행­분야에서한국투자금융­지주소속한국투자저축­은행과 하나금융그룹 하나저축은행이 올해 상반기설치 상승률 은행 앱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했다. 한국투자저축은행은 34% 설치상승률을기록했고, 하나저축은행은 33%로 집계됐다. NHN데이터는 16개 업종별 2800만개 안드로이드 앱설치데이터를분석했­다.

저축은행모바일앱의설­치상승률이두드러진이­유는 최근 저축은행이예금금리를 인상하고중금리대출을 확대한 영향이다. 하나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 ‘하이(High) 하나 보통예금’과 같은 예금 상품을 비대면으로 출시하고, 우대금리를 적용한 결과 신규 고객이증가했다”며“고객 편의성을 높이기위해디지털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신상품 출시를 이어가다 보니고객이꾸준히늘고­있다”고 설명했다.

금리상승기를맞아고금­리상품을찾는고객이늘­자저축은행앱이강자로­떠오른 것이다. 최근한국은행기준금리­인상에따라저축은행정­기예금 금리도 상승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등대형저­축은행도금리를인상해­연2.80% 넘는 정기예금 상품을 내놓았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상품이연 2% 초반대인 것을 감안하면 거의 1%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이다. 상대적으로높은금리경­쟁력에더해접근성까지­편해진저축은행앱에관­심이 쏠렸다. 저축은행도 자체앱에서수신상품과 디지털 서비스등을출시하며고­객영입에적극나서고있­다.

저축은행의모바일 뱅킹운영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79개 저축은행중 32개사가 자체앱을운영하고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부분의중소형저축은­행은 자체적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기어려워저축은­행중앙회에서운영하는­모바일앱‘SB톡톡플러스’에서상품을취급하고있­다.

2019년 9월 출시한 SB톡톡플러스는 저축은행중앙회가1여­년간시스템개발과정을­거쳐선보인업계공동 디지털뱅킹 앱이다. SB톡톡플러스에서는 현재 67개 저축은행의금융 서비스 등을원스톱으로이용가­능하다.이플랫폼의등장으로 고객은 모든 저축은행 여·수신 상품을 비교및선택해가입할수­있게됐다.

SB톡톡플러스는 로그인한 번으로 통합계좌확인및 관리, 예·적금 계좌개설, 대출신청, 체크카드 발급 신청 등이 가능하다. 카카오톡을 통해 상대 계좌번호 없이 계좌이체도 할 수 있다. SB톡톡플러스의 등장은 고객 편의성 제고뿐만아니라 저축은행도비대면채널­을강화할수있는계기가 됐다.

현재SB톡톡플러스는­이용고객약70만명돌­파를앞두고있다.올해4월말기준SB톡­톡플러스가입자는총 66만6156만명으­로 집계됐다. 금리상승에따라 수신액도 빠르게늘고 있다. 이달 SB톡톡플러스의정기­예금 가입규모는 10조원을 돌파했다. 일각에서는 SB톡톡플러스 가입자가 연내 100만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저축은행중앙회는 디지털 채널을강화하기위해끊­임없이고도화를추진해­나가겠다는방침이다.

◆모바일 앱으로 접근성·편의성 전부 잡은저축은행

저축은행 중 발 빠른 디지털 전환을 시도한곳은 바로 웰컴저축은행이다. 웰컴저축은행은201­8년 모바일뱅킹앱 ‘웰컴디지털뱅크(웰뱅)’를출시하며모바일뱅킹­시대를열었다.

웰컴저축은행은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에참여해올해초 서비스를 출시했다. 마이데이터서비스까지­선보이며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저축은행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그 결과 웰뱅은 최근 다운로드 수가 300만건 가까이늘었다. 실거래자수는올해1분­기기준78만명으로 집계됐다.

웰뱅에 탑재된 웰컴마이데이터는 ‘맞춤형 부채관리’와 ‘안심거래’ 서비스를제공하고 있다. 맞춤형부채관리서비스­는 고객의거래현황을분석­해가장적합한상품을추­천해준다.고객은자신의부채상황­에유리한상품을선택하­면된다.이와 함께 소비·지출 등 내역을 정리해전달해주는부채­리포트도제공하고있다.

안심거래 서비스의 경우 비대면 중고거래에특화된 서비스다. 고객은 거래상대방의거래등급­을 확인 후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 플랫폼에서중고물품을­거래할수 있다. 안심거래에서사고가발­생하면웰컴저축은행이­거래금액의최대30만­원까지고객에게보상한­다.

최근에는 헬스케어 서비스 ‘웰뱅워킹’을 출시했다. 고객이스마트폰을 가지고만 있어도 걸음수와 거리, 소모된칼로리등이측정­된다. 그리고자신의건강정보­를 웰뱅에서안내받을 수 있다.웰컴저축은행은 웰뱅워킹 출시를 기념해 한 달동안 20만보 이상걸은고객에게최대 3000원의리워드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도 준비했 카오톡으로이체를진행­할수 있다. 아울러업계다. 다른 저축은행도 모바일 앱을 통해고금리최초로 비대면 사업자주택담보대출을 선보이기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도 했다.

를제공해신규고객모집­에나섰다.이달에는 디지털페퍼 로또 이벤트를 진행해

애큐온저축은행은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강주목을 받았다. 디지털페퍼입출금 계좌를 보유화하기 위해 지난 2020년 기존 모바일 앱을 고하고, 마케팅활용에동의한고­객을대상으로매도화한 ‘모바일뱅킹 플랫폼 2.0’을 출시했다. 새일행운번호를 지급한 후하루 1명에게 100만원로 선보인모바일앱은 고객편의성에 주력했다.상당의상금을제공하는­이벤트다.메뉴를 단순화하고, 고객이손쉽게앱을 이용할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수있도록가독성을높­였다.업계에서처음으로 ‘듀얼 디지털금융 플랫폼’ 체

최근에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찾아 쓰는 정제를 구축했다. 상상인저축은행은 지난 2020년기예금’ 상품을 선보였다. 이상품은기본금리는모­바일앱 ‘뱅뱅뱅’을 출시했고, 이어상상인플러연 3.30%로, 모바일로 가입할 경우 우대금리연스저축은행­이이듬해모바일앱 ‘크크크’를 선보0.1%가 추가로제공한다.였다.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자)를 공략하기상상인금융그­룹은 2개의모바일앱을기반­으위해무료 MBTI 성격유형검사와인성검­사 서비로고객혜택도2배­로 늘렸다. 고객은각앱을통스도이­달 출시했다. 서비스출시를시작으로­올해예·적금 상품을 1인당 2개까지가입할 수있하반기MBTI 및인성검사결과기반의­커뮤니티고, 한 금융기관당 5000만원씩 총 1억원까지예를 생성하고, 16가지 성격유형별 캐릭터추첨을금자보호­를받을수있다.통해 대체불가토큰(NFT)을 발행할 예정이다. 애아울러뱅뱅뱅과크크­크앱전용상품을내놓큐­온저축은행은 신규 혹은 잠재고객에게실질고고­객혜택도 늘렸다.앱전용정기예금상품의­적인 혜택을 제공해즐거운 디지털 경험을 강화경우 뱅뱅뱅이최대연 2.83%를 제공하고, 크크한다는계획이다.크는최대연 2.77% 금리를제공한다.

페퍼저축은행도올해기­존모바일앱 ‘페퍼루’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모바일 뱅킹앱특성를고도화한 ‘디지털페퍼’ 앱을 공개했다. 페퍼저상 24시간 언제어디서나 스마트폰만있으면상축­은행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기법으로 개발품을알아보고가입­할수있다는점이고객유­입한디지털페퍼로고객­에게최적화된서비스를­제의원인중 하나가 됐다”며 “모바일 뱅킹앱에서공하겠다고­발표했다.선보이는 디지털 서비스의 경우 수익이좋지않

디지털페퍼는비대면실­명확인으로쉽고빠르아­도 고객서비스 제공 차원에서계속해서새롭­게입출금파킹통장을개­설할수있다는장점이게­출시하는노력들이이어­지고있다”고 말했다.있다. 또간편이체기능을통해­계좌번호없이카

 ?? ??
 ?? ??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