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업계최초대만진출한하­나銀…함영주號,글로벌사업‘신바람’

- 신병근기자sbg@

하나은행이국내금융사­통틀어중화권시장‘최강자’임을 입증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여파로 다소주춤했던글로벌 사업이엔데믹(풍토병화) 시대를 맞아 재차 활력을 찾으면서다. 올해 3월 하나금융그룹 최고경영자(CEO)에 오른함영주 회장과 취임2년 차를맞은 박성호 하나은행장 합작으로하나금융글로­벌사업은 사상최대실적을올릴전­망이다.

하나금융핵심계열사인­하나은행은 20일 현재주요금융그룹중가­장많은전세계 25개 지역, 194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전통적으로강세를보인­중국시장과 함께두달전국내금융사 최초로 대만 타이베이에 지점을 신설하면서중화권공략­의신(新)교두보를마련했다.

함 회장 취임 후 글로벌 사업에 더욱 박차를가한하나금융은­앞서수립한 글로벌이익비중40%목표를조기달성할것이­확실시된다.함회장이설정한글로벌­경영좌표에결정적키를­쥔박행장은‘선도적디지털뱅크’기치를세우고견조한영­업실적을쌓아가고있다.

중국 시장에서는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DT)에 가속이붙었다.기폭제는현지디지털플­랫폼과의선제적 제휴다. 최근 중국최대포털사이트바­이두와 맞손을잡은것뿐만아니­라그이전에세계적온라­인플랫폼알리바바, 씨트립 등과 잇달아 제휴를 맺은 것이 대

표사례로꼽힌다.

하나은행현지법인중국­유한공사는DT기반의­각종 비대면 서비스를 선보이며비약적인 개인대출자산성장을이­끌었다.이부문실적이이미 100억 위안(¥), 우리돈약 1조9000억원에 육박하는규모다.

함회장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자리매김­한비대면 개인대출을 더욱 확장하기위해제휴 파트너를 추가 발굴할 것”이라며“하나금융 DT는중국 외 선진금융 지역에서도 인정받으면서 지속해서사업영역을확­대하고있다”고 밝혔다.

박 행장이작년부터1년여­간 공을 들여공식개점한 대만 타이베이지점은 대한민국 10대 교역거점에은행네트워­크를 완성한 마침표에해당한다. 대형은행중△미국△중국△일본△홍콩△베트남△인도△독일△싱가포르△멕시코를포함해△대만까지모두진출한 은행은하나은행이유일­하다.

하나은행 타이베이지점은 영어와 중국어 통용이가능한현지전문­인력을채용한데이어유­력금융회사들과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박행장이강조한현지화­전략에탄력을받은셈으­로, 대만 금융당국으로부터획득­한 ‘외국환거래지정은행(DBU)’ 라이선스를활용해현지­통화를쓰는기업금융과 소매금융업무를수행중­이다. 은행측은 “그룹 CEO가 천명한 ‘아시아 최고금융그룹’으로의도약이현실화하­고있다”며“대만에이미진출했으나 한국계은행부재로불편­을 겪었던국내기업들의활­로를 개척했다는 데에의의가 있고, 그룹차원에서추진하는­글로벌투자금융의아시­아 지역첨병역할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타이베이지점은 앞으로 우량 기업 유치를 위해역외금융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국제금융업무지점(OBU)’ 라이선스를신청할계획­이다.

베트남과인도네시아 지역성과도두드러지고­있다.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에 전략적투자를해온하나­은행은 BIDV 실적개선에따라지분법­이익이전년대비500%가량 급증했다.한국에서 파견한 시너지추진단 활약에 리테일 뱅킹과포트폴리오가다­변화하자 BIDV 체질을개선하는데성공­했다는평이따른다.

하나은행인도네시아 법인은 모바일기반 ‘라인뱅크’론칭효과를톡톡히보고­있다.출시6개월만에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겨냥 전략이통하면서목표였­던20만명을 훌쩍넘는 30만명고객을신규확­보했다.

박 행장은 “MZ세대가 디지털 뱅킹에 친숙한문화는 글로벌 공통의 현상”이라며 “이들에게더편리하고 체감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라인뱅크­애플리케이션안에QR­코드를 이용한간편결제기능등­을시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하나은행이10대 교역거점네트워크를완­성하면서한국계기업과 교민은 물론, 한국과교역수요가있는 각 지역고객분들에게지금­껏접하지못한업그레이­드금융편의를제공할 것”이라고말했다.

 ?? [사진=하나은행] ?? 하나은행이 최근 대만 타이베이 지점을 개설하면서 국내 금융그룹 통틀어 중화권 실적 선두를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지난 4월타이베이지점개점­식에참석한정병원주타­이베이대한민국대표부­대표(왼쪽 셋째), 김진석타이베이지점장(오른쪽 둘째) 등관계자들이기념사진­을촬영하는 모습.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이 최근 대만 타이베이 지점을 개설하면서 국내 금융그룹 통틀어 중화권 실적 선두를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지난 4월타이베이지점개점­식에참석한정병원주타­이베이대한민국대표부­대표(왼쪽 셋째), 김진석타이베이지점장(오른쪽 둘째) 등관계자들이기념사진­을촬영하는 모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